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책을 번역하였습니다.
 


Teaching Thinking: Philosophical Enquiry in the Classroom by Robert Fisher (Paperback - Jun 15, 2008)
 
역자:
광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노희정 교수
 
 
책 제목: 사고하는 법 가르치기(가제)

목차
 

감사의 말씀

서문




1. 사고에 대해 사고하기

2. 어린이 철학

3. 탐구 공동체

4. 이야기로 사고하기

5. 대화식 교수법

6. 교실에서의 철학

7. 교육과정 전반의 사고




부록1: 아이들에게 철학적 탐구를 위한 질문과 주제

부록2: 사고 용어: 개념의 교육과정

부록3: 대화 기술 점검표

부록4: 우리는 어떻게 대화의 과정을 평가하는가?

부록5: 토의의 평가: 어린이를 위한 질문

참고문헌

인터넷 정보

색인

감사의 말씀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에서 ‘어린이 철학’ 운동 발달 과업에 함께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특히 지난 30 여 년 동안 초등학교 학생들의 철학적 토의의 잠재력을 맨 처음 나에게 보여준 Michael Whalley에게 감사드린다. 그리고 Will Robinson, Roger Sutcliffe, Karin Murris, Jonna Haynes, Victor Quinn, Roger Prentice, Sara Liptai, Steve Williams, Paul Cleghorn을 포함하여 SAPERE(교육에서의 철학탐구 및 반성 진흥 협회)의 동료들에게 감사드린다. 이들은 내가 어린이 철학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다.

  어린이 철학 운동의 선구자인 Matthew Lipman과 Ann Margaret Sharp, 그리고 그들의 동료인 Montclair 주립대학의 IAPC(어린이철학진흥협회)의 회원들에게 감사하며, 어린이 철학 프로그램의 인용을 허락해 준 그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한 미국의 Gareth Matthews를 포함하여 스코틀랜드 Catherine McCall, 오스트레일리아의 Phil Cam, Lynne, Laurence Splitter, 캐나다의 Michel Sasseville, 그리고 벨기에의 Marie-Pierre Doutrelepont, 오스트리아의 Daniella Camhy 에게 감사드린다.

 나는 특히 Julie Winyard, Lizann O'Conor와 나의 초등학교철학 프로젝트에 공헌한 서부 런런 학교의 여러 교사 연구자들께 고마움을 전하고, Brunel 대학교에서 나의 연구에 도움 주셨던 동료들께도 고마움을 전한다.

  나와 함께 철학적인 토의를 공유했던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에게 감사드린다. 그들의 사고는 참신했으며 철학적 관심은 깊이가 있었다. 특히 가족 내의 철학적 토의의 가치를  알게 해 준 나의 아들 Tom과 Jake를 포함하여 이 책에 인용된 여러 어린이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싶다.

  Debbie Pacey와 Johanna Kiernop의 공헌에 감사드린다. 그리고 학교와 회의에서 출판이나 개인적 서신을 통하여 학생들이나 나와 작업을 공유하고, 내가 어린이 철학을 통해 사고함을 가르치는 것의 잠재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던 여러 교사와 연구자들께 감사를 전한다. 이런 모든 분들의 노력이 이 책에 담겨 있으며, 이 책의 흠이나 부족함은 순전히 나 때문에 생긴 것임을 말씀드린다.



서 문




나에게 있어 철학은 어린이들과 함께 사고의 모험을 감행하는 것이다. 나는 사고의 모험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문제는 내가 할 수 있는 방법, 좀 더 좋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학교선생님

어린이들의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도전은 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최근 교육과정 개선의 초점이 되었다. 8살 Paul은 ‘우리는 사고를 통해 더 좋은 세계를 만들어요.’라고 말했다. 어린이들에게 사고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세계적으로 펼쳐지는 ‘어린이 철학’ 운동의 핵심이다. 이는 철학적 탐구를 통해 세계 3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모든 연령층, 각양의 능력을 지닌 학생들의 사고, 학습, 언어의 기술을 강화한다.

이 책은 어린이 철학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있으며, 영국의 어린이와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한 내용을 싣고 있다. 이 책은 가정과 학교에서 어린이 집단과 함께 하는 철학적 탐구를 촉진하며, 토의를 통한 학생들의 비판적, 창의적 탐구를 격려한다. 이것은 어린이들에게 철학 과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토의(철학적 토의)에 참여하는 방법, ‘철학하는(philosophize)’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 책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철학적 토의가 어린이들에게 말하고 경청하는 데 가치를 두도록 하는 데 유용한 방식들을 소개한다. 이 책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학생들과 함께 말하고 생각할 때 무엇을 하고 있는지 다루고, ‘어린이 철학’이라고 불리는 접근 방식을 통해 보다 좋게 말하고 생각하도록 시도하고 있다.

