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성석제 지음 / 창비 / 200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석제의 소설은 처음 읽어본다.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읽으면서도 어 이게 문체한번 경쾌하네.. 하면서도 긴긴 장편인줄 알았다. 허허.. 그러나.. 단편이다. 뒤로도 몇편의 단편이 제목도 멋드러지게 놓여있었다. 장편의 장황한 내용늘림에 짜증이 나있던 터에 성석제의 소설은 그야말로 상쾌한 글읽기 였다.

아주 평범한 인간들의 본질들이 통통튀고 유머 넘치는 생생한 문장들로 표현되어 있는데 아주 순식간에 몰입이 되는 기쁨을 맛보게 되었다. 기승전결의 전형적인 구조가 아닌 그저 이야기가 쑤욱 밀려 들어오는 듯하다가 어느새 아주 간단한 결말들로 소설을 마침을 한다. 처음에는 이게 뭐지? 하는 허탈함이 약간은 전달되어지지만, 뒷맛이 웃음과 관조로 멍하게 생각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강하게 전달하는 주제의식이 없더라도 뭔가 끈끈하게 남기는 여운이 남는다고 해야 할까? 맛있게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언어의 요리사 같다.

속시원하게 비꼬고 상상하면서 인간의 특히나 보통 평범한 사람들의 허영과 권력등.. 잠재되어 잇는 욕망들을 들여다 보게 된다. 짧은 단막 드라마를 보듯 아주 생생한 시각적 상상을 하게 되는 즐거움도 있다. 한편한편 그다지 새롭지 않은 등장인물들이 간혹 여느 소설을 리바이벌 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그의 독특한 문체만으로도 다른 독창성을 느끼게 될것이다.

어느것 하나 버릴것 없는 단편들의 모음집이다. 개인적으는 '욕탕의 여인들'을 재미나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