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닥치기의 힘 -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승리하는 법
댄 라이언스 지음, 서은경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91 입 닥치기의 힘(댄 라이언스 지음/한빛비즈)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승리하는 법

세계화된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의 기본은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사고와 자기 의사를 자신있게 발표하는 능력이다.

학교의 수업도 교사가 강의하고 학생은 조용히 받아 적는 식에서 벗어난 지 오래다. 질문을 잘하고 발표를 잘하는 학생에게 높은 점수가 돌아간다.

적극적이며 활동적인 성격이 환영받는 사회에서 내성적인 성격은 마치 약점인 것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토론 시간뿐 아니라 친구와의 대화에서도 주도권을 잡고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사람에게 관심이 모이게 된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얘기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어느덧 수다쟁이가 된 자신을 발견하고 놀라기도 한다.

이 책은 내가 이런 말까지 했다고?’ 하며 당혹감을 느낀 사람에겐 필독 도서고, ‘에이, 내가 설마?’ 하는 사람에겐 사전 예방 도서다.

 

서양과 동양의 생활방식이나 사고방식에 차이가 있어서 동양에서는 침묵을 중시했지만, 국경이 사라진 지금은 그 차이가 사라지고 있다.

수다쟁이는 사람과의 대화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입은 꼭 다물고 있지만, 키보드 위에서는 현란한 수다쟁이가 되는 사람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말을 줄이고 더 많이 얻어내자!

SNS와 회사, 연인·가족 관계에서 최고의 전략은 입을 다무는 것이다.

 

저자는 자신을 수다쟁이라고 고백했고, 자신이 입 닥치기를 통해 얻은 이로움과 지혜를 독자들과 나누고 있다.

자기 PR 시대’, 자신의 강점과 특기와 실적을 어떻게 드러내야 하는 지를 코치하는 많은 자기 계발론자와 달리 저자는 입을 다물어야 승리한다고 주장한다.

 

입 닥치는 법을 배우면 삶이 바뀐다.

더 똑똑해지고, 인기가 많아지고, 더 창의적이고, 더 강해질 것이다.

심지어 오래 사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말을 적게 하면 직장에서 승진하고, 협상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더 크다.

아무 말이나 불쑥 내뱉지 않고 신중히 말한다면 인간관계도 개선된다.

나아가 정신적 행복과 신체적 행복까지 마음껏 누릴 수 있다. - <들어가며: 우리는 말이 너무 많다> 중에서

 

책 제목이 너무 직설적인가? 내용은 더 직설적으로 뼈 때리는 소리다.

뉴스를 통해 전해 들은 바다 건너 유명 정치인이나 고위 공직자들의 말실수, 그리고 저자 본인의 경험과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가 말로 잃어버린 산더미만 한 손해들을 똑똑히 바라보게 만든다.

그에 대한 대안은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하지 않을까?

 

저자가 말해주는 입 닥치는 다섯 가지 방법

1 가능하면 아무 말도 하지 마라.

2 말을 멈추고 기다리는 힘을 터득하라.

3 소셜 미디어를 끊어라.

4 침묵을 추구하라.

5 귀 기울여 듣는 법을 배워라.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 유튜브나 틱톡 시청 시간, SNS 사용 시간이 얼마나 될까? 책에 적힌 2021년 기준 사용 시간보다 현재의 시간들이 훨씬 더 늘었다고 확신할 수 있다.

동시에 우리가 소비하는 콘텐츠가 더 짧아지면서 집중력을 파괴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팀의 연구 결과 인간의 주의 집중 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그리고 책에 소개된 시간은 4초로 줄었다.

<2장 이 세상도 입 닥치게 해야 한다>에서 저자는 빛의 속도로 전달되는 무익한 정보를 쓰레기로 표현하고 있고, IT 기술 기업들이 개발해내는 AI 기술들이 결국 인간을 멍청이로 만들 것이라고 비판한다.

저자의 주장은 간결하다. 인터넷과 정보 과부하에 대한 선택을 그만두라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를 잠시 멈추자! 귀를 닫고 무시하라!

소셜 미디어는 우리에게 새로운 자아를 만들도록 강요하고 진정한 자아로부터 우리를 단절시킨다. 그러면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방해가 될 수밖에 없다.

입 닥치고 머리를 쉬게 하자!

 

말의 힘을 키우는 방법

-말을 돈이라고 생각하라.

-쓸데없는 말을 덧붙이지 말라.

-사람들이 당신을 과소평가하게 하라.

-화가 나도 티를 내지 말라.

-트위터에서 사람들과 싸우지 말라.

-모호하게 말하라.

-윗사람들 눈에 들려면 침묵을 활용하라.

 

내가 말로 놓쳤던 그 어마어마한 손해가 얼마나 아까운지를 느끼고, 다시는 함부로 입을 놀려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으로 나의 생활을 조정하면서 변화를 경험하는 것은 단순히 손실 복구의 차원을 뛰어넘는 것이다.

입 닥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말을 적게 하는 게 아니라 더 많이 말하도록 부추기는 세상에 맞선다는 의미다. 말을 더 적게 해도 영향력을 더 많이 발휘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으면서 삶을 바꿔 가는 자아 발견의 과정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입닥치기의힘 #댄라이언스 #한빛비즈 #자기계발 #대화법 #투머치토커 #책읽는샘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