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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 쌉싸름한 초콜릿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08
라우라 에스키벨 지음, 권미선 옮김 / 민음사 / 2004년 10월
평점 :
소설의 제목부터가 뭔가 구미를 당기게 하고, 요리 문학이라는 카피가 이 책에 동하게 만든 것은 역시나 인간의 욕구 중 2위는 식욕이라는 사실을 새삼 절감하게 만드는 것일까?^^ (참고로 1위는 수면욕, 3위는 성욕이라고…) 각 장의 제목이『장미 꽃잎을 곁들인 메추리 요리』,『차벨라 웨딩 케이크』,『호두 소스를 끼얹은 칠레 고추 요리』등 이국적이고 진기한 요리 이름으로 되어 있다는 것도 신선했고.
주인공 티타의 삶과 부엌이라는 공간, 요리는 뗄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고, 요리를 그녀의 힘겨운 삶의 위안이자 그녀의 욕망과 슬픔, 절망, 기쁨, 사랑 등의 감정을 드러내는 수단으로써 나타나는 설정이 매우 참신하면서도 기발했다. 부엌은 티타가 숙명적으로 매이게 된 공간이지만, 또한 그녀의 삶의 안식처이자 위안이며 자기 표현의 공간인 것이다. 또한, 티타의 삶을 불행하게 만든 장본인이며 완고한 마마 엘레나에게도 티타와 같은 질곡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스토리도 (비록마마 엘레나가 죽은 후이긴 하지만) 아주 약간은 부모 세대와의 화해의 실마리를 드러내는 듯 해서 좋았고.
하지만 많은 아쉬움을 남기는 작품이다. 티타의 요리는 그녀의 심리와 내면 세계를 드러내지만, 그 참신함에 비해 정황이나 심리 묘사 등이 부족해서 뭔가 설득력이 떨어졌다고나 할까. 그녀의 언니 로사우라와 연인 페드로의 결혼 축하를 위해 만든 케이크에 그녀의 절절한 슬픔과 절망이 담겨 있기 때문에 결혼식날 케이크를 먹은 하객들이 모두 토하게 된다든지, 페드로가 선물한 장미 꽃잎을 곁들인 메추리 요리에 그를 향한 그녀의 사랑의 감정이 가득 담겨서 그것을 먹은 언니 헤르트루디스가 격렬한 성욕의 발산으로 연인 호세와 함께 마을을 떠나게 된다든지 하는 설정이 감탄스럽기는 했지만 내게는 공감이 가기보다는 조금 황당했다는 기분이 들었다고나 할까. 이 소설에는 앞서 말한 예들이나, 외로운 밤새 티타가 짠 이불이 농장을 덮을 정도로 커졌다든지, 로사우라와 페드로 사이의 아들 로베르토에게 먹일 젖이 로사우라가 아닌 티타에게서 나왔다든지 하는 사실들과 같이 '마술적 리얼리즘'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마르케스의 《백년 동안의 고독》과 같은 작품이나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들에서 나타난 것 같은 비리얼리즘적 기법에 대한 공감대가 이 작품과는 형성이 되지 않았다. 참신한 설정이지만 조금 부족한 느낌이랄까.
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잡설 한마디만 하자면, 나는 페드로보다는 존 브라운과 같은 믿음직스러운 사람이 더 좋던데;;;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