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디지털 트렌드 2018 ㅣ 디지털 트렌드
연대성 / 책들의정원 / 2020년 2월
평점 :
http://hestia0829.blog.me/221133785032
도서관에서 배우는 북큐레이션 첫 시간에 미래의 인공지능(AI)에 관한 10분정도의 동영상을 봤다. 영화의 일부를 보여줬는데 내용은 이렇다. 엄마가 의대공부를 하는 딸에게 공부를 왜 안하느냐고 따져묻고 딸은 로봇이 자신보다 더 잘하는데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필요성을 못느낀다고 하며 말대꾸를 한다. 그리고 바쁘게 매일을 살아가는 맞벌이 부모와 집안일을 하는 아주 예쁜 가사로봇 사이에 미묘한 갈등이 생기게 됐고 어느덧 시간이 지남에따라 로봇에게 연민의 감정도 느끼게 되는 영상을 보는데, 보는내내 무언가 불편했고 결코 편한 마음으로 지나칠 수 없었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이 바꿔놓을 일상의 패러다임 대전환 「디지털 트렌드 2018」은 이러한 변화에 미리 대비하는 예습하는 단계인 도서다. 현재 가장 가까이 느끼는 현실은 이케아와 애플이 협약했다는 증강현실이다. 디자인한 집을 입체적으로 들어올리고 그 속의 공간에 가구도 배치하여 새로운 인테리어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고, 인공지능의 발달로 실생활에 필요한 전자기기들의 변화에 있어 이 속도감이 너무나 빠르고 무섭게 다가왔다.
1가구 1로봇의 시대가 곧 올것이고,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을 로봇이 더 월등하고 유능하게 처리할 것이며, 스마트폰의 발전이 쳇봇으로 더 나아가 모든 궁금증과 문제점을 쳇봇에게서 해결책을 찾을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남은 과제는 바로 이러한 인공지능을 효율적으로 누구나 사용하게 함에 있어서 '비용의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봐야한다고 경고한다. 역시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가깝지만 너무나 먼 미래라고 생각할 수 있기때문이다.
앞으로의 인공지능이 현실화 되는 시점에서 폭넓게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정부는 사회적 약자에게도 이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고민을 해야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