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속의 그림
이주헌 지음 / 학고재 / 1997년 5월
평점 :
품절


내 마음속의 그림은 몇번을 읽어도 질리지 않는 책이다. 작가 자신이 그림을 그려본 사람이라 그런가.... 그의 글은 정말이지 그림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드러나 있으면서도 인문학적 지식이 풍부함을 알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그림 감상을 어렵게만 생각하고 어떠 고급 문화쯤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근 몇년 동안 대중적 미술서적이 꽤나 많이 소개되어 나와있다. 그 많은 책들을 통해서 어쩜 더더욱 그림에 대한 혼란이 가중되어 멀어지게 하는 요소들이 많음을 독자들은 알아야 한다.

그 중 이주헌씨의 책들은 후회하지 않는 선택의 기쁨을 느끼게 해준다. 직접 발로 찾아다니고 탁월한 그만의 감수성과 세련된 시각으로 그림을 글로 풀어내어 준다. 이 책에서 소개되어 지는 50여편의 그림을 통해 그 시대를 만날수 있고, 한 인간이며 예술가로써의 작가들의 인생과 사상을 만날수 있다. 인간이 탄생시켜 놓은 그림을 통해 참으로 대단한 인간애를 끌어낼수 있다는것... 예술은 실로 길고도 감동적인 소산물임에 틀림이 없다.

개인적인 그림의 감상이지만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이주헌씨는 고증된 자료도 섭렵한 인문학자라 감히 평가해 본다. 그래서 이책은 더더욱 교양서로써의 가치도 있다고 믿는다. 미술이라는 한정되어 있던 분야를 그의 쉽고도 다분히 교양적인 감수성으로 대중에게 한결 가깝게 다가가게 해준 꽤나 잘 꾸며진그림책이다. 이 책을 또다시 읽고 싶다. 그림을 통해 인간의 삶을 구경하는 즐거움이란,, 나에게 곧 행복인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꺼리낌 없이 권하게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