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냅스 초등 글쓰기 - 문해력을 키우는 유쾌한 습관
박민근 지음 / 은행나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아이가 2학년에 올라가는데, 글쓰기는 어떻게 도와줘야하는지 고민중이었는데 시냅스 초등 글쓰기 책을 만나게 되었다.


시냅스라면 태어나면서 마구 자라난 시냅스가 성장하면서 필요한 것만 남겨두고 사용하지 않는 것은 가지를 쳐 내어 책을 읽는 아이라면 도서관이 지어지고, 게임을 많이 하게 되면 오락실이 지어진다고 표현하신 권장희 소장님의 말씀이 생각난다. 그래서 어린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 줘야하는지 잘 표현한 것 같아 이 말이 오래도록 남아 있다.



『시냅스 초등 글쓰기』를 쓰신 박민근 소장님은 독서치료연구소 소장으로 20년 넘게 현장에서 학업 상담과 학습치료를 하며, 진로 학습 심리 뇌과학이 통합된 입체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EBS 다큐프라임 <공부 못하는 아이>의 학습 멘토로 출연하셨다고 한다. 『시냅스 초등 글쓰기』 외에도 《시냅스 독서법》, 《치유의 독서》, 《살아낸 시간이 살아갈 희망이다》 《마음의 일기》 《공부 못하는 아이는 없다》 《아이를 바꾸는 책 읽기》 가 있는데 나는 『시냅스 초등 글쓰기』 책을 처음 읽는다.

기회가 되면 저자의 다른 책들도 읽어봐야겠다.


저자인 박민근 소장님은 글쓰기는 훈련이 아니라 놀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글쓰기 욕구를 뇌의 시냅스 즉 두뇌의 정보처리 회로에 새기고 그 밀도를 더욱 촘촘하게 만드는 활동이 시냅스 글쓰기라고 합니다. 매일 반복해서 수시로 글을 쓰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 반복적인 행위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은 기쁨에서 나오고요.



이 시냅스 글쓰기는 한글을 깨치면 바로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글쓰기의 기초를 다지고 학습을 시작하는 초등시기에 수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박민근 소장님은 시냅스 글쓰기를 6단계로 말씀해 주십니다.



1단계 : 낙관성 키우기


어려운 과제를 스스로 해내고 때로 실패도 해 보면서 자율성과 책임감을 키워 자기효능감과 낙관성을 키워야 글쓰기 활동에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단단하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낙관성을 통하여 감사편지, 축복 일기, 100가지 희망 적기, 성장일기, 마음챙김 글쓰기, 긍정단어로 문장 만들기를 통하여 스스로 글을 쓰고 싶어 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2단계: 상처 입은 마음 치유하기


자라면서 수없이 마음을 많이 다치는 아이들.

가정에서, 학교에서, 유튜브를 보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으면 낙관성을 떨어뜨리고, 잠재력이나 성취동기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잠재된 아이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힘들었던 일을 써 볼 수 있고, 감정 카드를 활용하고, 반추 일지, 모델링 글쓰기, 마음 도닥이는 글귀 따라 적기, 치유서 읽고 느낀 점, 비밀 일기 쓰기 등 아이의 마음속에 비합리적 신념이 굳어지지 않도록 격려와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3단계: 독후감 쓰기


독후 활동이 즐거워지려면 아이가 무척 좋아하고 재미있어야 할 만한 책을 고르기부터 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읽을 책을 도서관에서 골라오면, 확실히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 갈리게 되더라고요. 재미있어 하는 책은 같은 출판사의 책들을 또 읽고 싶어하고요.

독후감을 쉽게 쓰기 위해서 마인드맵을 활용할 수도 있고요,

감정 지도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4단계: 창의력 키우기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좋아하는 노래를 듣고 써 볼 수도 있고, 노래나 연주곡에 나만의 가사 써 보기 등은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도 가끔 노래 가사를 마음대로 지어 보던데,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 중 하나였네요.



5단계: 부모와 소통하기


엄마 아빠와 짧은 편지 주고 받기.

-우리 아이는 가끔 색종이나 메모지에 짧은 편지를 잘 써서 주는데, 저는 아이에게 쓴 적이 없네요. 편지 쓰기 활동도 같이 해 봐야겠네요.

서로의 장점 적어주기, 이어서 이야기 만들기, 같은 책 읽고 느낌 적어보기 등은 부모와 같이 하면서 가족과 함께 하는 사랑의 글쓰기가 될 수 있겠네요.



6단계: 메타인지력과 자기주도 학습력 높이기


저학년이 알아두면 좋을 코넬 노트 필기법,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셀프테스트 해 보기, 자신의 주의력 활동 평가, 오답 노트 등은 메타인지를 높여주고 자기주도 학습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도 시냅스 글쓰기를 통하여 내면의 창조성을 마음껏 키워주고 진정한 글쓰기의 비결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시냅스 초등 글쓰기는 입학 전 한글만 알면 바로 시도할 수 있는 시냅스 글쓰기로 초등 전반에 걸쳐 아이의 초등 과정에 맞게 글쓰기를 지도할 수 있어 초등 자녀의 부모가 읽으면 좋을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