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rt of 주토피아 - 디즈니 주토피아 아트북
제시카 줄리어스 외 지음 / 참돌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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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rt of 주토피아
- 리치 무어 | 바이런 하워드 | 제시카 줄리어스 | 존 래시터 | 재러드 부시 (지은이) | 참돌 (출판사)
 
 : '주토피아'를 처음 알게 되었을 때는 그 포스터 때문에 '뭔가 유치할 것 같아'라는 생각이 들어 보지 않으려 했다. 내가 아무리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모든 작품을 보는 건 아니니까 말이다.(예를 들어 카(Car)라던지...)


 

(*문제의 그 포스터. '재미있겠 Zoo'라는 유치해보이는 말장난과 '추격전의 신세계'라는 말에 하마터면 이 작품을 지나칠 뻔했다)


 그런데 어라? 이거 들려오는 평이 심상치 않더라. 으음? 혹시 모르니 한 번 보기라도 해 볼까? 설마 디즈니인데 평타는 해 주겠지... 이런 마음으로 가서 본 주토피아에 나는 완전히 흠뻑 빠져버렸다. 정말 내가 지금껏 본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 최고라고 주저없이 말할 수 있을 정도였다. 그간 픽사가 디즈니보다 스토리 면에서는 우위라고 생각했는데, 이 작품으로 디즈니 에니메이션이 단순히 꿈과 희망, 가족애를 이야기하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걸 확실히 보여줬다. 주토피아는 아이들이 보기에도 무리가 없고, 어른들에게는 깊은 사회학/인문학적 고찰의 기회를 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작품이었다. 게다가 80년간 축적된 디즈니의 동물 덕후 내공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기도 했고. 주토피아를 처음 봤을 때 스토리 따라가기 바쁘면서도 그 동물 표현에 감탄했었는데, 재관람 할 때 보이는 동물들의 삶에 몇 번이나 속으로 탄성을 터뜨렸는지 모른다. 화면으로 쓱쓱 지나가버리는 동물들에 대해 너무 궁금했는데, 그 설정을 볼 수 있는 책이 나왔다?! 그럼 당연히 지르고 보는 거다.

 

 (*영화를 보기 전에는 내가 여우와 토깽이의 러브라인을 지지할 줄 몰랐었다. 한낱 미물 주제에 이렇 심쿵심쿵하게 만들다니. 요망한 것들)


 '주토피아 아트북'은 단순히 예쁜 동물 일러스트만 가득한 그런 책이 아니라 읽으면 읽을 수록 제작진들의 노고(라고 쓰고 덕심이라 읽는다)를 깊이 느낄 수 있는 책이다.(물론 넘길 때마다 나타나는 귀여운 동물들이나 화려한 배경들은 그 자체로 작품이다) 서문에서부터 바로 이런 말이 나온다.

"나는 제작 초기부터 동물이 만드는 세계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하며 무척이나 설레었다. 사실 기존의 동물 영화는 주인공을 동물에서 인간으로 바꾸기만 하면, 인간이 등장하는 스토리와 거의 다를 바 없이 똑같은 내용이 된다. (중략) 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제작진들은 단순히 동물들이 사는 인간 세계를 설계하길 원치 않았다. 주토피아는 반드시 동물을 위한, 동물에 의한 왕국으로 보이며서도 관객들이 이를 대도시와 연관시킬 수 있어야 했다. (p.6, 서문 중)"
 
 내가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감탄하고 또 감탄한 부분도 바로 이 점이었다. 저렇게 많은 동물들이 어우러져 살고 있는데, 각각의 동물들을 억지로 합쳐놓은 게 아니라 자신의 본성을 유지하면서도 서로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다는 게 몇 장면만으로도 느껴졌으니까.

 그리고 이렇게 치밀하게 계획된 배경이라니! 언뜻 무질서해 보이는 방이지만 이곳이 '토끼가 사는 집'이라는 걸 무의식중에 느낄 수 있도록 모든 소품들이 배치되어 있다. 역동성을 주지만 너무 번잡스럽지는 않게 일종의 '흐름'이 있다는 것도 책을 읽으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이 점들은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그리고 이 세세한 설정을 보라지. 주토피아 제작팀은 캐릭터를 만들 때 단순히 모습이나 행동만 디자인한 게 아니다. 그 캐릭터가 먹고, 자고, 생활하는 모든 걸 '이렇게까지 해?'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집요하리만치 상세하게 설정해놨다. 마지막 사진의 저 '코즐로프'는 툰드라 타운의 갱 '미스터 빅' 뒤에 서 있는 북극곰 경호원 중 1마리인데, 하다못해 그 북극곰에게도 이런 설정이 붙어 있다. 심지어 이 곰에게는 영화상에 등장하지 못했지만 아들이 하나 있는데, 그 아들의 이름은 모리스이고, 모리스는 코즐로프와 달리 아직 때 묻지 않은 깨끗한 털과 진주알같은 발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애니메이션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가젤의 백댄서들이 왜 호랑이인지에 대한 설명도 나와 있는데, 초식동물인 가젤이 육식동물인 호랑이들과 아무렇지 않게 어우러져서 공연을 하는 것 자체가 평화와 화합의 상징이 된단다.(참고로 이 호랑이 백댄서들은 내가 본 어떤 인간 남자보다도 몸 좋고 섹시한 느낌이 들었다. ㅎㅎ 가젤과 백댄서들의 뮤직비디오를 더 내놓으란 말이다, 디즈니!)

