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읽기를 권함 - 2004년 2월 이 달의 책 선정 (간행물윤리위원회)
야마무라 오사무 지음, 송태욱 옮김 / 샨티 / 200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천천히 읽기를 권하고 있다.
책의 저자는 보통의 회사를 다니고 있는 사람이다.
일주일을 주기로 그는 한권의 책을 읽는다.
천천히 맛있는 음식을 천천히 먹듯이 책을 두고두고 읽는다.
미안스럽게도 나는 그런 그의 책을 금세 읽어버렸다.
즐겁고 여유로운 책이었다.
워낙에 속도가 절대우위에 있는 세상이라서 그의 한가함에 한표다.
일본에서 책을 거의 쌓아두듯이 읽는 이들의 책이 마구 쏟아져나오던 때가 있었다. 나는 그들이 부럽지 않았다.
그네들의 독서는 주로 발췌였고, 나 역시 그것은 독서가 아니라고 생각하였다. 야마무라도 역시 그렇게 말하고 있다.
인간의 몸은 정보를 읽히고 기억시키는 저장고가 아니라,
무언가가 몸에 들어갔을 때 제 것이 되거나 혹은 거부반응을 일으키거나의 과정 자체를 경험하는 마당이 되어야 한다.

천천히 가자.
그리해도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