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관리의 과학적 근거 로운 known 2
이창배 외 지음 / 지을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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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봄 엄청 건조한 날씨로 전국 각지에서 산불이 발생해 마음속으로 기우제를 지냈던 적이 있었다.
이 책은 최근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산불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산림환경, 산림생태, 산불산사태, 산림과학, 산림환경자원, 조경 등의 다양한 전공자들이 집필에 참여해서 그런가?
산불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읽는 것처럼 전문적인 내용들로 채워져있다.
환경 전공하는 이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 책인데, 사실 비전공자인 내가 읽어도 재밌었다.

나는 그간 산불이라고 하면 모두 같은 산불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산불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도 알게 되고
어떤 수종이 심어져 있는 가에 따라서 산 인근 주거 지역에 어떤 자재로 집을 건축하는가, 주변을 어떻게 해놓는 가에 따라서 산불 피해가 다를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되었다.
뭐니뭐니해도 소나무가 잘 타는 수종이라는 것도 알게 되는 시간.
지구온난화로 인해 기온 상승, 건조, 강풍 등으로 산불이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
하지만 다양한 관리를 통해서 산불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또한 알려준다.

최근 인스타에 괌으로 여행갔다가 사상 최대 규모 태풍에 발이 묶인 사람들 이야기가 올라왔다.
하루밤 숙박비가 70만원짜리 호텔인데 태풍으로 수도, 전기 공급 모두 중단된 상태라고.
배급 받는 방식으로 식사를 하고 있었다. 재난 앞에서는 최고급 호텔도 큰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프랑스 갔을 때도 사상 최대 더위로 고생했고, 이번에는 사상 최대 규모의 태풍을 맞았다고 푸념을 하지만 그 이유는 모르는 것 같았다.
지금 지구 생태계가 사람들에게 자기 방식으로 말을 거는데 많은 사람들이 못 알아 듣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책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기를.
앞으로 인간 사회의 가장 큰 불안과 위기는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재난이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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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자산화로 로컬의 거점 공간 만들기
나상윤.사회적협동조합 사람과공간 지음 / 벽너머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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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자산화로 로컬의 거점 공간 만들기

시민 자산화를 통해 사회적협동조합 사람과공간의 설립과 공간을 만들어간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강서구에서 공간을 임대하여 시민단체를 운영하던 시민단체와 생협들이 모여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자신들의 공간을 만들어간 사례를 아주 생생하게 담아 놓았다. 저가가 이 과정을 직접 추진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생각이 든다. 


시민 자산화를 통해 공간을 구입하고 입주하기까지 누구를 만났고, 어떤 도움을 받았고, 어떤 좌절을 겪었는지를 알게 되었는데, 이는 지역 기반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시민단체들은 물론 적은 자본을 가진 개인들이 모여 새로운 시도를 하고자 할 때도 참고할 만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국내에서 먼저 유사한 길을 걸었던 광진의 공유공간 나눔, 목포의 건맥1987협동조합, 마포의 해빗투게더협동조합 등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시민자산화의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특히 시민자산화가 매우 활성화 되어 있는 영국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영국 정부가 빈 점포의 경우에도 건물주에게 세금을 내도록 하면서 건물을 비워두지 않고 팔거나 저렴하게라도 세를 놓도록 유도하고, 민간에서 이를 활용하여 지역을 활성화하는 사례가 매우 흥미로웠다. 앞으로 한국에 인구가 감소하면서 빈집, 빈점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접근 또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여러 단체와 사람이 모여 자본을 투입하고, 건물을 사서,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간다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또 한번 느낀다. 이 모든 과정을 해낸 관계자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대단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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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스 자원봉사 - 억눌린 장애인의 성
가와이 가오리 지음, 육민혜 옮김 / 아롬미디어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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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애 남성을 상대하는 경우 돈을 지불하는 남성이 권력을 가지고 있으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성적서비스으이 경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주도권을 갖게 된다. 그러면서 더 편하게 거절하거나, 권력의 문제도 덜 느낀다. 그러면서 섹스라는 것이 비틀어짐 없이 소통되는 부분이 있는데, 하지만 감정과 섹스가 분리되지 않는 문제는 여전히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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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세계 일주로 경제를 배웠다
코너 우드먼 지음, 홍선영 옮김 / 갤리온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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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더 앤더슨, 에른스트 앤 영 등의 굴지의 컨설팅 회사에서 애널리스트와 트레이더로 일하던 코너 우드먼이 직장을 그만두고, 6개월간 15개국을 돌아다니며 물건을 사고파는 경험을 글로 엮어낸 책이다. 

이 책은 코너 우드먼의 살아있는 현장 체험이 매우 생생하게 느껴지며, 그 국가의 시장에 대한 이해가 없는 무지한 상태에서 물건을 매입하고, 판매하는 과정을 작가가 어떻게 풀어내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다. 읽는 내내 책을 중간에 접히 않게 하는 필력 또한 좋다.


그럼 이제부터 작가가 새로운 시장에서 거래를 성공시키는 노하우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인맥을 최대한 활용한다. 

