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어떻게 세계를 흔들고 있는가 - 한국인이 절대 알 수 없는 중국 기업의 허와 실
에드워드 체 지음, 방영호 옮김, 김상철 감수 / 알키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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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04 <중국은 어떻게 세계를 흔들고 있는가(에드워드 체 지음/알키)>

독특한 국가체제에서 성장한 중국 기업의 전략과 비전

 

중국은 우리의 역사에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친 나라이다. 때론 협력을 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침략과 지배, 전쟁으로 적대적 관계를 맺어온 나라이기도 하다. 중국이 개방화 정책을 펼친지가 40년이 되고 우리와 국교를 정상화한 지가 곧 30년이 된다.

중국의 이미지는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한 거대한 내수시장과 값싼 인건비로 상징되었다. 그러나 중국은 더이상 값싼 짝퉁제품을 만들어내는 나라에만 머물러있지 않다. 아메리칸 스탠다드를 견제하며 차이니스 스탠다드를 부르짖으며 미국에 대항하는 유일한 국가로 올라서있다. 이러한 변화는 시진핑 주석 이전부터 이어져온 개방화의 정책의 결과물들이다.

이젠 중국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브랜드 파워와 기술력이 몰라볼 만큼 바뀌고 있다. 이러한 거대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민영기업들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한 시기가 찾아왔다.

 

중국 경제를 외골수의 정부가 주도하는 겨대한 중상주의 구조로 보는 시각에서는 중국의 비즈니스 역사상 가장 극적인 부분, 즉 전 세계에 미칠 엄청난 잠재적 영향력에 대한 부분을 논의하지 못한다. 기업가적 비즈니스 리더들이 출현했으며, 그와 관련된 모든 것이 민간부문에 기인한다는 점, 그들의 대부분이 정부의 직접적인 영향력이나 지원을 별로 받지 않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나같이 업계를 재편하고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다루기 어렵다는 말이다. 2018년 기준 포브스가 발표한 자산 10억 달러 이상의 억만장자 총 2,754명 중 미국인은 68, 중국인은 152명이다. /20p

 

중국 외부에서는 중국 기업가들의 경영방식과 성과를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관해 살펴보니 보호무역주의 강화, 상품모방, 통화가치의 저평가, 불공평한 이익 수취 등이 오해의 원인이었다. 그래서 분명히 밝히고 싶다. 중국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한 것은 경쟁력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중국 소비자들은 물론 전 세계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을 해결하고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일에 집요히 초점을 맞춘 결과다. /38p

 

중국 창업가 정신의 핵심에는 자부심, 야망, 공동의 문화유산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이중 자부심은 가장 잘 드러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조국이 과거 오랫동안 누렸던 국가적 위상을 다시 한 번 재현하는 모습을 보는 일, 이것이야말로 중국인들의 중요한 동기요인이다. 이러한 자부심은 중국 창업가 전신의 두 번째 가닥인 야망, 최고의 목표를 향한 갈망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야망의 일부는 중국을 비롯한 세계 무대에서 해외 경쟁자들을 물리칠 수 있는, 그런 기업을 설립하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

 

중국의 광범위한 경제성장을 촉진한 네 가지 요인

1 규모Scale : 중국 내 방대한 인구, 풍족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인구 증가

2 개방성Openness : 사기업과 외국 기업에 대한 내수시장의 개방 확대

3 정부 지원Official support : 정부가 성장에 필요한 물리적, 정책적 인프라를 제공

4 기술Technology : 정보통신 기술, 인터넷이 신규 시장 창출 및 접근성 확대

규모 + 개방성 + 정부 지원 + 기술 = 소비시장의 급속한 성장 /92p

 

중국의 창업가들은 어는 업종에서나 다양한 도전에 직면했다. 기업들은 언제 닥칠지 모르는 혼란에 경계의 끈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중국의 경제규모와 성장세에서 발생하는 기회, 개방된 시장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경쟁, 시장의 지평에 미치는 기술적 영향, 혹은 정부의 힘이 강한 중국의 특성상 나타날 수 있는 변화에 대해 들여다봐야 한다. /112p

 

서구의 사람들은 중국을 혁신과 전혀 관계없는 곳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중국이라고 하면, 지적 재산권이 존재하지 않거나 그에 대한 관리가 허술한 짝퉁의 나라, 주입식 교육제도를 떠올리는 것이다.

기업가적인 기업들에게 있어서 혁신은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다.” 중국 최대 온라인 슈퍼마켓인 이하오디엔의 회장인 유강이 한 말이다. 끊임없이 개선하고 혁신을 거듭하는 경영방식을 고수해야 업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다. /119p

 

불과 지난 몇 년 사이 중국의 해외 투자 형태가 본질적이고 급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중국 민영기업들은 시장과 기업 인수의 기회를 찾아 대거 세계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중국 민영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게 된 요인을 하나만 대자면, 간단히 말해 기업들이 성숙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중국이 2001WTO에 가입하고 외국 기업들이 중국으로 몰려든 이래 중국의 민영기업들은 다국적 기업들과 경쟁하는 것은 물론 내수시장 경쟁자들보다 성공을 앞당기기 위해 앞 다퉈 기술과 역량을 축적했다.

