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3부작
폴 오스터 지음,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0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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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오스터의 다른 소설들이 그렇듯이....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될지 감히 예상도 할 수 없었다.
그러니 줄거리를 이야기하면 엄청난 '스포일러'가 될 것이다.

뉴욕에서 일어나는 세 가지 이야기 모두, 독립적이면서도 교묘하게 연결되어 있다.

 

<유리의 도시>, <유령들>, <잠겨진 방>

세 가지 이야기는 한 사람이 비연속적으로 꾼 초현실적 꿈의 몽타쥬 같다.

<유리의 도시>에선 사립탐정으로 오해 받은 한 추리소설 작가 '퀸'은 아들을 해칠지 모르는 아버지를 추적한다. (그는 막 정신병원에서 퇴원했다)
<유령들>에서는 '블루'라는 초보 사립탐정이 '화이트'의 의뢰에 따라 전후 내막도 모른체 '블랙'을 24시간 감시하게 된다.
<잠겨진 방>에서는 한 남자가 실종된 어린시절 친구의 아내로부터 연락을 받고, 친구의 미발표 글들을 발표하면서 친구를 찾아나선다.

 

모두가 쫓고 쫓기며, 관찰하고 관찰당한다. 그 와중에 쫓는자도, 쫓기는 자도, 관찰자도 관찰당하는 자도, 마치 거울을 들여다보듯 서로를 닮아가고 정체성의 혼란에 빠진다.

 

폴 오스터 (1947~)

 

주인공들이 대체로 '작가'인 폴 오스터의 작품.
그러나 주변인물들의 직업과 이력은 참으로 다양하다. 그리고 그 직업과 이력을 묘사하는 정보와 지식, 개성은 추종할 수 없는 폴 오스터의 장점이다. 등장하는 수 많은 인용 문학들이나 책 목록만 보아도 그의 독서 범위와 깊이를 추정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와 지식, 재해석'의 광장이야말로 폴 오스터를 읽는 가장 큰 즐거움 중의 하나이다.

무엇보다, 그의 소설은 절대 진부함이나 통속적인 뼈대와 결말을 거부한다는 점. 그의 작품을 읽을 때 마다 한동안 휴우증에서 벗어나기 힘든 이유다. 

 
어떻게 살아야 하고,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어떻게 글을 쓰고, 무엇을 써야 할 것인가...

늘 그런 화두를 내게 남겨준다.

 

그랫서 나는 그의 작품을 읽고 나면, 늘 조금은 화가 나 있고, 조금은 부끄럽고, 부럽기도 하고, 흥분과 혼란 때문에 머리와 심장이 아프다.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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