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즘 선생님을 위한 챗GPT 업무 활용법 : 실제 교실 속 이야기로 풀어내는 ChatGPT 실전 활용 가이드 - 행정업무 경감 / 평가 지원 / 학부모 소통 / 수업 준비 / 학급운영 / 교육과정 연구
유수근 외 지음 / 앤써북 / 2025년 11월
평점 :
교사만큼 신뢰할 만한 비서가 절실한 직종이 또 있을까 싶다. 특히 본서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연결하는 것은 나 역시 혼자 시도해 보려고 했던 부분인데, 현실적으로 AI를 쓴다고 사례로 제시된 부분에서 업무 경감을 실질적으로 체감하기는 어렵다.
단순 문서 정리나 간편화에서 AI의 실수와 할루시네이션으로 완성도가 형편없이 떨어지고, 결정적으로 학생들 개인정보를 입력하기는 곤란하기 때문에 현재 공식적으로 나이스와 연계할 수 없고 보안 시스템이 없는 상태에서 작업의 일부만 AI로 사용하여 단순 문서 작업을 간편화하기는 불가능하다.
몹시 유감스럽게도 중요 문서 작업에 활용하려고 해도 결국 프롬프트의 방향을 정하고 최종 판단을 내리는 것은 나의 몫이며, 결과물 또한 내 수준을 넘지 못한다는 것을 매번 느끼기 때문이다.
다만, 교사에게 급여 이상의 과도한 전문성을 요구하고 어처구니 없는 각종 민원에 시달리는 현실에서, 혹여 치명적으로 놓친 부분은 없는지 검토해 주는 유일한 방패가 된다. 대한민국에서 학교는 절대 조직으로 움직이지 않고 모든 결정을 교사 개인에게 맡긴 채 고군분투하게 사지로 몰아가기 때문에, AI는 유일한 동료이자 관리자적 판단을 도와주는 조력자가 되어 준다. 따라서 교사들에 의해 AI라도 활용해 보려는 본서와 같은 노력과 시도는 교사의 생존에 큰 역할을 한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를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