내수시장에서 우세를 차지한 기업들에게 있어서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일이야말로 핵심 성장요인이다. 고속성장의 새로운 원천을 해외에서 찾기 시작했다. 해외로 투자하는 흐름이 계속해서 확대되면서 중국 기업들의 세계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연이은 불황은 하나의 전환점이었다. 서구의 기업들이 대부분 위기에서 살아남으려 발버둥 쳤던 당시, 중국 기업들은 몇 년 전만 해도 엄두도 못 냈을 법한 아주 싼 가격에 기업들을 인수해나갔다.

 

CEF의 회원들은 대부분 ‘92출신이다. 그들은 1992년 덩샤오핑이 경제 개혁에 다시 박차를 가한 이후 정부와 학계의 안정된 일자리를 따나 창업가의 삶을 택한 사람들이었다.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민영기업 조직인 중국기업가포럼CEF, China Entrepreneurs Forum

 

금융, 의로, 미디어 전반에 걸쳐 민영기업들은 국영기업과 정부 양쪽에 압박을 가할 것이다. 은행들은 서로 경쟁해야 할 처지에 놓일 것이다. 의료체계는 사용자들의 수요에 맞춰 보다 시장 지향적으로 변화되어야 하고, 민영기업들이 환자들이나 외료공급자들의 수요를 더 잘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민영기업들은 주요한 콘텐츠 전달자로서 거의 전국의 사용들에게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195p

 

2023년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남은 임기 동안 우리는 신흥 재벌과 더욱 강력해진 중국, 더 나아가 더욱 안정되고 자신감 있는 중국의 출현을 보게 될 것이다. 시진핑 정부는 현재로는 위험을 감수하려고 하지 않는다. 차기 경제개혁이 진행되고 있지만 대체로 중국의 성장전망이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경제개발을 적법성에 대한 주된 이유로 삼아 권력을 키운 국가 지도자들에게 있어서 지금은 위태로운 시기다. /198p

 

가전기기, TV, 오토바이, 통신장비 관련 시장 등 자유화된 상품 시장에서 중국 제조업체들은 이미 외국 제조업체들을 향한 도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또한 컴퓨터, 산업장비, 자동차 부품, 의료장비,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재 등의 시장에서는 헝안국제그룹, 싸니, 민드레이메디컬인터내셔널, 완샹, 레노버 등의 민영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기업들의 대항마로 자리를 잡았다. 경우에 따라서는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도 했다. 그들은 해외 상품과 비슷한 저가 상품으로만 승부를 본 것이 아니었다. 저가 전략이 그들 모두에게 중요한 전술이었지만 말이다. 그보다는 끊임없이 상품과 생산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일에 주력했다.

그들은 중국의 강점을 활용하는 동시에 서구의 전문기술을 도입하여 경영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중국 시장의 규모를 성장시키는 일에 주력하는 한편 시장의 팽창과 변화에 발맞추기 위한 유연성을 조직구조에 적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거의 예외 없이 각자의 영역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달리고 있다. 각 기업의 소유주들은 해당 업종의 일등이 되기 위해 저마다 시장선도자가 되려고 한다. /213p

 

급격하게 변화하는 컴퓨팅과 정보기술 업종에 대한 연구에서 등장하는 비즈니스 전략의 세 가지 주요한 특성이 나타난다.

1 경쟁우위는 일시적인 것에 불과할지 모른다.

2 경쟁우위가 일시적이기에 전략은 늘 다변화되어야 하며, 성급한 일반화에 빠져서는 안 된다.

3 ‘재발명이 기업활동의 핵심에 놓이게 될 것이다.

중국 최고의 기업가적 기업들은 거의 다 위 세 가지 트렌드를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218p

 

중국 기업들이 그들 앞에 놓인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활용하는 전략

1 의사결정 가속화

2 유연성 확대

3 중국의 방식을 혁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중국의 민영부문은 이미 주요 성장동력으로 기능하고 있다. 이에 중국은 국내에서, 또 세계 각국과의 경제관계에서 경제 자유화를 계속 추진해야 한다. 따라서 시진핑의 판단이 그 실현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특히, 세 가지 핵심 영역에서 개혁을 달성해야 한다. 첫째는 금융 개혁이다. 둘째는 산업의 탈규제화를 지속하여 민영기업들이 통신 서비스 같은 부문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는 법률체계를 강화하고 법률운영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 /27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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