작가는 자신이 학교와 직장생활을 하면서 확보해 온 인맥을 최대한 활용한다. 새로운 나라로 이동할 때마다 그 나라의 주요 생산품이 무엇인지 문의하고, 자신이 시장조사를 하면서 제품을 결정하기 까지 자신의 인맥을 통해 조언을 구하고, 사람을 소개받는다.  

작가가 소개받은 인맥들은 그 분야의 핵심 인재, 키 인포머로서 작가의 인맥은 강력하다. 그것이 그의 사업을 성공케 하는데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2. 작가는 없던 인맥도 만든다. 

만약 자신이 뛰어들고자 하는 분야에 아는 인맥이 없는 경우, 작가는 인맥을 만들어 낸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조사하고, 그 분야의 여러사람들에게 문의 함으로써 자신이 도움을 받을 사람들을 찾아내고 그 사람들을 자신의 인맥으로 만들어 낸다. 


3. 일대일 영업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자신이 매입한 물건을 도매상이나, 생산자에게 한꺼번에 판매하면 가장 손쉽고 편리하지만, 그것이 여의치 않은 경우 작가는 소매상들을 직접 찾아다니면서 물건을 판매한다. 자신이 사온 물건을 자랑스럽게 꺼내놓고, 판매를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과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4. 공급자에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기회를 주면서 매입 단가를 낮춘다.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자는 새로운 거래처를 개발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작가는 그런 부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급자가 개척하지 못한 신 시장에 물건을 팔겠다는 제안을 하며 매입 단가를 낮춘다. 그리고 작가는 신시장에 구매한 물건을 판매하기 위한 루트를 개척해준다. 이는 공급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좋은 윈윈 전략이다. 이런 전략을 잘 활용할 줄 안다. 그리고 질 대비 저렴한 경우가 신시장에 진출하기 가장 유리한 전략임을 잊지 않는다. 


5. 시행착오를 통해 자신을 반성하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시장에 대한 이해 없이, 물건에 대한 이해 없이 물건을 거래하는 경우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글을 읽다보면 작가는 어쩜 이런 무모한 결정을 할 수 있을까 싶을 때가 있었는데, 그런 경우는 결국 거래에서 손해를 보고 끝이 났다. 그 대표적인 예가 대만의 우롱차였는데, 우롱차 생산지에 가서 물건을 매입하는 계획은 매우 훌륭했지만 우롱차의 가격에 대한 이해가 없이 무작정 생산자가 부르는데로 차를 사가지고 온 것은 내가 볼때도 매우 어처구니가 없었다. 

하지만 작가는 자신의 뼈아픈 실폐를 반성하며, 다음 거래부터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실수를 하지 않는다. 


6. 현장의 소중함

매번 컴퓨터로 글로써 일하던 사람이 직접 재래시장을 발로 뛰어다니며 경험하고, 생산자가 있는 곳이라면 그 어떤 열악한 곳이던 찾아다니기를 주저하지 않고, 직접 육체노동을 통해 자신이 팔 고기를 잡아도 보는 그런 경험을 통해 작가는 성장해 간다. 계속된 실폐를 거듭하던 와중에 48시간 열심히 육체노동을 해가며 잡은 물고기를 판매하고 단돈 몃십원의 이익을 냈을때 작가는 그 어떤 경험보다 그 경험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왜냐하면 '전환점'이 되었으니까. 인생이 실패로 흘러갈때 인생을 바꿔줄 전환점이 필요하다. 작가는 그걸 알았고, 그렇기에 단돈 몇십원만 남은 거래였어도 그 몇십원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었다. 


읽으면서 내심 부럽기도 하고, 질투를 느낄만큼 이 작가 참 똑똑한 사람이라는 생각이들었다. 세계일주를 할때도 테마를 갖고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함고, 자신의 전재산을 걸며 세계를 일주할 수 있는 배포, 그리고 그것을 글로 풀어낼 수 있는 역량 등 참으로 똑똑한 사람이었다.


회사 직원들과 함께 선정하여 읽은 책인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시기에 적절하게 선택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그것을 취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지만, 


작가의 글 중에 한구절만 남겨 놓고자 한다. 

브랜드는 무엇인가? 브랜드는 제조 업체를 알려주는 이름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브랜드는 패션과 디자인, 품지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그 밖에 상품의 진수를 소비자에게 전하는 상품과 소비자 사이의 연결망이다. 따라서 브랜드가 없는 상품은 값싸 보인다. 브랜드는 자신의 상품을 믿어도 좋다고 판매자가 소비자들을 안심시키는 수단이다.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키워내려면 시간과 비용과 노력이 든다. 한번 브랜드가 사람들 머릿속에 각인되기만 하면 그 다음부터는 어마어마한 이익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발판 삼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도 훨씬 수월해진다. 259-25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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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으로 광고하다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의 창의성과 소통의 기술
박웅현, 강창래 지음 / 알마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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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제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을 책에서 만났습니다.