제1장은 ‘사고에 대해 사고하기(Thinking about Thinking)’이다. 이 장은 먼저 ‘사고하는 방법(Teaching Thinking)’1)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철학이 좀 더 효과적인 사고를 개발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할 때 할 수 있는 역할을 탐색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 왜 사고하는 방법을 가르치는가?

 • 어떤 종류의 사고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하는가?

 • 왜 어린이 철학인가?

철학은 그 주요 주제가 사고하는 방법과 관련된 유일한 학문이며 사고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 교사가 직면하는 문제는 이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어린이들에게 사려 깊은 토의를 하게 할 것인가?’ 이다.

제2장은 ‘어린이 철학’이다. 여기서는 어린이 철학 프로그램과 립맨(Matthew Lipman)의 초창기 연구에 대해 소개한다.

 • 어린이 철학이란 무엇인가?

 • 어린이 철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어린이 철학은 어떤 사고를 개발하는가?

여기서는 립맨의 접근 방식의 개요가 간단한 자료와 함께 소개되고, 교실 토의를 통해 개발되고 있는 몇 가지 사고 기술들이 발췌 소개된다. 어린이 철학은 추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방식일 뿐만 아니라 ‘탐구공동체’라 불리는 특정 교수 전략을 통해 도덕적 사고와 사회 교육을 위한 맥락을 제공한다.

제3장은 탐구공동체이다. 여기서는 어린이가 철학적 토의에 참여하는 것이 어떻게 교육의 도덕적, 사회적 목적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추구한다.

• 어떻게 철학적 토의를 계획할 것인가?

• 어떻게 철학적 토의를 촉진시킬 것인가?

• 어떻게 어린이 철학의 장점을 평가할 것인가?

  이후의 장은 철학적 토의가 어떻게 적용되어 모든 학습 영역에 확장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제4장은 이야기로 사고하기다. 여기서는 어떻게 철학적인 토의가 이야기의 사용을 통해 자극되어 비판적 사고와 문식성(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을 개발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 왜 사고를 위한 이야기인가?

• 어떤 종류의 사고가 사용될 수 있는가?

• 사고를 위한 이야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사고를 위한 이야기’ 접근은 교실 토의에서 나온 아이디어와 예들을 통해 설명된다. 이야기는 철학적 탐구를 자극 좋은 방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대화식 토의를 이끄는 최선의 방식은 무엇인가?

제5장은 대화식 교수이다. 여기서는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을 탐색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 대화식 교수란 무엇인가?

• 대화식 교수는 전통적 교수와 어떻게 다른가?

• 대화식 토의를 어떻게 촉진할 것인가?

이 장은 대화식 교수가 어떻게 교육의 기본적인 사회적, 도덕적 그리고 인지적 목적을 만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제6장은 교실 철학이다. 여기서는 어린이 철학의 핵심 요소를 요약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 어떻게 탐구를 확장하는가?

• 무엇이 철학적 토의를 가능하게 하는가?

• 어린이 철학은 어떤 활동을 하는가?

마지막으로 제7장은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사고이다. 여기서는 어떻게 철학적인 토의가 교과과정의 전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 철학적 탐구는 어떻게 교육과정에 적용되는가?

• 철학적 탐구는 어떤 교차적 교육과정(cross-curricular) 기술을 개발하는가?

• 철학적 대화는 모든 교과목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

책의 끝 부분에 계획하고 가르치고, 철학적 토의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부록이 있으며, 참고서적의 문헌, 핵심 주제에 대한 색인 등이 있다.

이 책은 학교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 함께 한 연구로부터 나온 철학 토의의 예들이 기술되어 있다. 이러한 인용들은 어린이들과 교사의 목소리를 들려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상이한 나이와 능력을 가진 어린이들에게 철학적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식으로 소개되고 있다. 이 책에서 교실 토의의 발췌문을 통해 소개된 주제와 질문의 목록은 부록 1에 있다.

여기서 기술된 사고와 학습의 모델이 여러분이 어린이들과 함께 하는 관념들의 모험에 영감을 제공하고, 여러분의 연구에 박차를 가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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