 클로하우저 부분을 읽으면서는 저 '히든 미키' 부분을 읽으면서 키득대기도 했다. 주토피아에는 수많은 패러디와 이스터에그들이 있는데, 이건 정말 상상도 못했다.


 물론 영화 속에서 가장 크게 웃음이 터진 장면은 바로 이 나무늘보 씬이 아니었을까. 나무늘보와 관공서의 조합이라니! 정말 천재적인 발상이라 생각했는데, 책에서 이 부분을 볼 때도 비시비실 배어나오는 웃음을 참을 수가 없었다.

 

 주토피아 의 네 구역(사바나 센트럴, 툰드라 타운, 사하라 스퀘어, 열대우림 구역)에 대한 설정도 읽으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왜 이곳에 '주토피아'가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정부터(물이 있는 곳에 자연스럽게 동물이 모이므로 주토피아는 큰 강을 중심으로 생성된다), 왜 각 구역이 그렇게 나뉘게 되었는지를 읽다보면 에니메이션을 볼 때 별 생각없이 넘긴 부분들에 얼마나 많은 공이 들어가 있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결국 최종적인 거주 구역의 배치는 기후라는 논리적 문제에 맞닥뜨리게 되었다.(중략) 제작진에게 기후 장벽이라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전까지는 그 어떤 방법도 적당해 보이지 않았따. 기후 장벽이란 원하는 방향대로 거주 구역을 덥힐 수 있는, 엄청나게 큰 난방기로 채워진 거대한 장벽이다. 이 난방기는 반대 지역으로 냉풍을 보내는, 또 다른 거대한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가스로 작동된다. (중략) 그렇게 기후 장벽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사하라 스퀘어 사박과 툰드라타운의 얼어붙은 땅이 항상 인접해 있어야 한다.(p.44 주토피아 동물들의 서식지 중)"

 

 애니메이션에 겉모습만 등장하는 건물에도 이렇게 상세한 내부 구조도가 붙어 있음은 물론이고.


 

 심지어 이렇게 자세한 설정이 붙어 있는데 애니메이션에 아예 등장조차 못해 본 건물도 있다. '포식 동물들을 위한 놀이공원'이라는 저 wild times의 놀이들이 어찌나 상세히 설정되어 있는지 어떻게 이렇게까지 해 놓고 과감하게 삭제해 버릴 수 있었을까 싶기도 했다.

 

 당연히 내가 쓴 내용 말고도 이 책에는 각종 설정들이 가득가득 담겨져있다. 주토피아를 재미있게 본 사람이라면 제작진의 노고에 절로 혀를 내두를 거라 확신한다. 동물들의 모습을 연구하기 위해 아프리카 사파리에 날아간 내용이나, 벤쿠버에 살던 제작진이 결국 캘리포니아로 이사왔다는 것, 동물들의 털을 현미경으로 보면서 제작했다는 것도 일부에 불과하다. 내가 정말 놀란 건 기후에 따라 공기 중에 퍼지는 빛의 느낌이 달라지고, 같은 기후대라도 오전과 오후의 빛이 차이나 보이는 것까지 표현하고자 했다는 점이었다. 심지어 카메라의 흔들림을 '일부러' 집어넣어서 고정되지 않은 카메라로 촬영한 것 같은 느낌을 주려고 했다는 부분까지 읽으면 그 집요함에 숙연해지기까지 한다.

 "부디 관객들이 우리의 촬영 기법이 전형적인 애니메이션 영화와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런 기법들이 영화상에서 장녀스럽게 느껴지고, 스토리 전개상 필요한 하나의 도구가 되는 것이다.(P.152 주토피아의 촬영 중)"

 
 나는 아트북을 몇 권 가지고 있는데, 영어로 된 아트북은 처음에는 의욕적으로 읽기는 하지만 이내 언어의 차이 때문에 그림들만 보며 즐기는 경우가 많다. 이 아트북을 사서 처음에 훌훌 넘기며 그림만 봤을 때도 좋긴 했지만, 그래도 이 많은 내용과 섬세한 설정들을 읽지 못하고 그냥 넘겼다면 얼마나 아까운 일이었을지! 가끔 번역되어 나왔다는 것 자체가 참 고마운 책이 있다. 이 아트북도 그런 책 중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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