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이야기 문학 도덕교육

부  제: 이론과 실제

바코드: 978-89-7418-028-7

가  격: 25,000원

발행일: 2011년 6월 20일

저  자: 도홍찬




목차




저자 서문  9




        1부    이론

1장  이야기와 도덕교육  17

2장  대화와 도덕교육  53

3장  문학과 도덕교육  85

4장  논술과 도덕교육  113

5장  이야기와 도덕과 교육과정  145

6장  문학작품을 통해 본 이성과 정서의 의미  181







        2부    실제

1장  도덕적 주체로서 나의 이야기  215

1. 〈강아지똥〉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가  218

∙〈항아리〉  자아를 실현하는 방법은  235

2. 〈코〉  콤플렉스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240

3. 〈자전거 도둑〉  왜 도덕적이어야 할까  251

∙〈X : 양성적 어린이의 이야기〉  내 안에는 몇 개의

성(性)이 있을까  260

∙〈동백꽃〉, 〈별〉  우리 시대의 사랑법은  263




2장  우리 타인 사회와 관련된 이야기  267

1. 〈감자〉  비도덕적 사회에서 인간은 도덕적일 수 있을까  270

∙〈불〉  조화냐 갈등이냐  284

2. 〈변신〉  오늘날 가족의 의미는  292

∙〈아버지의 자리〉  어버이가 된다는 것은  308

3. 〈우상의 눈물〉  도덕적 인간은 어떻게 가능할까  316

∙〈개밥바라기별〉  배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331

∙〈내 그물로 오는 가시물고기〉  자본과 노동의 상생관계는  338

 

3장 국가 민족 지구 공동체와 관련된 이야기  341

1. 〈붉은산〉, 〈논 이야기〉  나라를 사랑한다는 것은  344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사랑이 먼저인가, 조국이 우선인가  360

2. 〈모래톱 이야기〉  민중의 삶은 어떻게 개선될 수 있을까  365

3. 〈숨쉬는 영정〉  통일을 준비하는 방법은  375

∙〈마지막 수업〉  지구화 시대에 민족의식은 어떤 의미를 가지나  389




4장 자연 초월적 존재와 관련된 이야기  393

1. 〈나무를 심는 사람〉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는  396

2. 〈어린왕자〉  이상적인 인간관계는  408

∙〈치숙〉  이상주의인가, 현실주의인가  426




5장 후기 산업사회와 관련된 이야기  429

1. 〈두 파산〉  물질적 가치인가, 정신적 가치인가  432

∙〈운수 좋은 날〉, 〈가난한 날의 행복〉  물질과 행복의 관계는  444

2. 〈침이 고인다〉  오늘날 노동을 하는 이유는  449

∙〈반품왕〉  소비사회에서 인간의 욕망은  461







저자 소개

지은이  도홍찬(fado11@hanmail.net)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에서 학부․석사․박사 과정을 마치고 같은 대학원에서 『내러티브(narrative) 도덕과 교육과정의 체계화 방안 연구』로 교육학 박사학위(2008년)를 받았다. 서울대, 동국대, 춘천교대 등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서울 고척중, 오륜중, 면목고 등에 재직하면서 도덕과 윤리과목을 가르쳐 왔다.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연결하는 작업에 관심이 많으며, 그 매개체로 이야기에 주목하고 있다. 문학교육과 도덕교육의 연계방안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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