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냉정과 열정사이 - Rosso 냉정과 열정 사이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냉정과 열정 사이

 

소설을 읽었는데 밤을 새워서라도 읽고 싶었을 만큼 재미있었다. 난 원래 이런 애정물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유명하다기에 간지러움을 무릅쓰고 한 번 시도해본 것이다. 결과는 ‘굉장히 아름다운 이야기다’, 하지만 ‘내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다’ 와 같은 상반된 의견이 나왔다. 굉장히 아름답다는 생각은, 적어도 8~9년이나 되는 시간을 사랑하는 사람을 마음 속에만 담아두고 있었다는 것, 그리고 10년 전에 한 약속을 지키러 두 사람이 같은 장소에서 만난다는 것 때문이었고 내게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생각은 진심으로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8~9년이라는 시간은 비현실적으로 느껴질 만큼 길다는 것 때문이었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으면 8~9년이 아니라 8~9일만 떨어져 있어도 보고 싶고, 한 두 달이 지나면 몸이 저절로 그 사람에게로 향하는 인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나는 도저히 사랑을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자존심 따위는 집어 던진 지 이미 오래이고 무모하다고 생각될 만큼 저돌적이다. 그래서 8~9년 동안이나 떨어진 채로 다른 사람과 동거를 해온 주인공 남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라면 그럴 수도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정말로 서로 상처 받았다면, 용서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면 말이다.

 

냉정과 열정 사이에는 수많은 생각들이 있다. 이럴 땐 냉정해져야 하고, 저럴 땐 사랑을 표현해도 되고, 하는…… 냉정과 열정 사이에는 수많은 상처가 있다. 나에게 상처를 줬으니까, 혹은 저 사람에게 상처를 주니까 하는. 하지만 그런 것 따위 생각하지 않고 그냥 보고 싶다고, 사랑한다고, 네가 밉다고 그러면서 달려가 안기면 안 되는 것일까. 누가 상처를 받고 화를 내고 미래가 두렵고 하는 문제들을 다 떠나서?

 

괴로운 것은 내가 냉정과 열정 사이를 왔다갔다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몸이 아플 정도로 그리워하다가도 이해타산적으로 생각하고 싸늘하게 식기를 반복하는. 만약 둘 중 하나의 상태에만 머무른다면 이 소설 속의 주인공들도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을 머뭇거리지는 않았을 텐데.

 

사람들이 믿는 것은 자신의 냉정이나 열정 같은 감정이 아니다. 그들이 믿는 것은 언제나 자신의 곁에 있어줄 것 같은, 안심이 되는 누군가이다. 용서해주고, 투덜거리고, 왜 청소를 이 모양으로밖에 하지 못하는 거냐고 불평불만을 터뜨려도 떠나지 않을 것 같은 사람. 사람들이 믿는 것은 그런 불가해한 성격의 안정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이첼의 시크릿 가든 - 꿈을 이루는 3주간의 마법노트
사토 도미오 지음, 김현영 옮김 / 동아일보사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아쉬운 책
내용 편집/구성 |heysi | 2007-09-18
 

<레이첼의 시크릿 가든>을 읽고


 

  우선 책표지가 보라색으로, 빤딱이도 붙어 있고 굉장히 여성스럽다. 여성취향을 잘 고려해 만든 것 같다. 곳곳에 꽃과 고양이, 예쁜 여자의 삽화들이 들어가 있고 글자 간격도 무지 넓어서 읽기 지루하지는 않다. 책의 구성은 대충 이런 식으로 되어 있다. 레이첼이라는 여자가 친척에게서 물려받은 꽃가게를 직접 꾸려나가면서 겪는 일을 소설형식으로 그렸다. 자기 인생을 위해 마음이나 외모 같은 것을 개조해나가는 식인데, 뒷부분에서는 그런 내용들을 간략하게 총 정리해놓았다. 이야기가 들어갔다 뿐이지, <여성생활백서>나 <여자의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처럼 인생을 변화시키고 가꾸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간략하게 적혀 있다. 나는 이 책을 감히 ‘마음메이크업박스’라고 부르고 싶다. ‘미국 같은 넓은 나라에서는 외모가 예쁜 건 중요한 축에 끼지도 않는다. 중요한 것은 내면이 얼마나 아름답냐다’ 라는 글을 읽은 적도 있는데, 이 책을 읽고서 ‘이야, 꼭 내면을 화장하는 것 같아’하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용이 시중에 있는 다른 책들 <여성생활백서>나 <여자의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와 차별되지는 않는 것 같다. 그냥 비슷한 내용들이다. 그래도 내가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지침들은 ‘내 인생은 내가 선택한다’와 ‘자신의 노력을 칭찬하라(생산적 에너지가 생긴다)’, ‘행복의 답을 타인에게서 구하지 않는다(그동안 나는 어떤 선택을 내리는 게 좋겠는지 얼마나 여기저기에 물어보고 다녔는가!)’, ‘남의 행복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행복이 무엇인지, 꿈은 무엇인지 종이에 써본다’,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다’, ‘믿는 사람에게만 기적이 일어난다’. 특히 ‘믿는 사람에게만 기적이 일어난다’는 몇 번을 읽어도 맞장구를 치게 되는 구절이다.
 
