수학 진짜 잘하는 아이는 읽고 씁니다 - 내 아이 수학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학습법
박정희.이혜준.홍성영 지음 / 일상이상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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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학을 진짜 잘하는 아이는 읽고 쓴다니 어떤 방법인지 궁금해 읽어보고 싶었다.

 내가 수학을 잘 한 게 아니기 때문에 아이에게만큼은 수학이 어려운 과목이 아닌 수학은 놀이처럼 재미있게 접근 시켜주고 싶었다.

 일찌기 접하게 하지 않았고, 초등 입학 전에는 생활 속에서 계단을 오르내리며 수를 센다던가 했지 학습지를 이용한다거나 하지는 않았다.

 수학은 놀이와 책을 읽는 것으로만 하기 때문에 쓰는 것은 어떻게 쓰는 것인지 무척 궁금했다.

 총 3부로 따라 하면 안 되는 대치동 초등수학, 수학동화 읽기와 탐구 노트 쓰기, 추천도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쓰신 박정희 이혜준 홍성영 선생님들은 수학 동화로 수학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라고 합니다.



 1부에서는 수학과 관련하여 대치동의 수학부터 수포자로 만드는 길, 영재교육, 경시대회 등에 관련된 내용으로 수학이라는 과목을 어떻게 접근시켜야 하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학원에서는 거의 문제집으로 문제 풀이하는데 이 학원 선생님들은 문제집이 아닌 수학동화를 가지고 수업을 한다니, 선생님들의 분석이 없었다면 이런 커리큘럼이 생기지 않았을 것입니다.


 선행과 시험, 과정과 결과,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선행으로 인해 문제는 잘 풀지만 궁금한 게 없는 아이들, 궁금한 건 많은데 문제를 잘 풀지 못해 성적이 앉은 아이들, 중 고등부에서는 이런 아이들을 해결할 수 없어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공부하며 학습역량을 키워줄 수 있을지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학동화를 읽으며 수학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는 커리큘럼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이의 성향과 시기마다의 관심사를 무시하고 많은 것을 가르치고, 

가르친 모든 내용을 시험으로 평가하고 점수화시켜서 

줄 세우기를 하는 주입식 수업이 아이들을 성장시키기는커녕

 지치게 만들고 있습니다. 

자기주도가 아닌 강요에 의해 공부하는 아이들은

 그래도 수업은 따라가지만 

한 번 사라진 열정이 다시 생기기는 어렵습니다.

수학 진짜 잘하는 아이는 읽고 씁니다 p18




어느 곳에서 공부하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 게 더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묵묵히 아이를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세요. 

어머님이 흔들리시면 아이도흔들리니까요.

수학 진짜 잘하는 아이는 읽고 씁니다 p37





 2부에서는 내가 제일 관심이 갔던 수학동화 읽기와 노트 쓰기에 관련되어 학생들이 직접 쓴 탐구 노트들을 예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탐구 노트는 책을 읽고 스스로 탐구 주제를 정하고 탐구하기 위해 쓰는 것으로 탐구 노트를 어느 정도 잘 쓰기 위해서는 2년 정도 주제탐구를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탐구 노트는 나신의 생각을 적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탐구 주제에 대한 증명, 검증, 자료조사의 결과를 정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초등교육과정 매쓰몽 추천도서를 영역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 각 영역에 맞는 책을 찾아 읽을 수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몇 개월에는 뭐를 하고, 몇 개월 되면 또 어린아이가 뭔가를 하게 되고 이런 거 보면 내가 시키지 않아도 아이는 알아서 때에 맞게 그 놀이를 하자고 하고, 하고 싶어 하고 그런 거 보면 참 신기했다.



 초등 막 입학 전과 입학 후 간단한 계산을 할 때 손가락을 이용하고, 손가락이 부족하면 발가락을 합해서도 계산하는 거 보면 주산이라도 시켜야 할까? 암산 계산법을 알려줘야 하는 거 아닌가 걱정했지만, 신랑은 손가락으로 하다가 나중엔 안 하게 될 거라 했는데, 내가 읽은 책에서도 손가락으로 계산하는 걸 그냥 두면 자연스레 안 하게 된다 하더니 정말 1학년 후반 되니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계산이 되는 것은 물론 2학년에 나오는 덧셈 뺄셈 정도까지 되는 것을 보고 나는 정말 신기해했다.



 때가 되면 한다는 게 이렇게 되는 건가, 아이의 뇌가 그렇게 구조화되어간다 생각하니 신기할 따름이다.

 아이는 수학이 정말 좋다고 말해 수학을 멀리하지 않을 마음이라는 것에 위안을 삼고, 수학 동화를 좀 읽을 수 있도록 했더니 2학년 덧셈 뺄셈은 책을 읽어 알게 되었다고 스스로 말하며 즐거워했다. 책을 읽어 자연스레 알게 되었지만, 쓰도록은 하지 않았다.

 쓴다는 것은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인데,

 수학동화를 읽고 있으니 이제 노트를 마련하여 탐구 노트를 써 보도록 해 봐야겠다.

 주제를 잘 찾을 수 있도록 내가 도와 고학년에는 스스로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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