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것들의 비밀 - 팔리는 상품, 서비스, 공간에 숨은 8가지 법칙
윤정원 지음 / 라곰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069 <끌리는 것들의 비밀(윤정원 지음/라곰)>

팔리는 상품, 서비스, 공간에 숨은 8가지 법칙

전 세계적인 호황기는 언제였는지 기억조차 가물가물하다.

뉴스마다 불경기네 불황이네 하는 우울한 뉴스만 가득하다.

그런데도 돈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부를 축적하고 새로운 IT기업들의 놀라운 실적들이 소비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무엇이 움켜쥐었던 지갑을 열게 하고, 싸늘했던 소비심리를 녹여서 열광하게 하는가에 대한 저자의 혜안이 이 책에 소개된다.

우리가 알고 있던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이 이제 제품이 되고 서비스가 되어 우리의 선택을 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감성과 가성비, 가심비 등을 적확하게 꿰뚫는 기술이 심히 놀라울 따름이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들의 움직임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우리는 선두의 자리에 서지 못하게 될 것이다.

 

다양한 사진과 기사와 관련 자료들이 책 읽는 재미를 높여준다.

즐거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우리가 이들과 경쟁기업만 아니라면 말이다.

 

아마존은 중역 회의를 할 때면 자리를 하나 비워둔다.

그리고 고객이 그 자리에 앉아 있다고 생각하고 회의를 진행한다.

어떻게 하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회의 때마다 빈자리를 두는 이유 p11

 

저자는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내는 8가지 요소를 공개한다.

Taste | 나도 모르는 내 취향을 알고 있다

기술은 기업이 고객의 취향을 더 잘 기억해서 취향에 꼭 맞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고객의 취향에 딱 맞는 상품을 추천할 수 있고, 3D프린터로는 고객 맞춤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Price | ‘가격을 낮우기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기술은 제품에 불필요한 거품을 빼고 상류층만이 이용 가능했던 많은 서비스를 평준화, 대중화한다. 인공지능은 자산가들만 이용할 수 있었던 금융을 누구나 이용 가능하게 범위를 넓혔다. 그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은 더 많은 영역에서 더 저렴하게 법률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한다.

 

Emotion | 작은 사치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기술은 다양한 감정 가운데 불편한 감정은 줄이고 좋은 감정은 키워준다. 내가 구매한 제품을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 몰라 불안한 사람에게 제품 생산 과정을 투명하게 알려준다. 키오스크는 일회성 만남에서 오는 감정 낭비를 줄여준다. 표정 변화에 반응하는 인공지능 로봇이 늘어나고, 로봇이 사람 사이의 관계를 더 부드럽게 이어준다.

 

Convenience | 얼마나 내 삶을 편리하게 해줄 것인가

기술은 사람이 겪는 불편을 소리 없이 해결해준다. 기술은 사람이 불편하고 힘들게 해결해야 했던 많은 일에 편리를 더한다. 집안일을 더 스마트하게, 공장을 더 스마트하게, 농장을 더 스마트하게 만들어나간다.

 

Health |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도록

기술은 더 건강하게 더 오래 살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만들어왔고, 그 결과 인류의 수명은 계속해서 연장되고 있다. 오래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다. 건강 관리 앱은 사람의 움직임을 데이터로 측정해 더 많이 움직이도록 관리해준다. 한편 이식할 장기가 부족해 목숨을 잃는 사람이 없도록 장기를 찍어내는 바이오 프린팅 기술도 진화한다.

 

Fun | ‘재미는 그 무엇도 당해내지 못한다

사람들은 늘 새로운 재미를 찾고, 기술은 재미를 더하는 중요한 요소다. 테마파크는 이제 가상현실(VR)을 통해 가상 체험의 즐거움을 준다. 기성품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3D프린터는 내가 사용할 물건을 직접 만드는 재미를 준다.

 

Link | 내게 필요한 것들이 연결된다면

SNS는 취향이 같은 사람 사이를 연결해 삶의 활력을 더한다.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맥을 만들어준다. 물건을 사고 싶은 사람과 팔고 싶은 사람 사이를 연결해 거래의 효율성을 높인다.

 

Sharing | 소유보다 공유를 택한 밀레니얼의 등장

우리가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많다. 내 자동차로 누군가를 목적지까지 태워주고 돈을 받을 수도 있고, 우리 집의 빈방을 여행객에게 빌려주고 돈을 벌 수도 있다. 넓은 사무실을 쪼개어 여럿이 같이 쓰면서 사무실 임대료를 절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