  다음은 내가 쓴 소설의 한 부분인데, 보다 쉽게 이 구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첨부한다. 올해 안으로 출판할 계획인데, 제목(가제)은 <두 애인>이다. 관심 있으신 분은 나중에 한 번 읽어보시길. 책이 나오면 북카페에 소식 전하겠습니다. ^^


 
 “내가 이렇게 충고하고는 있지만 사실 나도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곤 해. 인생은 열 살 먹은 어린애나 70살 먹은 노인에게나, 다 어려운 문제야. 하지만 우리는 선택할 수 있지. 보다 쉬운 길과 보다 어려운 길, 보다 불행해지는 길과 보다 행복해질 수 있는 길. 완전히 쉬운 길이나 완전히 어려운 길은 없어. 모두 상대적일 뿐이야. 우리는 그 범위 안에서 직접 선택을 할 수가 있어. 결과가 좋을 것이라 믿는 길과 결과가 별로 좋지 않을 것이라 믿는 길, 그 둘 중에서 선택하는 거야. 믿는다는 것은 아주 중요해. ‘믿음’은 우리한테 생각하는 일 뿐만 아니라 행동하게 만들거든. 그리고 그 행동이 실제 결과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지. 암에 걸렸지만 기적이 일어날 거라고 믿는 사람은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운동을 하고 좋은 약을 수소문할 거고 긍정적으로 생각할 거야. 병이 나은 다음에 할 일을 생각해보기도 하겠지. 하지만 기적이 일어날 확률은 희박하니까 자신이 분명히 죽을 거라고 믿는 사람은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겠지? 오히려 어차피 죽을 건데 용 써 봤자 뭐하나 하는 생각 때문에 약도 잘 안 먹고 자기 파괴적으로 행동할 거야. 결국 어떤 결과를 믿을 것이냐 하는 선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거야. 이제 내가 물어볼게. 학생은 어떤 결과를 믿을 거야? 그 사람보다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없다고 믿는 쪽, 그리고 보다 좋은 사람을 만날 거라고 믿는 쪽, 아니 그에 앞서서 이걸 먼저 물어볼게. 어떤 결과가 오길 바라지? 어떤 일이 일어나길 바래?”
  그녀가 젖은 눈으로 피식 웃는다.
  “당연히...... 그 사람보다 더 좋은 사람을 만나는 쪽이죠.”
  다행이다. 정말로 그렇게 믿어준다면. 그래주기만 한다면.
  “그래. 그렇게 믿으면 정말 그렇게 되는 거야. 하지만 인생은 본질적으로 불완전하기 때문에 가끔은 그 믿음이 흔들릴 수도 있어. 중요한 건, 거기에 굴하지 않고 믿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노력해주는 거야. 바라는 걸 얻기 위해서는 말이야. ‘진심으로 바라는 것’을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는 것, 그것이 학생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줄 거야. 엄청난 풍랑을 만나 한없이 흔들릴 때도 그 ‘마음의 나침반’만 있다면 대부분의 사건들은 학생의 인생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칠래야 미치기 힘들어지지.”


 

 

  그리고 제일 아쉬웠던 점은 <꿈을 이루어주는 3주간의 마법노트>라고 하길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상황제시를 해주며 '성취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주는 책으로 기대했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덜 구체적이었고, 덜 전문가적이었다. 그냥 머리 복잡하지 않게 읽을만한 가벼운 책으로 구분해야 할 것 같다.

