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윤릭학과 도덕교육 2 - 개정증보판 -

저 자: 박병기,추병완, 이경원 , 변종헌

가 격: 19,000원

발행일: 2011년 8월 25일

바코드: 978-89-7418-041-6 94190

978-89-7418-040-9 (세트)



CONTENTS


개정증보판 서문 5

초판 서문 11



제1부 도덕교육 방법론과 도덕과 교육과정

1장_ 도덕교육 이론의 최근 동향과 방법론 23

Ⅰ. 도덕교과의 현실과 도덕교육 이론 23

Ⅱ. 도덕교육 이론의 최근 동향과 도덕교육의 방법 26

Ⅲ. 우리의 도덕수업과 동양 도덕교육론의 재해석 문제 41

2장_ 도덕교육 방법론과 우리의 도덕수업 45

Ⅰ. 도덕교육학과 윤리학, 도덕교육 방법론 45

Ⅱ. 도덕교육 방법론의 세 영역 47

Ⅲ. 전통 도덕교육 방법론의 새로운 부각 50

Ⅳ. 도덕수업을 시작하기 위한 윤리학적 질문들 53

Ⅴ. 우리 도덕수업의 현실과 도덕교사 60

Ⅵ. 도덕수업에 대한 편견과 올바른 인식 63



3장_ 도덕과 교육과정을 어떻게 볼 것인가? 69

Ⅰ. 도덕과 교육과정의 의미 69

Ⅱ. 국가 수준 도덕과 교육과정의 역사와 현실 72

Ⅲ. 도덕과 교육의 미래와 도덕과 교육과정의 지향점 89


제2부 도덕과 수업계획과 학습지도안, 평가

4장_ 도덕과 수업계획 95

Ⅰ. 도덕과 수업의 어려움 98

Ⅱ. 도덕과 수업을 잘하기 위한 몇 가지 원리 101

Ⅲ. 도덕수업의 설계 113

5장_ 도덕과 학습지도안 작성 209

Ⅰ. 학습지도안 양식 210

Ⅱ. 도덕과 학습지도안 진단을 위한 체크리스트 214

Ⅲ. 학습지도안 예시 216

6장_ 도덕과 평가 219

Ⅰ. 평가의 개념․기능․유형 220

Ⅱ. 도덕과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23

Ⅲ. 도덕과에서의 수행평가 229


제3부 도덕교육의 교과내용학적 접근과 과제

7장_ 정보윤리학과 도덕교육 263

Ⅰ. 정보의 개념 265



Ⅱ. 정보사회의 개념 269

Ⅲ. 정보기술의 유혹 273

Ⅳ. 컴퓨터 사회의 윤리적 문제 276

Ⅴ. 정보윤리학의 정체성 294

Ⅵ. 정보윤리관 확립을 위한 도덕교육 방안 301

8장_ 환경윤리와 불교윤리, 도덕교육 303

Ⅰ. 환경위기와 환경윤리 303

Ⅱ. 서구중심적 환경윤리 논의의 의미와 한계 306

Ⅲ. 주체적 대안 모색과 불교윤리적 접근가능성 312

Ⅳ. 환경윤리 텍스트로서의 『중론(中論)』에 대한 해석과 현대적 적용 318

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도덕교육의 새로운 방향 324

9장_ 민주시민교육과 도덕교육 329

Ⅰ. 민주시민과 민주시민교육 329

Ⅱ. 민주시민교육의 의의 333

Ⅲ.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적 정향 344

Ⅳ.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350

Ⅴ. 민주시민교육의 방법 365

Ⅵ. 민주시민교육의 전망과 과제 370

10장_ 통일교육과 도덕교육 377

Ⅰ. 통일교육의 개념과 영역 377

Ⅱ. 통일교육의 이념과 방향성 381

Ⅲ. 통일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 392



Ⅳ.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407

Ⅴ. 외국의 통일교육과 시사점 418

Ⅵ. 통일교육의 수업모형과 교수-학습지도 과정 유형 429

Ⅶ. 맺는 말 437


참고문헌 439



저자 소개


박병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졸업(교육학 박사)

불교원전전문학림 삼학원(三學院) 수료(5년제)

서울도봉여자중학교 교사,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역임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국가생명윤리위원회 전문위원, 가산불교문화연구원 전문위원

〈주요 연구업적〉

『아동인격교육론』(1999, 인간사랑, 역서)

『윤리학과 도덕교육 1․2』(1996, 2000, 인간사랑)

『우리 시대의 문화와 사회윤리』(2003, 인간시랑)

『동양 도덕교육론의 현대적 해석』(2009, 인간사랑)

『도덕수업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인성교육 살리기』(2011, 인간사랑)

외 다수



추병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수료

미국 조지아 대학교 대학원 졸업(철학 박사)

서울사대부속여자중학교 교사 역임

현재 춘천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주요 연구업적〉

『배려교육론』(2002, 다른우리, 역서)

『도덕교육의 이해』(2004, 백의)

『정보윤리교육론』(2005, 울력)

『도덕․가치교육을 위한 100가지 방법』(2006, 울력, 역서)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2007, 하우) 외 다수



이경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민윤리교육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졸업(교육학 박사)

현재 진주교육대학교 도덕교육과 교수

〈주요 연구업적〉

「콜버그 인지적 도덕성 발달에 관한 조사연구」(1995)

「도덕과 토론식 수업전략에 관한 체계론적 연구」(1997)

「폴란드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에 관한 체계론적 연구」(1998)

『컴퓨터 윤리학』(1997, 한울) 외 다수


변종헌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민윤리교육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졸업(교육학 박사)

서울대학교, 명지대학교, 서원대학교 강사 역임

현재 제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주요 연구업적〉

『정치경제학과 국가론』(1989, 형설출판사, 공저)

『컴퓨터 윤리학』(1997, 한울, 공역)

『비전 2020』(1999, 민음사, 역서)

『현대 사회와 이데올로기』(2000, 인간사랑, 공저) 외 다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