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도덕교육의 이해
저 자: 추병완
가 격: 25,000원
발행일: 2011년 11월 20일
바코드: 978-89-7418-043-0 93370
입고 예정일: 2011년 11월 14일
추병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미국 조지아대학교 대학원 졸업(철학박사)
현재 춘천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 : 『다문화사회와 글로벌 리더』(2011),
『다문화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2010),
『도덕발달과 도덕교육』(2008),
『정보윤리교육론』(2006) 외 다수
목 차
머리말 _6
01부도덕교육에 관한 기본 이해
[제1장]도덕교육의 특성과 기본 원리 _11
[제2장]도덕교육의 딜레마 _ 23
[제3장]도덕교육 이론에 대한 평가 _ 41
[제4장]변화하는 사회에서의 도덕교육 _ 75
[제5장]도덕과 교육학의 성격과 과제 _99
02부도덕교육의 윤리학적 기초
[제6장]윤리학과 도덕교육 _127
[제7장]도덕교과에서 덕 접근법의 타당성 _153
[제8장]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 _175
[제9장]자유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의 문제점 _ 207
[제10장]배려윤리와 도덕교육 _ 231
[제11장]인격교육 이론의 이해 _ 265
[제12장]구성주의적 인격교육론 _ 301
[제13장]비도덕성에 관한 이해 _ 321
03부도덕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14장]도덕성 발달과 도덕교육 _ 345
[제15장]도덕사회화와 도덕교육 _ 393
[제16장]도덕적 지능과 도덕교육 _ 415
04부도덕교육의 교육학적 기초
[제17장]구성주의와 도덕교육 _ 439
[제18장]구성주의적 도덕교사론 _ 467
[제19장]협동학습 _ 501
[제20장]역할 채택 _ 541
[제21장]봉사활동 학습 _ 575
[제22장]시뮬레이션 게임 _ 619
[제23장]멀티미디어 _ 637
05부정보사회와 도덕교육
[제24장]정보윤리학에 대한 서양철학적 접근 _665
[제25장]정보사회에서의 시민의 덕 _ 685
[제26장]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도덕심리 _ 707
[제27장]청소년 네티켓 교육의 방향 _ 731
06부도덕교육과 통일교육
[제28장]남북한 도덕교과 통합의 이론적 기초 _ 759
[제29장]통일교육에서 평화교육적 접근의 타당성 _ 779
07부도덕교육과 공동체
[제30장]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협력체제 _ 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