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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평소 의문과 호기심이 일던 명제에 대해서 명쾌 통쾌하게 써내려 갔다.
저자의 의도대로 어설픈 범신론자였던 나는 '무신론자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
사실, 도저히 종교를 가질 수 없었고, 유일신의 존재를 인정할 수 없었던 나로서는 그것만으로도 얼마나 손해보고 억울한 심정이었던가 말이다.
그리고 다소 그 결과가 두렵기까지 했다는 걸 고백해야겠다. ㅡㅡ;;
(지금은 내 주변의 '선한 기독교'인들이 이 글 때문에 맘이 상할까 두렵기도 하다)
이 글은 종교비평이자, 문화비평이고 사회비평이다.
또 권력, 인종, 인권, 여성, 소외 문제를 다룬 정치비평이기도 하다.
글쓴이가 얼마나 조리있게, 그리고 실랄하게 조목조목 따지고 있는지 소름이 끼칠 정도이다. 동물학자인 과학자가 이정도 배경지식과 연구력, 그리고 유머감각까지 겸비하고 베스트셀러가 될만한 인문학적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에 존경심마저 우러난다.
(나는 얼마나 오랫동안 모든 과학자가 인문주의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었던가?!)
과연 신은 존재하는가?
과연 신의 존재는 인간의 삶에 유익한가, 유해한가?
물론 그것은 취사선택의 문제다.... 고 혹자는 말하겠다. 예전이라면 나역시 그렇게 말했을 것이다.
신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것도, 신의 존재를 삶에 유익하게 또는 유해하게 적용하는 것도. 그러나 그렇게 '취사선택할 수 있는 문제'라는 것 자체가 '전지전능한 신의 존재'와 모순되지 않는가?
애초에 '신의 존재'와 '인간의 선택' 사이에는 어떤 논리관계도 성립하지 않는 게 아닐까. 모든게 궤변일 뿐이다.
나는 나와 세상이 전지전능한 '신의 손아귀에 놀아나는 것'도 신을 만들어내고 왜곡하고 악용하는 '인간의 손아귀에 놀아나는 것'도 똑같이 불쾌할 뿐이다.
무신론자도 유신론자도, 그 중간쯤에 있는 자도 꼭 한번 읽어보고 깊이 탐구해보길 권하는 바이다.
그리고 더욱 명쾌하고 통쾌한 유신론자의 반론도 슬쩍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