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송승용 지음 / 엘도라도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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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하게 쓰자. 요약하자면 금융, 보험 회사의 사탕발림에 넘어가지 말라는 것. 다 자기들 수익 되는 상품을 팔고, 창구 직원조차도 자기 실적이 많이 플러스되는 상품을 추천한다는 것이다. 보험이고, 펀드고, 심지어 대출까지도 계약하려는 사람은 을이 아니라 고객이니 조건을 깐깐히 따져 물으라는 이야기가 계속 나온다. 창구 직원은 아는 게 별로 없으니 물어보고 정 아니다 싶으면 지점장을 부르라는 이야기도. 지점장이 직접 응대를 안 한다면, 좀 더 프로페셔널한 직원을 붙여준다고. 대출 금리조차 협상권이 당연히 있다니, 금융도 서비스고 아는 만큼 누릴 수 있다는 말이 예외 없다. 그렇지만 마이너스 통장 기한 연장 전화 같은 게 걸려오면 늘 왠지 공손해지곤 했던 내가, 책 읽었다고 마통 담당 직원에게 당당해질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한방에 다 갚아버리고 다른 은행으로 갈아탈 수 있을 정도되면 절로 떳떳해지지 않을까. 아닌 게 아니라 주택 담보 대출은 정말로 담보가 있으니 좀 당당할 수 있는 것 같다.

 

아버지 후배인 보험 설계사 분을 통해 연금, 자동차, 상해 등등 여러 가지 합친 보험 가입했는데 월 납입금이 지금 월급의 10퍼센트를 넘는다. 부모님이 강제 계약을 시켜버린 셈이라 그냥 하긴 한다만, 내 성격상 자동차 보험 말고는 나머지를 빵빵하게 들고 싶지는 않다. 보험이라는 게 나쁜 경우가 닥쳤을 때를 상정한 상품인데, 나쁜 경우를 대비하고 싶은 마음보단 그냥 나쁜 일이 내게는 닥치지 않으리라는 맹목으로 사는 편이기 때문이다. 특히 매년 빠르게 오르는 실질 물가를 감안했을 때 만기 환급금은 대부분 현재 가치보다 상당히 떨어진다는 저자의 강설을 읽으니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현재를 빼앗기는 느낌으로 수십만 원씩 보험금 납입하다 정말로 중병 걸리거나 중상해 당해버려 일억 정도 내게 들어오면 그게 위안이 될까, 싶은 것이다. 병 안 걸리고 안 다치는 게 최대 행복이니 괜한 돈 쓰지 말자는 생각만... 이것도 다 지금 돈이 없어서 그렇다. 돈은 신성하다 정말.

 

그래서 결론은 이백만 원에 이년 연장해준다던 BMW 워런티 플러스는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는 거. 금융회사만 그렇겠나, 자동차 회사도 그들 이익에 부합하니 워런티 연장하면 이러이러한 혜택 있다고 사탕발림 하는 거겠지. 절대 손해 보는 게임을 하지 않는 보험사,라고 말하는데 자동차 회사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알아보니 소모품도 사설 업체에서 적당한 가격으로 교체하며 유지할 수 있을 것 같다. 내 차 엔진이나 변속기 같은 건 절대 퍼질 리 없다는 믿음으로 살 것이다. 까짓것 퍼지면 당분간 백만 원짜리 중고 그랜저 XG 타지 뭐. 살다 보면 삶은 회복된다. 아 워런티 연장 안 하기로 결정하니 속이 다 후련하다.

 

실용적인 금융 지식에다 왠지 모를 용기까지 주는 좋은 책이었다. 하루 만에 읽을 수 있는 가벼운 분량은 덤.

 

"절대 손해 보는 게임을 하지 않는 보험사 (187p)"


"차라리 용돈으로 드리는 게 효도 (189p, 부모님 보험 가입시켜드릴 생각일랑 넣어두란 말)"

이렇게 만기 환급금에 대한 미련이 생각보다 훨씬 가치가 없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보험을 저축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어들 것이다. 더구나 사망보험금을 연금재원으로 준다고 생각했다면 정말 크게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연금은 사망보험금이 아닌 해약 환급금을 기준으로 지급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보장성 보험은 고유기능인 만일의 사태에 대한 보장이 가장 중요하다. 즉, 보장 내용에 중점을 두어 적은 비용으로 보험을 선택하고 나머지는 최대한 저축으로 전환한다면 돈을 잘 불려나갈 수 있다. 투자의 시대로 접어든 현재 원금에 대한 미련은 버리자. 원금만 생각하다 보면 더 큰 기대손실이 생겨서 상대적으로 더 가난해진다. 16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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