<사람을 향합니다>라는 광고를 처음 봤을때, 저런 멋진 광고를 누가 만났을까? 라며 전율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이후 시대적인 이슈, 환경적인 이슈를 다루는 공익광고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죠? 그 멋진 광고를 만들어냈던 사람이 박웅현 입니다.(TBWA 광고회사 총괄 디렉터)

박웅현은 저를 만나는 내내 자신이 생각하는 창의력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그 중에서 제가 여러분과 나누고 싶은, 그리고 우리가 세상의 여러가지 일들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기획자로서 이런 부분들은 가슴에 새겨 둔다면 많은 도움일 될 것 같은 내용들을 지금부터 공유하려고 합니다.

1. 창의력은 누구나 일반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중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나는 광고에서 베네통을 사라고 설득할 필요가 없다. 다만 대중과 이야기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광고를 통해 상품의 개념을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철학을 판다. 베네통의 반인종주의 세계주의, 금기 반대 정신 등... 광고는 마케팅을 위한 설득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참여 커뮤니케이션이다” 48P 베네통 광고사진작가 올리비에로 토스카니

감동은 공감을 전제로 한다. 공감하려면 감정이입이 되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보는 것의 내용에 깊이 빠져들어야 한다. 강압적인 설득이 아니라 개입하고 싶도록 만드는 빈칸이 필요하다. 문을 만들어주는 것과 같다. 사람들이 ‘개입해서’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p163

사람을 가장 ‘인발브’시키지 못하는 메시지 전달 방식이 설교다. 옳은 이야기라고 해도 귀를 닫게 만드는 방식. 누가 그것을 좋아하겠는가. p164

2. 광고는 시대 읽기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시대정신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일은 껌 광고에서부터 기업 광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의 광고에 필수적이다. 시대정신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광고는 공감대가 없고, 공감대가 없는 광고는 존재 이유가 없다. 시대를 보는 새로운 시선을 준다는 측면에서 전혀 히까닥하지 않은 광고를 하는 나에게 영양제가 되어 준다.
광고는 또한 사람 읽기다. 갓난아이부터 파파 할머니까지 모든 사람들의 바람과 현실, 희망과 절망을 가능한 한 많이 알아야 한다. 그래야 그들과 진솔한 대화를 할 수가 있고 진솔한 대화가 있어야 그들의 마음은 열린다.  52p

광고는 그 사회의 시공간 속에 정확하게 낄 수 있는 문맥이어야 한다. 그 문맥의 흐름을 잡아낸 광고라야 ‘소통’에 성공할 수 있다. p87

광고는 ‘언어’를 조금 배운다고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회문화적인 맥락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3. 차이를 만드는 차이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어떤 스웨터든지 양팔이 다 달려 있잖아요. 그리고 순모는 순모일 따름입니다. 사실 상품은 다 비슷하지요. 차이를 만드는 차이는 커뮤니케이션(광고) 입니다. p65
더 이상 소재나 바느질을 가지고 말하지 않는다. 브랜드와 디자인을 내세우고, 감성을 자극한다.
오브리 비어즐리의 그림을 보면 빛과 어둠은 그 차이 때문에 둘다 존재할 이유가 되고, 그 차이가 함께할 때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차이가 곧 공존의 이유인 것이다. 인류 역사는 이런 차이를 차별의 근거로 보는 사람들과 차이를 공존의 이유로 보는 사람들 사이의 갈등을 통해 발전해왔다. p156


4. 삶에서 작은 감정의 움직임 하나도 놓치지 않는다. 생활은 굉장한 아이디어의 저장창고이다.
“보되 잘 보고, 듣되 잘 들어라”, “새로운 시선을 찾는 일”, “본질 보기”
“창의력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이거나 통찰력을 통해 발휘된다” - 114p
우리는 상상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고 그림 조각으로 자기 세계를 완성한다. 사람들은 자기가 보는 것을 본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사람은 보고 싶은 것을 보고 듣고 싶은 것을 듣는다. 사람의 눈은 ‘사진기’와 완전히 다르게 작동한다. 117p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이 창의력” 119p
느끼고 보아야 할 것들을 놓치지 않는다. 노트에 끊임없이 기록한다. 영화를 볼 때도 끊임없이 메모한다. p150


5. 정말 좋다고 느껴질 때까지 만들어본다. 만일 누군가 그게 아닌것 같다고 말하면 화가 나서 싸우고 싶을 만큼 좋다고 느껴야 한다. 창의성은 ‘면밀한 의도나 계획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부터 나온다” p122-123

“나를 놀라게 해봐 언제나 이 말을 떠올리게. 그러면 자네가 하는 모든 일은 창의적인 것이 될 걸세.” 리처드 아베돈 p134

자기에 대한 철저한 믿음과 그것을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힘. p146

6.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것, 그것이 창의력이다.
잘못 든 길이 지도를 만든다. 아직 나 있지 않은 길을 가서 길을 만들어낸다는 뜻이다. 창의성은 새로운 길을 내는 것이다. 가끔 절벽을 만나기도 한다. 그렇지만 새로운 길을 찾으려면 그런 위험을 무릅쓰는 수밖에 없다. “아무런 위험 부담을 지지 않으면 모든 것이 위험해진다” 추락하고 날개를 꺽이더라도 날개를 펴서 날아보아야 한다. 날아보지 않으면 평생 날 수 없다. p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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