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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빗 - 소비의 95%를 지배하는 행동 심리
닐 마틴 지음, 홍성태, 박지혜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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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습관으로 물건을 구입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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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빗 - 소비의 95%를 지배하는 행동 심리
닐 마틴 지음, 홍성태, 박지혜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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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어떤 생각으로 브랜드를 결정하고, 정보를 탐색하며 물건을 구입하는 것일까?
이는 많은 기업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며, 또 아직 명쾌한 답이 없어 전전긍긍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경영 컨설팅, 브랜드 컨설팅 등 각종 컨설팅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며, 기업은 수십억을 투자하여 수만 가지의 온/오프라인 자료를 검색하여 ‘개발해야 할 제품을 결정하는’, 혹은 ‘마케팅 방향을 결정해 온’ 컨설팅 회사의 자료를 신실하게 검토하여 사업 방향을 결정한다.

해빗을 읽기 전까지 나는 소비자들에게 얻은 설문조사 결과와 수치를 무척이나 신뢰했었다.
(물론 앞으로도 전혀 배제하며 일을 할 수는 없겠지만…) 마케팅 제안서를 작성하며, 각종 통계 수치를 빌려와 설명하고자 했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몇 시간씩 자료를 찾아보기도 했었다. 하지만 해빗에 의하면 내가 했던 행동들은 썩 합리적인 행동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소비자들이 답한 대부분은 그 소비자의 관리적 사고의 발동으로 얻어진 결과물이기 때문에 생각만큼 유효하지 않다.. 소비자들은 구입한 물건에 대해 ‘왜 물건을 구입했는가?’라는 답변을 받게 되면 의식적으로 일부러 답을 찾는 행동을 보이며, 이는 관리적 사고를 하도록 만들어 결국 억지로 꾸민 거짓 답을 진실인 것처럼 말한다는 것이다.

설문조사의 결과와는 너무도 다르게 정작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입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브랜드도, 디자인도 아닌 습관이다. 소비자는 ‘습관처럼’ 아무렇지 않게, 늘 그렇듯, ‘습관적 사고’에 의해 브랜드와 제품을 선택한다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애플 신화의 원동력은 습관적 사고를 소비자에게 배양한 결과에 있다. 그러므로 기업들이 물건을 제조하고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을 하는 모든 일련의 과정 동안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회사의 물건을 구입하는 것을 습관화 하도록 조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어려운 것을 싫어한다. 나부터도 사용하는 물건만큼은 작동하기 쉽고 언제라도 사용하기 용이한 면을 가지고 있기를 바란다. 사용 설명서 1번의 속독으로 제품의 사용 방법이 숙지되지 않는다면, 물건 구입을 재 고려하거나 일상에서 잘 사용하게 되지 않게 된다. 또한 어렵게 다가오는 마케팅보다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소스의 내용을 각인하였다가 물건 구입 시, 구매 대상에 올려 놓곤 하는 듯 하다.

관리적 사고와 습관적 사고의 차이를 언급한 해빗의 놀라운 발견은 마케팅의 저변에 깔려있는 우리의 편견을 깨뜨리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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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버스
존 고든 지음, 유영만.이수경 옮김 / 쌤앤파커스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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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ergy Action Plan

1. 당신 버스의 운전사는 당신 자신이다.
2. 당신의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열망’. ‘비전’, 그리고 ‘집중’이다.
3. 당신의 버스를 ‘긍정 에너지’라는 연료로 가득 채워라.
4. 당신의 버스에 사람들을 초대하라. 그리고 목적지를 향한 당신의 비전에 그들을 동참시켜라.
5. 버스에 타지 않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6. 당신의 버스에 ‘에너지 뱀파이어 탑승 금지’ 표지판을 붙여라
7. 승객들이 당신의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그들을 매료시킬 열정과 에너지를 뿜어라.
8. 당신의 승객들을 사랑하라.
9. 목표를 갖고 운전하라.
10.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즐겨라.

