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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주 ㅣ 미친 반전
유키 하루오 지음, 김은모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3년 2월
평점 :
방주라 불리는 지하 3층짜리 건축물에 지진으로 10명이 갇힌다. 밖으로 나가려면 1층 통로를 막고 있는 바위를 밑으로 떨어뜨려야 한다. 바위를 떨어뜨리는 장치는 지하 2층에 있다. 하지만 누군가 장치를 사용하면 바위는 2층 통로를 가로막아 그를 고립시킨다. 게다가 지하 3층에서부터 물이 차오르고 있다. 모두 익사하든가, 한 명의 '희생자'를 뽑든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해할 수 없는 연속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한 명 또 한 명- 이 극한의 상황에서 피를 뿌리는 무시무시한 살인마는 도대체 누구인가?
클로즈드 서클은 닫힌 공간에서 벌어지는 내부의 살인사건을 뜻하는 미스터리 장르 중 하나다. 유키 하루오의 '방주'는 그 클로즈드 서클의 정점에 있는 작품이다. 단언컨대 21세기 클로즈드 서클 미스터리 중 이 작품을 능가하는 작품은 아직 없다고 본다!
이 소설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꼽을 수 있다. 지하 방주에 사람들이 갇히고, 밑에서부터 물이 차오르고, 거기에 연쇄 살인까지 일어난다. 클로즈드 서클만이 가진 매력적인 설정들로 숨이 차오를 만큼 꽉 차 있다. 이런 설정만으로 이미 독자들의 피는 끓어오른다.
거기에 더해 이처럼 극적인 설정을 너무나도 탄탄하게 끌고 간다. 이를테면 '극한 상황의 극한 살인'이라는 설정은 사실 이시모치 아사미가 즐겨 쓰는 방식이다. 하지만 그의 소설은 재미있지만 언제나 동기 혹은 결말부를 납득하기 힘들게 처리하곤 한다. '극한 상황에서 벌어지는 연속 살인'이라는 자극적인 설정은 그만큼 극적인 재미를 뽑아낼 순 있으나 '반드시 그래야만 했나'라는 필연성까지 확보하며 균형있는 서사를 완성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방주'는 놀랍도록 완벽한 완성도를 보인다. 그냥 있어도 다 죽을 마당에 꼭 살인을 해야했나? 그런 상황에서 범인 찾기에 그렇게 열을 올려야만 했나? 이런 이해하기 힘든 설정을 탄탄한 전개와 논리적인 추리로 완벽하게 납득시킨다.
끝으로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보지 않고는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소름 끼치는 반전! 아이자와 사코의 '영매 탐정 조즈카', 치넨 미키토의 '유리탑의 살인'이 근래 접한 최고의 반전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었다. 이 두 작품의 반전을 능가하는 작품은 당분간 없을 거로 생각했다. 그런데-
한 마디로 '방주'는 두 작품의 반전을 훌쩍 뛰어넘는다. 이처럼 강렬하고, 무시무시하고, 소설 전체의 완성도에 정점을 찍는, 화룡점정 같은 반전과 마주했다는 사실이 놀랍다. 완벽하게 기만당했다.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말처럼 이 충격은 평생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