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패러독스 1
피에르 바야르 지음, 김병욱 옮김 / 여름언덕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책에 대해 리뷰를 쓰기 위해서 이보다 더 적절한 제목은 없을 것 같다. 그런데 진지하게 말하는데, 이 제목을 장난으로 쓴 건 아니다. 정말로 나는 이 책에 대해 (엄밀한 의미로) 읽지 않고 말하는 중이니까. 

 
 처음 이 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순전히 제목 때문이다. 제목만 듣고도 참 재미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읽지 않은 책에 말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라. 뭔가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그리고 이 순간, 이 책은 내게 UB+(Unkwon Book 전혀 읽어보지 않은 책, + 긍정적)이 된 셈이다) 게다가 솔직히 소위 책 좀 읽는다 하는 사람에게는, 아니, 꼭 그런 사람이 아니더라도 읽지 않은 책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 상황은 은근히 많이 생기지 않던가. 독후감은 써야 하는데 책을 읽지 않은 경우나 읽지 않은 책(혹은 본 적도 없는 작품)에 대해 서평 레포트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는 또 얼마나 많냔 말이다. 솔직히 말해서 대학생 때로만 한정짓더라도 내가 제출한(혹은 내가 관여한) 레포트의 몇몇은 책을 전혀 혹은 거의 읽지 않고서 써낸 것들이었다. 당장 생각나는 것들만 해도 이렇다. 나는 '에밀을 읽고 루소의 교육관에 대한 비평을 하시오'라는 과제를 받은 친구를 도와 정작 나 자신은 에밀은 읽지 않았으면서도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심지어 에밀의 본문을 인용해가면서) 비평문을 작성 할 수 있었고, 파리대왕은 제출 기한을 지키려고 앞부분만 읽은 상태로 전체에 대해 감상을 써낸 적도 있었다. 그 뿐만이 아니다. 지금도 나는 종종 내 자신은 정작 실물을 보지도 못한 책들을 남들에게 소개할 때도 있고, 마찬가지로 한 페이지도 넘겨보지 않은 책들을 남들에게 읽어보라고 추천할 때도 있다. 저자(피에라 바야르)가 말한 대로 이런 일들은 대개 생각보다 많이, 그리고 아무렇지도 않게 일어나는 일들이다. 

 이 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된 것은 김영하씨의 팟캐스트를 통해서였다.(그리고 이 순간에 이 책은 내게 HB ++(Heard Book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된 책, ++ 매우 긍정적)이 된 셈이다.) 김영하씨를 통해 알게 된 이 책의 내용은 어느 정도는 내 예상과 비슷했고, 또 어느 정도는 엇나가는 부분도 있었는데, 나는 또 한동안 그렇게 얻은 책 내용으로 이 책에 대해 마음껏 말할 수 있었다. 심지어 그 팟캐스트를 들은 이후 나는 이 책을 사서 서가에 꽂아 둔 상태였는데도 말이다! 그러다가 오늘에서야 애매하게 남는 오후 시간을 때우려 집어들고 읽었으니, 이제서야 겨우, 간신히, 이 책은 내게 SB +(Skimmed Book 대충 뒤적거려본 책, 긍정적)이 될 수 있었다. 왜 SB냐고? 그거야 내가 이 책을 대충대충 읽었기 때문이다. 물론 처음에야 정독을 시작했지만,이내 슬쩍 지루해져서 지루해보이는 부분들은 건너뛰고 흥미로운 부분만 발췌해서 읽었으니까. (물론, 당연한 말이지만, 이 책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이걸 이 책을 읽었다고 해야 할까 읽지 않았다고 해야 할까.

 작가는 이 책을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 1부에서는 비독서의 유형들을 정의하고, 2부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읽지 않고 책에 대해 말해야 하는 상황들을 분석하며, 마지막인 3부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할 때 쓸 수 있는일반적인 대처 요령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1부와 3부며, 그래서 그런지 가장 지루한 부분도 2부에 몰려 있다. 책을 읽으며 종종 집중이 흩어져 '응? 작가가 지금 뭘 말하려고 하고 있더라?'라고 생각하며 앞장을 뒤적이며 소제목을 찾아봐야 했던 때도 2부가 가장 많았다. 어쨌거나 1부와 3부 중에서도 내용적으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며, 내가 보기에 책의 핵심을 담고 있는 부분은 1부이고, 개인적으로 제일 재미있게 읽은 부분은 3부였다.(하지만 3부야말로 목차만 훑어봐도 내용을 완벽히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다)

 참, 글을 마무리하며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에 대해 읽지 않은 상태로 말할 수 있는 팁을 말해볼까. 이 책을 집어들어 프롤로그만 딱 정독해보라. 그러면 당신은 이제 이 책에 대해 읽지 않고도 말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끝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