책을 보는 내내 ‘Secret’과 얼마 전 읽은 ‘펄떡이는 물고기처럼’이 오버랩 되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서로 다른 시간에 다른 공간, 다른 이에 의해서 만들어진 서로 다른 책들은 모두 같은 말을 되뇌고 있었다.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지에 관한 본인의 선택의 중요성, 비전과 목표를 포함한 미래에 대한 확고한 의지여부, 그리고 앞으로 펼쳐지기를 기대하는 일들을 머리 속으로 이미 이루어진 현실처럼 표현하는 것과 같은 내용이다.

자신의 인생이 성공했다고 믿는 행복한 사람들은 이와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인생을 즐기고 있었다. 내 마음대로 움직이는 인생이라면 누구라도 신나지 않겠는가? 또한 나와 비전을 공휴하고 함께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이와 작업을 할 수 있다면 성공에 한 발자국 더 다가 설 수 있지 않겠는가? 내가 이미 해냈다고 앞으로 벌어질 일을 현실화 하면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더 강해지지 않겠는가?

책을 읽으며, 그리고 오랜 시간 동안 ‘에너지 버스’와 같은 주변, 그리고 내 자신을 만들고 싶다는 갈증이 항상 있었다는 점을 새삼 발견할 수 있었다. 조지가 조이의 에너지 버스를 탑승한 후, NRG의 퇴락해가는 자신의 팀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기까지 고뇌하고 주저하는 모습은 마치 현재 내 모습과 주변 같기도 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발이다. 첫 발을 뗄 수 있다면 누구나 조지의 아름다운 인생을 현실로 복원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Secret’ 책을 보면, 자신이 정말 간절히 원하고,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벌써 실현된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고 나와있다. 오늘 내 마음을 선택하고, 행복해지기로 결정했다면 Action을 취해야 하는 것이다. 사실, 내가 처음 Secret 책을 보았을 때는 부끄럽게도 지하철에서 몇 방울의 눈물을 떨구었던 기억이 난다. 그들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에 커다란 충격을 받았고, 사고 하나에 인생이 바뀔 수 있음에 감격했다. 처음 ‘Secret’을 접했을 때보다 ‘에너지 버스’를 읽을 때 느꼇던 감정이 더 잔잔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분류의 책을 읽어가면서 긍정의 힘에 대한 확신이 들기 시작한다. 처음 ‘과연 그럴까?’라는 의구심이 지워지지 않았다면, 조금은 완화되는 과정을 통해 ‘나도 까짓 거 한 번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란 자신감이 들기도 한다.

긍정과 부정, 그것은 개개인의 선택에 달려있다.
하지만 그 결과의 끝 역시 자신이 받아 드려야 하는 것을 명심한다면,
오늘을 살아가는 그대들의 자세가 어때야 하는지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Positive or negative, that’s your cho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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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마케팅
신병철 지음 / 살림Biz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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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정하고 치열한 거대 규모의 시장에서 평범한 소비자들이 상품구입을 위한 의사결정에 아무런 의심 없이 입소문과 인터넷이란 매체를 활용해왔다는 사실은 충격에 가까웠다. TV, Radio에서 보여지고, 들려지는 무수한 광고에는 수 없는 비판과 엄격한 잣대를 세우지만, 막상 주변의 소리, 네이버 지식 IN의 짤막한 답변, 블로거의 판단에는 쉽게 동요해왔다.

사실 책을 접한 후, 내가 처음 느낀 감정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배신’에 가까웠다. 하지만 1주일이란 짧은 시간 동안 ‘Interactive Marketing’의 영향력과 그 효과를 느낀 것 만으로도 감히 그 위력을 짐작할 수 있었고, 인터랙티브 마케팅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어 회사와 소비자 사이의 Bridge 역할을 하게 된 것이 기쁨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책에서 서술된 ‘Interactive Marketing’의 원리는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요약되었다.

