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의 모든 것 -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이 선보이는 대한민국 주택청약 바이블
한국부동산원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2022-93 주택청약의 모든 것(한국부동산원 지음/한빛비즈)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이 선보이는 대한민국 주택청약 바이블

경제개발이 한창이던 시절에 우리나라는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잡고 결혼을 하고 월급을 차곡차곡 모아서 집 한 채 사는 것이 일반적인 생애의 모습이었다.

21세기 현재 우리나라의 모습은 이전과 다르다. 수도권 집중 현상과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내 집 마련이 꿈이 되고 있고, 그 꿈을 이루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집의 규모나 가치가 어떻건 간에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이며 현명한 방법이 바로 주택청약이다.

 

2000년대 초반 고3 담임을 10년 정도 했다. 그 당시 대학마다 입학 전형이 너무 다양해서 농담처럼 입학 전형이 천 개 이상이었을 거라고 이야기들 했다. 학생마다 희망하는 대학의 전형을 공부하느라 고생했던 기억이 있다. 학생들의 성적이 가장 유리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대학의 전형을 찾느라 늦게까지 고생했다.

이 책을 통해 청약을 살펴보면 비슷한 느낌이 든다. 정보를 먼저 그리고 제대로 얻은 사람이 대학 입시에도 유리하고 청약에도 유리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주택청약의 기초 상식과 개념부터 세부사항까지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공급 유형별로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있다.

내 집 마련의 꿈이 있으신 분이라면, 청약 초심자이건 경험자이건 반드시 필독해야 할 책이다.

 

1963, 최초의 정부 공급주택인 공영주택제도부터 정부는 주거 안정을 목표로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으며 현재까지 청약제도로 이어지고 있다.

주택시장 규모가 커지고 부동산 시장이 급변함에 따라 부동산 투기 억제와 규제 중심으로 제도는 개편됐다. 외환위기와 같은 경제불황기에는 규제가 완화되기도 하였다.

 

주택청약은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순위와 일정 자격을 갖추면 누구나 가능하다.

현재 부동산 가격이 조정받는 시기이기는 하지만 주택청약은 새 아파트를 저렴하게 마련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주택공급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예정인 가운데 내 집 마련의 기회는 더욱 늘어날 것이고, 시간적 여유를 두고 자금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청약 당첨을 꿈꾸며 입주자 모집 공고를 확인하다 보면 생소한 단어들이 우리를 심란하게 만든다.

그래서 <2장 청약의 기초 다지기, 청약도 공부가 필요하다>에서 꼼꼼하고 친절하게 용어를 설명한다.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개념 정리가 되고,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등이 2015년 시행된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합되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이 가능하고, 미성년자도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 주택 소유 여부나 세대주 여부와 관계없이 적게는 2만 원부터 최대 50만 원까지 매월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는 점이 과거 청약통장과 다른 점이다.

 

주택은 일반공븝과 특별공급으로 공급한다. 특별공급은 국가 정책상 또는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의 주택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일정비율의 주택을 일반공급 대상자와 경쟁 없이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평생 한 번만 받을 수 있다.

 

일반공급은 특별공급으로 공급하고 남은 주택의 입주자를 선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청약통장 순위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민영주택의 경우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수, 입주자저축 가입 기간을 점수화하여 높은 순으로 입주자를 선정하는 가점제 그리고 추첨제를 적용한다. 국민주택은 저축 총액이 많거나, 납입인정횟수가 높은 순으로 입주자를 선정하고 있다.

 

청약에 당첨되면 고생 끝! 행복 시작! 내 집 마련 완성인 줄 알았다. 그러나 책을 통해 그 이후에도 챙겨야 할 위험 요소, 체크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부적격 당첨자가 되지 않고 무사히 분양계약 후 대금납부 그리고 입주까지 해야 내 집 마련 완성이다.

이 책은 청약의 시작부터 입주까지 안내하는 친절한 가이드북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주택청약의모든 것 #한국부동산원 #한빛비즈 #주택청약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