  이 사건으로 인해 독자에게 책임지지 못할만한 기대를 품게 해주어서는 좋을 게 없다는 걸 깨달았다. 이 책이 '어떤 목적으로 쓰였는지를 보다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제시해주어야' 독자도 그에 따른 기대만하고, 그 기대에 맞게 책을 평가, 판단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결혼 전에 꼭 알아야 할 101가지
시드니 J. 스미스 지음, 나선숙 옮김 / 큰나무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세상을 움직일 준비가 된 남자와 결혼하고 싶다!”

 

 

  나는 평소 결혼에 관심이 많았다.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데 결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결혼이 성공적이어야 직업적으로도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거니와. 이 책을 읽고 내가 이미지로 상상했던 것들이 명료하게 언어로 정리되는 것을 느끼면서 명쾌해졌다. 특히 내가 결혼에서 중요시하는 것들이 나올 때는 탐욕스럽게 읽어나갔다.
  며칠 전에 한 남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가 실망한 적이 있다. 내가 “우리 같은 사람들이 세상을 움직이는 거예요”라고 말했는데 그 남자가 “글쎄요, 제가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이 될지는 모르겠네요”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나는 기왕 뭔가를 할 거라면 그 분야에서 한 획을 긋겠다고 생각할 만큼 야심이 큰 사람인데-지금은 소설을 쓰고 있는데, 나는 소설이 아닌 다른 일을 하더라도 그 분야에서 대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그 남자는 나와는 너무 다른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 남자에게 어느 정도의 호기심을 갖고 있던 나는, 그 말 한마디 때문에 그를 다시 보게 되었다. 남자친구 후보감이었던 그는 그 말 한마디로 큰 점수를 잃은 것이었다. 내 친구도 그 얘기를 듣더니 별로인 것 같다고 귀뜸해 주었다. 그런데 이 책에도 그런 비슷한 말이 나온다.
  ‘서로가 어느 정도 야망을 갖고 있는지 잘 파악해보자. 차이가 많이 날 경우에는 배우자의 태도가 바뀔 거라고 기대하지 말자. 그런 성향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두 번 정도 더 만나보고 이 남자를 계속 만나야할지 말아야할지 판단할 생각인데, 지금 상태로는 두 번 더 만나 봐도 ‘야망의 차이’ 문제가 결정적으로 걸려서 관계를 오래 유지하기는 무리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결혼 직전에 이상형을 만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하는 질문을 들을 때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한다. 그럼 결혼상대자는 이상형이 아니란 말인가? 나는 결혼상대자는 당연히 이상형이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다. 핸드백도 이런 걸 사야지, 마음  먹고 구입하고, 서점에 가서 책을 살 때도 어떤 책을 살지 미리 정해놓고 가면서 어떻게 평생을 함께 할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자신이 꿈꾸는 이상형의 기준에 걸맞게 고르지 않는단 말인가? 아무래도 위의 질문에 나오는 ‘이상형’이라는 말은 핀트가 약간 어긋나 있는 말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내가 생각하는 이상형이란, 결혼 후 어떤 매력 있는 사람을 만나더라도, 그래도 지금 내 남편이 나와 한평생을 함께 하는데 딱 걸맞는 이상형이야,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나와 야망의 크기가 비슷하고, 독서와 영화를 좋아하며, 아이를 포기할 만큼 자기 일에 전력을 다할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 세상을 움직일 마음가짐이 되어 있는 사람, 바로 그런 남자가 내 이상형인 것이다.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면 결혼하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이상형’을 어떻게 하면 구분할 수 있는지, 만약 잘못 판단해 나와 맞지 않는 사람과 살게 되면 어떤 문제가 일어날 것인지 친절하게 가르쳐준다. 경제적인 부분, 성적인 부분, 공통취미에 관한 부분, 등등 그 기준 또한 아주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너무 다양한 기준에 대해 얘기하고 있어 한 주제에 대해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결혼은 어느 한 가지가 잘 맞는다고 성공적이라고 판단할 수 없는 만큼, 여러 가지 복합적인 부분들까지 잘 맞는지 고려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목 그대로 결혼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이 맞기에 망설임 없이 추천해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직업
사쿠라바 가즈키 지음, 박수지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소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직업>은 얼핏 보면 만화 같은 이야기다. 분노를 제어하지 못한 사춘기 소녀가 술주정뱅이 새아버지를 간접살해하고, 친구를 죽이려는 사람의 뒤통수를 꽝꽝 언 참치로 가격, 살해하려는 이야기를 전형적인 리얼리즘 소설이라고 말할 사람은 없을 듯하다. 아니, 실제로 세계 어딘가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해도 그건 현실성이 떨어지는 사건이다. 9시 뉴스에나 나올법하지 않은가?


