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촌수필 문학과지성 소설 명작선 6
이문구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0년 2월
평점 :
품절


역시 라디오문학관으로 만난 이문구 작가의 <관촌수필>

내가 감상한 작품은 '행운유수'부분이다.

톡톡튀고 억척스럽고 정감넘치는 부엌떼기 '옥점'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일단 '말'이 재미있다. 그 팔팔 뛰는 충청도 사투리와 토속어는 글의 속도에 박차를 가한다.

기회가 되면 책을 구해서 다 읽어보고 싶을 만큼 개성있고 재밌는 글이었다.

 

작가의 어린시절 경험을 그대로 살려 썼다는 '행운유수'

부엌떼기 옥점이는 음식이면 음식, 바느질이면 바느질 못하는 게 없다.

가끔 덤벙대고 입도 걸고, 선머슴같이 사납긴 해도

10살 아래인 시점자에게 누나처럼, 친구처럼 어머니처럼 자상하고 다정하다.

정이 많기로는 지나가는 거지 쌀 퍼다주고, 누구든 억울한 일을 당하면 가만 두고 보지 못한다.

비밀리에 집에 드나드는 '공작원'들을 두둔해 비밀경찰과 맞장까지 드는 대찬 여성이기도 하다.

 

그런 그녀는 누구하나 가르친 거 없어도 혼자서 글을 떼고, 노래를 곧잘 불렀으며

한국 근대사의 테마였던 '주체의식'을 일찍이 몸소 실천한 인물이기도 했다.

그런 그녀가 미군들이 지나가며 던져주는 침뭍은 초콜렛이나 비스켓 따위에 분개하는 것은 당연하다.

"저것들이 조선인을 다 거지로 아는가베. 빌어먹을 잡것들!"

 

내가 접한 '행운유수' 부분은 일제점령 후 피폐한 한국의 근대화 모습이나

미군정의 엇갈린 희비에 대해 본격적으로 담고 있진 않다.

그러나 순박하나 근면하고 정감있게 살아가는 농촌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옥점이의 삶은

간간히 등장하는 비밀경찰이나 미군들의 모습, 빈민굴의 모습 등과 어울러 더 많은 것을 들춰내기도 한다.

 

어려서 부모와 형제와 떨어져 남의집 부엌떼기로 살면서 아씨와 서방님, 도련님을 '모시고'살았던 그녀.

그러나 제 2의 가족이 되어 그녀를 보듬고 안아줬던 그 집안의 몰락.

징용가서 돌아오지 않는 남편과 억센 시집살이.

결국 홀연히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 길을 떠나는 옥점.

어쩌면 그것이 한국 근대화, 그 모습 그대로가 아닌가 싶다.

그녀가 '약장수'를 따라간 후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말이다.

 

그녀의 노랫소리가 내 귓가에도 아련하다. '사공의 뱃노래가~~'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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