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핑크 후회의 재발견 -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가장 불쾌한 감정의 힘에 대하여
다니엘 핑크 지음, 김명철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후회의 재발견(다니엘 핑크 지음/한국경제신문)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가장 불쾌한 감정의 힘에 대하여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사는 것이 목표인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같은 생각이지만 후회를 하지 않고 살만큼 현명하지 못하여 후회의 양을 줄이자!’라며 살아왔다.

우리가 정한 목표에서 어긋난 방향으로 가거나, 성실하지 못하여 게으른 행동으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아니면 목표도 없이 어영부영 시간만 보내다가 일을 망치거나, 우리 인생에 덕지덕지 묻어있는 후회의 흔적들은 우리를 고통스럽고 부끄럽게 한다.

 

새로운 미래가 온다의 저자이자 세계적인 비즈니스사상가인 저자가 우리에게 던진 새로운 화두는 의외로 후회이다.

저자의 연구 스타일대로 심리학, 신경과학, 경제학 등의 분야에서 진행된 후회 관련 연구를 분석했다. 그리고 105개국 16,000명의 후회 경험을 수집한 세계 후회 설문조사와 역대 최대 규모로 후회에 대한 미국인의 태도를 조사한 미국 후회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했다.

이 과정을 통해 저자는 후회라는 감정이 우리가 직관적으로 느끼는 부정적이며 불쾌한 감정에 불과한 것이 아님을 증명하였다. 후회야말로 다른 동물에는 없는 인간만이 느끼는 감정이며, 인간이 스스로를 성장시켜온 비밀 열쇠였음을 확신하게 되었다.

 

후회는 위험하거나 비정상적이지 않으며, 행복에 이르는 안정된 경로에서 벗어나는 것도 아니다. 후회는 건강하고 보편적이며 인간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게다가 후회는 값지다. 후회는 명료하게 해준다. 후회는 가르침을 준다. 제대로만 하면 곤경에 빠질 이유가 없다. 후회는 우리를 고양시킬 수 있다.

 

네 가지 핵심 후회

1 기반성 후회: “그 일을 했더라면” / ‘좀 더 열심히 운동했더라면’, ‘꾸준히 저축했더라면처럼 건강·자산·교육 등 우리 삶의 기반을 형성하는 영역에 대한 후회다. 성실하지 못했거나 책임감 있게 행동하지 못한 데 따르는 후회로, 인간이 언제나 안정을 추구함을 보여준다.

2 대담성 후회: “위험을 감수했더라면” / ‘그녀에게 데이트 신청을 했더라면’, ‘그때 사업을 시작했더라면처럼 더 대담한 결정을 했다면 더 많은 성취를 얻을 수 있었을 거라는 반사실적 사고로 인해 찾아오는 후회다. 인간에게 안정만큼이나 성장도 중요한 가치임을 보여준다.

3 도덕성 후회: “옳은 일을 했더라면” / ‘거짓말을 하지 않았더라면’, ‘그 애를 괴롭히지 않았더라면처럼 양심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을 때 찾아오는 후회다. 도덕적인 행동이 무엇인지에 관해 저마다 다른 정의를 내리기 때문에 다른 후회보다 더 복잡하다. 우리가 선함을 추구하는 존재임을 보여준다.

4 관계성 후회: “손을 내밀었더라면” / 배우자, 연인, 부모, 자녀, 친구와의 관계가 단절되거나 원하는 대로 실현되지 않는 것에 대한 후회로, 네 가지 핵심 후회 중 가장 많이 발생한다. 타인과의 관계야말로 우리 삶에 목적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 무엇보다 사랑을 추구하는 존재임을 보여준다.

 

견고한 기반, 약간의 대담성, 기본적인 도덕성, 의미 있는 관계.

후회라는 부정적인 감정은 긍정적인 삶의 길을 보여준다.

 

행동에 대한 후회의 경우, 우리는 이 후회를 되돌릴 수 있다. 바로잡거나, 선택을 되돌리거나, 결과를 지워버릴 수 있다.

한편 적어도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행동에 대한 후회에 대응하면 상황을 좀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후회의 부정적인 감정을 무시하기보다는(혹은 더 나쁘게, 후회에 빠져 허우적대기보다는), 감정은 생각을 위한 것이고 생각은 행동을 위한 것임을 기억하자.

3단계 과정을 통해 우리는 후회를 드러내고, 후회와 우리 자신을 바라보는 방식을 재구성하고, 그 경험에서 교훈을 얻어, 이후의 결정을 새롭게 할 수 있다.

1단계 자기노출: 드러내고 덜어내기

2단계 자기연민: 정상화하고 중화하기

3단계 자기거리두기: 분석하고 전략 짜기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 Regret Optimization Framework

많은 상황에서 후회를 예상하면 더 유익한 행동, 더 현명한 직업 선택, 더 큰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후회를 예상할 때 종종 그것을 과대평가하고, 필요하지 않은 감정 보험에 가입함으로써 결정을 왜곡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너무 지나치면, 즉 후회의 최소화를 극대화하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동시에 전 세계 사람들은 네 가지 핵심 후회를 일관되게 표현한다. 이 네 가지 후회는 오래 지속되며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를 드러낸다. 그리고 이 후회들은 모두 좋은 삶으로 가는 길을 제공한다.

 

이 책은, 후회는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아니라, 불쾌하고 고통스럽더라도 적극적으로 사용해 더 나은 의사결정에 이르는 통로로 활용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정재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후회의재발견 #다니엘핑크 #한국경제신문 #현명한후회 #새로운미래가온다 #후회최적화프레임워크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