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月になれば彼女は (單行本)
가와무라 겐키 / 文藝春秋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http://hestia0829.blog.me/221068178259

 

 

   「너의 이름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추천 가와무라 겐키'4월이 되면 그녀는'이란 책의 제목은  April come she will로 사이먼 앤 가펑클의 노래 중 하나이다.  잔잔한 물가끝에 기우뚱 불안정한 자세로 서서 조심조심 발끝을 담가보는 부드러운 노랫말 같을거란 기대로 읽어 내려갔는데 끊임없는 두근거림과 불안감이 동시에 느껴졌다.  작가는 연애소설이라고 딱 잘라 말하는 것 같지만 진정한 사랑을 자신이 절실히 느끼고 깨닫게 되길 바라는 깊은 마음이 느껴졌다.

 

   책이 도착한 후 책장을 촤르르 넘기는데 책표지의 푸르름에 표지를 쫘악 펼쳐보았다. 너무나 푸르르고 아름다웠다.
    저 멀리 너른 바닷가의 수평선에 푸른빛이 감돌고 위아래로 맞닿은 빛의 중심에 남녀가 마주보고 서 있다.  책을 읽고는 이 배경이 볼리비아 우유니의 소금호수로 작가는 비 온 뒤 물이 얕게 고여 열린 하늘이 거울에 반사돼 온통 푸른빛이 돈다고 표현했다.

   생각지도 못했던 대학시절 그녀에게  '구 년 만이네요..'라고 시작되는 편지를 받는다.  그리고 4월부터 그려진 사랑이야기가 시작된다.  사랑이라는게... 처음 느껴 시작할때는 마음 깊숙한 곳을 쿵하고 한번 떨어뜨리는 떨림이나,  아니면 파르르 떨리게하는 간지러운 손끝의 스침, 남들에게는 보여주지 않지만 나에게만 주는 의미심장한 눈빛 하나만으로 사랑은 그렇게 서서히 다가오기도 하고 빠르게 다가오기도 한다. 어떠한 형태든 시작된 사랑은 색이 서서히 옅어지고 이별을 고하거나 그게 아니면 결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책의 내용을 인용하자면 인간이란 학습능력이 떨어지는지 늘 누군가를 좋아하고 헤어지고, 또다시 좋아하고 헤어지는 그런 슬픈 결말이 올 수 있다는 것을 당연스레 알면서도 만나고 헤어지는 것을 반복한다고 이야기한다.

    대학시절의 후지시로는 신입생 이요다 하루의 뜬금없는 고백을 받고 풋풋한 비밀연애를 시작했고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학교선배 오시마 사이의 오해로 도망치듯 달려가는 하루를 후지시로는 잡지 않는다.  잡지못했던 것이 아니고 잡지않았다.  그래서 둘은 그대로 헤어졌다.
   9년이 지난 현재는 정신과 의사가 되어 수의사인 야요이와 4월의 결혼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뜬금없는 하루에게 받은 편지를 얘기했고 야요이의 여동생 준과의 말못할 비밀 또한 만든다. 얼마남지 않은 결혼식을 뒤로하고 갑작스레 떠난 야요이는 어디인지 모르는 곳에서 하루처럼 후지에게 편지를 보낸다. 나중에야 같이 지내던 그녀의 방 베개 밑에서 하루의 마지막 편지를 발견하게 된다.  죽음으로 가고있는 하루는, 후지가 지금 사랑하고 있는 그녀와 후지의 연인인 그녀가 그를 진심으로 사랑해주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이 들어있는 편지를 보고는 계속 마음이 쓰였던 그곳,  하루와 함께 지키지 못했던 인도의 카냐쿠마리 바닷가의 일출을 보러 떠난 그곳에서 야요이와 재회한다.

    사랑은 변하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사랑은 계속 진행형이다.  남녀의 사랑이나, 가족간의 사랑이거나 사랑은 무한히 색은 바뀌지만 어떠한 형태로도 항상 곁에 있음을 잊지 않았음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