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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문화적 문법 - 당연의 세계 낯설게 보기
정수복 지음 / 생각의나무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한국 문화적 문법, 중독의 꽃>
p.107
* 한국의 문화적 문법
- 근본적 문법 : 현세적 물질주의, 감정우선주의, 가족주의, 연고주의, 권위주의, 갈등회피주의
- 파생적 문법 : 감성적 민족주의, 국가중심주의, 속도지상주의, 근거없는 낙관주의, 수단방법 중심주의, 이중규범주의
우리는 왜?
관습, 개인/기업/국가의
특정 이념으로 인한 불평등을 스스로 자기성찰을 통해 비평하는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가?
p.175
수단방법 중심주의는
한국인의 약한 성찰성과 반성찰 주의와 연결되어 있다.
자신의 삶을 윤리적, 도덕적, 인문학적으로 들여다보는 능력인 '성찰성'의 부족은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를
심화시키다. 수단방법 중심주의는 삶의 의미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가로막는다. 그래서 유행에 따라 옷을 갈아입고, 머리색깔만
염색하는 표피적인 변신만 계속할 뿐 삶에 대한 근원적 성찰과 진정한 자기 변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2005년 말의 황우석 사건은 수단방법 중심주의의 극단적이 보기이다
- 윤리를 무시하는 과학기술 "강한 자들의 폭력을 정당화하고 약육강식의 법칙을 가르치는 일"_박충구, 2006
p.332
대한민국의 모습은, 무교-유교의 응결체로 심층의 무교-유교 결합체라는 전근대성(현세중심적 조화론)과 표층의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서구적
근대성이 서로 엇갈리며 결합되어 있는
상태이다
- 유교중심론
-> 종교혼합론
- "한국인은
서구적 하드웨어와 유교적 소프트웨어로 작동한다"_Steinberg, 1997 / 서구 언론인
- 한국적 특성 :
무교 + 유교 + 기독교 + 사회주의(3.1운동 이후 러,중,일본 통해 유입)
-> 생산력 증진을 통해
물질적 행복을 추구하는 이데올로기로 머뭄
지금 대한민국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다.
느끼는가?
예민하지 않은 사람도 스스로 느끼지 못하더라도 내 주변의 사람들이, 내 주변의 사람들의 가족이 죽어가는 것을 보면서 알게 되었으리라...
바이러스의 실체를 알고 그것을 고쳐야 하는데, 명확한 대책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뭘~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그 답에 가까이 다가가고 싶어 책을 펼치고 또 펼쳐본다. 몇번을 읽어내려간다.
* 우리가 청산해야 할 과거는?
- 한국의 문화적 문법 그 모든 것
- 일제식민지 잔재, 개발독재시대의 잘못된 관행의 청산
- 더 깊은 층에 존재하는 유교적
잔재의 청산
* 한국의 문화적 문법과 변화를 위한 사회운동
P.471
* 문화적 문법을 고치기 어려운 이유
1. '문법'을 객관화시키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
2. 대부분의 사람이 가족주의와 연고주의 등 문화적 문법의 '수혜자'들이기 때문
3. 도덕적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
4. 그릇된 우월감이 성찰의 장애물
5. 감상적 민족주의가 성찰의 장애요인으로 작용
6. '소비자본주의'가 강화되기 때문
7. 일상적 사용 언어속에 '권위주의'를 비롯한
문화적 문법의 요소들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
8. 과거의 잘못된 의식개혁운동들 : 국가의 강요가 아니라 시민사회 안에서 자발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일반 국민에 앞서
한국의 '지도층'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먼저 일어나야 한다
9. 한국사회의 변화를 추구하는 진보세력 내의 '정치경제 중심주의'가 문화적 문법을 비판의 대상으로 놓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
10.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으로 제시된 요소들이 '한국인만이 가진 특수한 문법'이
아니라 인류 보편적인 문법이라고 주장하는
변호의 논리 때문
P.483
* 한국의 문화적 문법,
어떻게 고쳐나가야 할 것인가?
1. 권위주의, 연고주의,
갈등회피주의 를 우선 성찰
2. 현세적 물질주의, 가족주의, 감정우선주의에 대한 문제제기
3. 수단방법 중심주의,
이중규범주의 고치기
4. 감상적 민족주의,
국가중심주의에 대한 문제제기
P.532
* 문화적 문법의 변화를
위한 영역별 과제
1. 종교 : 한국의 불교, 기독교 등의 종교기관이 스스로 어떻게 갱신할 수 있느냐
2. 가족관계의 민주화
: 자유로운 의사소통
3. 학교교실의 민주화 : 교과서, 교육내용의 변화, 스승(교장,교사,학생간-상급생.하급생.남학생.여학생-)간 수평적 관계
4. 대중매체의 공공성 강화 : 프로그램 생산자와 수용자 양쪽 모두의 변화 필요, 매체 내부의 권력구조의 민주화
5. 대학과 인문사회과학의
역할 : 인문사회과학적 교양 강화는 문화적 문법을 바꾸기 위한 지적자원
6. 문학과 예술의 역할
- 모든 예술은 현실을 초월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할 때 진정한 예술이 된다
- 경제적 풍요와 정치적
자유를 기반으로 한국의 문화예술은 인간과 인간의관계, 인간과 사회의 관계, 삶의 양식과
공동체의 목표에 대해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7. 종교개혁과 종교단체의
민주화
- 한국의 불교, 기독교가 가진 권위주의, 세속적 물질주의, 이기적 가족주의, 연고주의를 벗어나 자체개혁을 통해
보편적인 정의와 사랑을 가르치는 종교로 거듭나야 한다
- 종교조직체계의 권위주의적 성격을 참여적이고 민주적인 구조로 개혁
- 경전의 메시지를 현실에
비추어 주체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 진행(지금을 사는 우리들에게
삶의 기준을 분명한 언어로 제시)
한 줄의 메시지로 추천사를 대신한다.
그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한다.
대한민국에서 태어나지 않았더라도, 대한민국에서 살지 않더라도, 살고싶지 않아 이민을 준비하더라도
그대, 우리라고
말하는 스스로를 알고자 한다면, 이 책의 1장과 마지막장에 접근하기를 꺼리지 말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