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 장정일 단상
장정일 지음 / 행복한책읽기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내가 장정일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지난 해 겨울이었나. 장정일의 삼국지를 단숨에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짧은 산문들...솔직하게 말하면 소파에 앉아서 혹은 길을 걸으면서 잠시 벤치에 앉아서 읽었다.

산문이니까, 수필식이니까...그 사람의 삶이 보인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솔직하다면 나는 이 책에게 그냥 별을 다섯개 주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문학을 하는 사람과 문학과 세상과 거짓말하지 않는다.

장정일이라는 이름이 좋았던 시절이 있었다. 그의 소설들을 읽었고, 이슈화되는 이야기들에 귀기울였다. 지금은 그저 그의 글들이 부럽다. 자기 삶을 적어도 누리면서 글을 썼고, 그 행동을 멈추지 않고 있으니, 그로 인하여 누군가에게 비겁해져야 하거나, 그럴 필요 없는 힘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나는 이 책이 좋다.

책도 좋다.

출판사 이름도...

생, 각, 이라는 커다란 글자도

소소한 일상들과 가끔은 너그럽고 가끔은 분노하는 글자들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