 - 낯선 두 개념의 만남이 이루어져
 - 중간 수준의 불일치가 일어나고
 - 이때 불일치 해소의 욕구가 발생하여
 - 추론을 통한 재해석이 일어나고
 - 이 때 기대하지 못했던 놀라움이 발생하여
 - 통합된 기억체계가 만들어지고
 - 반복하더라도 계속 공감대가 유지되는 경우
 - 이때의 핵심은 통찰의 관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

1주일 전까지 나는 이러한 과정을 지켜보기만 하면 되는 방관자였다. 하지만 앞으로는 소비자의 생각체계에 이와 같은 변화를 불러 일으켜야 할 책무가 주어졌다. 시장에 신상품을 선보인 기업이나 업계 1위 쟁탈을 꿈꾸는 기업이 앞으로의 상품개발에 소비자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고, 소비자는 자신이 꼭 필요한, 쓸모 있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는 것이 Interactive Marketing의 지향점이 아닐까? 이러한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Publicity’ 이상을 일궈내는데 동참하게 되어 영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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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찰의 기술 - 비즈니스의 미래를 여는 힘, 통찰력
신병철 지음 / 지형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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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도 수십 개의 매체를 접하고, 길을 걸어가며 수많은 사람들과 네온사인을 보지만 내 일이 아니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 왔다. 당장 필요한 것, 앞으로 중요한 사항들…….  어쩌면 주변을 둘러보며 다른 이와 다른 세상을 만날만한 여유가 부족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통찰의 기술’은 그 동안 편협한 시각으로 작은 것에 집착해왔던 나에게 새로운 세상을 알려주었고, 조금만 시야를 넓힌다면 소중한 기회와 만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었다.

아직까지는 창조적으로 생각해야 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내 그 것을 제품에 접목시켜야 하는 마케팅이란 분야에 대해 ‘내가 과연 잘할 수 있을까’ 란 불안감과 ‘시시각각 변하는 문화의 흐름을 빠르게 소화해낼 수 있을까’ 란 두려움이 앞선다.

그러나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라는 말처럼 ‘통찰에 기술’에서 제시한 3가지 통찰의 단계를 일상에 성실히 수행해봄으로써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는 노련함을 겸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3가지 통찰의 단계는
 - 구체적으로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결핍을 확인하고,
 - 내적 동기에 의한 몰입으로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
 - 기존에 축적된 지식을 재조직하는 과정 속에 완료 된다.

하지만 마지막 단계, 즉 지식을 통합하는 방법은 4가지 정보 재조직 과정 중 한 가지가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

 - 한 번도 만나지 않았던 새로운 개념의 만남
 - 세상을 두 가지 개념으로 division
 - 강점을 The stronger
 - 다른 분야의 성공한 사례를 Bechmarking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사례들은 앞서 설명된 2가지 통찰의 단계를 시행한 후, 각각에 맞는 정보 재조직 과정을 동반하였고,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아이디어나 제시된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에게 표면 아래 숨어있는 진실을 발견하게 도와 그 속에 놀라움->재해석->추론증가->기억통합의 단계를 거쳐 비로서 ‘성공의 열쇠’를 거머쥐게 되었다. 
 

알고 있는 지식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머리 속 서로 다른 칸에 저장된 정보를 새로운 장소에서 결합시킬 수 있는 능력이 돋보였던 사례들이 대부분이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일을 끝마치기 위해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즉, 마케팅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낼 수 있는 방도는 주어진 모든 것을 당연하게 받아드리는 것이 아닌 일상에서 벗어나는 과정 속에서 얻어질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일상에서의 탈피’ 인 것이다.

소비자의 공감을 끌어내는 범위 내에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하는 마케터들은 모든 이들이 가지고 있는 동일한 생각과 기준 아래 놓여서는 안된다. 다른 시각, 창조적인 생각, 이 모든 것들은 일상에서 벗어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준다. 통찰을 터득한 많은 사람들은 성공이란 영예를 얻었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일반인 들은 혜택을 받았다. ‘너를 위해, 나를 위해, 모두를 위해’ 란 공공의 목표아래 통찰의 기술은 실행되어져야 할 필수 과제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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