  현실이라고 생각하면 도저히 믿기 힘든 이야기이고, 무턱대고 믿지 않기엔 또 어느 정도는 그럴듯하다. 여선생을 폭행한 여중생 사건도 있는 마당에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지 말란 법은 없다.


  잔혹성장기. 이 책의 장르는 그렇게 규정돼 있다. 사실 장르라는 건 세상의 모든 소설책 수만큼 존재하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구분하기 쉽게 그냥 SF, 미스터리, 추리, 성장 소설이라고 붙여버리는지도 모른다. 성의 없게 시리.


  읽기 쉬운 책이었다. 덕분에 인기를 얻긴 쉽겠지만 일부독자의 도전의식을 깎아먹기도 할 것이다. 너무 쉽다고 생각해서 건성으로 읽게 된달까. 작가가 공들여 쓰면 독자도 공들여 읽을 마음의 준비를 하지만 작가가 시원시원하게 쓰면 독자도 시원시원하게(사실은 성의 없게) 읽게 된다. 나는 독자가 한 문장 한 문장 음미할 수 있는 소설을 쓰고 싶다. 이야기의 결말을 알기 급급해 정신없이 책장을 넘기게 되는 소설보다는 남은 장수가 점점 줄어드는 걸 안타까워하며 소가 되새김질하듯 야금야금 읽을 수 있는 소설! 그냥 이야기만 읽으면 장땡인 독자라면 차라리 2시간짜리 영화를 보는 게 낫지 않을까? 영화에는 이야기뿐 아니라 멋진 배우들과 빵빵한 사운드까지 있으니까.


  그래도 좋았던 게 더 많았던 소설이다. 36살인 작가는 여중생의 심리와 주변 환경을 실감나게 그리는데 성공했다. 진짜 여중생이 쓴 일기나 자서전 같다. 소녀가 사는 바닷가 마을의 풍경도 구체적으로 잘 묘사했다. 소녀의 거주지를 도시가 아닌 바닷가 마을로 설정한 것은 참 잘한 일이다. 도시가 아닌 외진 마을이기 때문에 이런 사건이 충분히 가능할 것도 같다.


  가장 좋았던 건 이 소설의 마지막 장면이다. 살인을 저지른 후 자신을 따뜻하게 대해준 경찰관을 만나 우린 살인자니까 잡아 가라고 울먹이는 장면에선 가슴이 먹먹해진다. 긴장감 있게 흘러가던 이야기의 끝치곤 약간 허무하긴 하다. 그러나 이 소설의 마지막 장면은 무언가 중요한 것을 암시하고 있다.


  23살인 나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내가 십대 소녀 같다고 생각했다. 정신이 그랬다는 얘기다. 이건 어떻게 하는 거야? 저건 어떻게 해? 난 모르겠어. 당신이 대신 해주면 되잖아. 내 인생의 중요한 부분을 누군가에게 맡겨버리고픈 충동을 억누르기가 힘들었다. 어려운 순간에 울음을 터뜨리며 난 몰라, 해버리고 싶었달까. 그런 십대 소녀 같은 행동방식을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내면 어딘가에 간직하고 있던 내가 이 소녀주인공에게 연민과 공감을 느꼈다 해도 이상한 일은 아닐 것이다. 옷과 손에 뜨거운 피가 묻어있는 그녀를 안아주고 싶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20대 이하의 독자에겐 공감과 이해의 감정을, 20대 이상의 독자에겐 연민과 사랑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모두가 한번쯤은 지나치는 10대, 어떤 경우엔 모든 인생을 통틀어도 이토록 버거울 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죽음을 연구하는 여인
아리아나 프랭클린 지음, 김양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죽음을 연구하는 여인> 서평

