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벌루션 No.3 더 좀비스 시리즈
가네시로 카즈키 지음, 김난주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미안한 말이지만, 나는 가네즈로 가즈키의 책을 단 한권도 가지고 있지 않다.

물론 모든 책들을 사기도 했고, 시내의 큰 서점에서 서서 읽기도 했지만 한권도 없다.

모두 누군가에게 선물했다.

사실상, 나에게는 소설책이 많지 않다. 소설은 장르의 특성상 읽고 나서 다시 공부라도 할 생각이 아니라면 다시 읽을 일이 없다. 적어도 고전이 아니라면 책장에 오래도록 묵히고 싶지 않다.

가네즈로 가즈키는 아직 고전은 아니다.

영화 'go'로 나는 작품을 만났다. 놀라운 속도를 가지고 있는 영화였다. 물론 영화의 가장 큰 힘은 서사다. 영화의 이미지나 속도나 혹은 색감들마저도 소설은 놓치고 있지 않았다. 가네즈로는 어려운 소설을 쓰지 않는다. 읽고나면 눈물이 나고, 신이 나고, 주먹을 불끈 쥐게 만든다.

가네즈로 가즈키는 고전이 될 수 있다.

소설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 다시 질문한다. 가네즈로 가즈키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는 소설을 쓸 것이다. 읽고 문득 달리기가 하고 싶어지고 살고 싶어지는 소설을 쓸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고전의 힘을 가지게 될 것이다.

조금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 그의 소설에 열광하는 한국의 십대들이 지나치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 게다가 기 힘은 고작 이준기 영화의 원작이었다는 것과 일본의 문화에 무작정 열광하는 아이들이 그 이상의 문학을 접하려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가끔 서점에 가면 일본소설에 다닥다닥 달라붙어서 오직 일본소설에만 집중하는 아이들을 본다. 그들에게 올바른 독서의 길을 알려주는 것은 어른들의 몫이다. 일본소설과 더불어 그 이상으로 힘을 지니는 한국소설들을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한국에 하루키 이전에 하루키도 있으며, 가네즈로 이상이 있으며, 재미있는 소설 대단한 소설들이 많다는 것을 알려주는 일은 어른들의 몫이다. 갑자기 왜 소설교육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가네즈로 가즈키는 좋은 소설이다.  생생하게 살아있는 소설, 살아있기에 자주 영화화되는 것이 아닐까 이런 면은 아사다 지로와 상통하는 면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아직은 아사다 지로에게 접근을 허용할 정도의 경지는 아니지만, 또 다른 길을 걷는 소설이다.

힘내라, 가네즈로 가즈키...너는 소설의 미래와 고전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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