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는 문해력이 전부다 - 내 아이를 바꾸는 문해력 완성 3단계 프로젝트
김기용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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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는 정교사는 아니지만 기간제교사를 하면서 교실 속의 다양한 아이들을 보며, 부모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수업 시간의 이해 가능함과 불가함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지 등 몸소 느끼며 내 아이에게 어떻게 해 줘야할 지 감 정도는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올 초 ebs에서 문해력에 관련하여 방송을 보고서 단순히 책을 읽고 표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존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면 문해력은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등에서는 문해력이 좌우한다며 초등 공부는 문해력이 전부라고 초등교사 선생님이 직접 알려주는 책을 만나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야 할 지 읽어보았습니다.



작년에 『초등 공부 습관으로 정복하기』 책을 읽었는데, 이번에 『초등 공부는 문해력이 전부다』를 쓰신 김기용선생님은 12년차 초등교사로 아이들을 위해 어떤 교육이 더 좋을지, 올바른 독서 교육이 무엇인지, 글쓰기는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한다고 합니다.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시며 부모들에게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궁금증 해결을 돕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문해력에 관한 이야기, 문해력 키우기 위한 방법을 단계별로 제시합니다. 




모든 학습의 기초인 문해력은 학년 별 특성에 따라 접근법이 다르다고 자세히 설명합니다. 학년 별 발달 연령에 따라 지도하여 학습 능력을 끌어 올리는 방법도 제시합니다. 


초등학교 시기까지만 양적으로 증가하고, 중학교부터는 늘어나지 않고 모양만 변한다고 하니, 초등학교 시기에 어휘량을 늘려 시냅스의 양을 증가시켜야 중·고등학교 때 학습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47)고 하니 글을 많이 읽어 어휘량을 늘려야 하겠네요.



문해력의 바탕이 되는 어휘를 늘리는 법을 저자는 '과녁독서'로 어휘를 공부하라고 합니다.



※과녁독서 실천법

①반복되는 단어찾기

②중요 단어 노트에 정리하기

③육하원칙으로 책읽기

④숨겨진 의미 추측하기

⑤옳고 그름 판단하기

⑥나와 관련짓기





어휘를 늘리면 다음은 글쓰기 입니다.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 '자기가 쓰고 싶은 것을 쓰고 싶은 만큼 쓴다', 와 '자기가 본 대로 쓴다'(119)라고 합니다.

글쓰기의 기초는 책의 문장을 활용하여 글을 쓰고, 가족회의 글쓰기 입니다.

테마 일기쓰기, 오감을 활용한 글쓰기, 거미줄 글쓰기로 다양한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에도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모르는 문장과 문단이 있어도 도전적으로 읽는 반면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새로운 도전에 큰 부담감을 느껴 아이의 자존감은 문해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법

①아이에 대한 믿음 갖기

②아이의 자율성 기르기

③작은 성취감 갖게 하기





※문해력 높이는 공부 습관

1.올바른 공책 정리 습관으로 복습한다.

2.수업시간에 메모하는 습관 들인다

3.교과서와 친해진다

4.7구절로 요약해 연습한다

5.작은 성취를 통해 자아효능감을 기른다






문해력이 부족하면 자기문해학습 역시 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자기문해학습은 무작정 혼자 앉아서 공부하는 것이 아닌 옆에서 친절하게 조언해 주고 이끌며 다독여 주는 부모의 존재가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문해력과 뗄 수 없는 자기문해학습도 놓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200)


문해력이 부족하면 자기문해학습이 어렵다 하니, 옆에서 조언하고 다독이는 부모역할도 잘 해야겠다는 생각과 늘 생각하는 공감하기, 아이의 감정 존중하고 공감해 주는 것, 아이와 함께 하면서 아이에게 자율성을 주고, 책을 좋아하도록 만들어 주고, 남의 집 아이와 비교하지 않는 것.....생각해야 할 게 많네요......



이렇게 해 주더라도 결국 공부는 아이가 한다는 것.

잘 하려면 문해력은 필수이고, 문해력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과서 반복 읽기라고 하네요. 교과서 읽기는 저는 완전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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