  솔직히 말하면 나는 추리소설엔 별 관심이 없었다. 범인을 찾는 과정이 내겐 그닥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않았다. 추리소설의 이야기 구조란 항상 정해져 있지 않은가. 탐정이 범인을 잡는 것과 동시에 끝나는 소설. 너무나 뻔하다고 생각해선지 소설을 좋아하면서도 추리 쪽엔 눈길을 주지 않은 게 사실이었다. 아니면 뭔가를 분석하고 발견해내는 일엔 별로 재능이 없어서일까. 아마 그래서일 것이다. 연애소설 역시 추리소설처럼 남녀가 헤어지거나 이루어지는 뻔하고 단순한 구조인데도 정말 좋아하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리소설인 <죽음을 연구하는 여인>을 읽은 건 이 소설에서 미스터리 느낌이 물씬 풍겨났기 때문이다. 미스터리는 좋아한다! 혹시 나는 너무 분명한 이야기는 좋아하지 않는 걸까? 내가 좋아하는 연애, 미스터리물은 그닥 분명치 않은 이야기에 속한다. 그런 이야기들은 어떤 식으로든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실의 시대>에서 와타나베가 레이코와 왜 섹스를 했는가 하는 수수께끼는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고 있다. 그런 이야기들 속에서 인간은 누구도 100% 다 알 수 없는 존재로 그려진다. 완전히 이해는 안 가지만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믿어지는 수준으로 행동한다. 그러나 인물행동의 동기를 여러 가지로 추측해볼 수 있는 이런 소설들과는 달리, 추리소설은 의심의 여지가 없이 답이 딱 하나다. 범인은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라면 도덕성 따윈 져버릴 수 있을 만큼 악독하거나 혹은 미쳤기 때문에 살인을 저지른다. 추리소설은 100% 다 이해되지 않는 인간의 모습보다는 범인을 찾는 과정에 집중한다. 그 과정에 재미를 느껴야만 추리소설을 좋아할 수 있는 게 아닐까?


  범인을 찾는 과정엔 별 흥미를 못 느꼈지만 이 소설을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것은 매력적인 여주인공이 연애도 하기 때문이다. 평범한 여자의 연애였다면 시시했겠지만 주인공 아델리아는 죽은 자들을 검시해 범인을 찾아내는 유능한 의사이자 탐정이다. 게다가 성질도 보통이 아니다. 유능한 사람들은 다 그럴까? 주교직위에 오른 로울리경이 청혼을 해도 자기는 환자들에게 일생을 바쳐야 한다며 거절한다. 로울리에겐 다행한 일이다. 아마 그녀와 결혼했으면 그는 밥도 못 얻어먹고 빨래도 자기 손으로 해야 했을 것이다. 하녀가 해줬을까? 부부동반 모임에도 그녀는 환자를 보러 가고 그 혼자 쓸쓸히 모임에 나가야 했을 것이다. 그럼 갈등의 골은 점점 깊어지고 둘은 만날 싸우지 않았을까?


  그 밖에도 이 소설엔 밝고 재미있는 조연들이 대거 출연한다. 특히 모든 등장인물들이 궁전의 연회장에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부분을 읽으면서는 행복해졌다. 내내 시체, 살인, 음모, 이런 어두운 이야기만 나오다가 밝은 부분이 나오니 반가웠다. 책을 읽으며 미소가 지어지는 순간! 난 그런 순간을 사랑한다.


  아델리아는 며칠 전 본 <트랜스포머>의 주인공과 닮았다. 자기 목숨을 잃을 수 있는데도 정의를 위해 기꺼이 몸을 던진다. 아니, 정의가 아니라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였나? 난 절대 그렇게 못할 텐데. 영화를 보고 난 후 내가 그런 얘기를 하자 친구는 ‘그건 영화잖아, 우린 다 소심해’라며 나를 위로해줬다. 친구와 나 사이엔 잠시 우울한 공기가 스며들었다. 우린 영화 속 주인공 같은 용기도 없고 그렇다고 뛰어난 능력이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뭐 그러면 어때? 사실 정의 따위는 어떻게 되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우리는 평범한 인간인 게 감사하다. 지구는 오토봇들이 잘 지켜주겠지. 고맙다, 오토봇!


  이 소설은 영아살인사건과 관련된 어두운 이야기임이 틀림없지만 정의를 위해 한발 한발 앞으로 나아간다. 이 소설의 지향점은 평화와 안식이다. 그래서 마지막 문장과 함께 이야기가 끝나면 내내 어두운 동굴 속을 헤매다가 비로소 밝은 빛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마지막 문장은 ‘우리 모두에게 축복이 있기를’. 이야기에 흠뻑 빠져 있다가 이 마지막 문장을 읽으면 나도 모르게 미소 짓게 된다. 이 소설엔 그런 마력이 있다. 소설이 너무 두껍기 때문은 아니겠지? 의심하시는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라. 의심이 많은데다 속독의 기술까지 겸비하셨다면 이 두꺼운 추리소설이 입맛에 맞으실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