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피로에 휩싸여 '격렬히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번아웃 증후군 극복 프로젝트
이진희 지음 / 대림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hestia0829.blog.me/221059530402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를  만나기 전에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찾아보았다.  번아웃 증후군은 어떤 일을 열정적으로 하던 사람이 어느 시점에서 신체적으로 피로감을 느끼고 삶이 무기력해져서 우울함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특히 모든 일에 전력질주를 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데, 사실 이들의 내면엔 각자의 트라우마를 지니고 있어서 더욱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듯 하다.  저자는 일을 쉴 수 없다면 자신의 정서적 스트레스를 풀어줄 방법을 찾고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며 그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상담을 받기를 권유하고 있다.
   삶의 무게가 너무나도 버거워 힘든 일을 아예 생각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보다 어차피 없애지 못할거면 그 삶의 무게를 내것으로 품어서 같이 갈때까지 가보면 마음이 조금은 편해지지 않을까?   '고민해서 고민이 없어진다면 고민이 없겠다'라는 말처럼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스스로 움직여 보자는 것이다.  내 상황을 남의 일인듯 대하는 것보다 내 얘기를 진솔하게 꺼내어 낸다면 조금은 그 무게를 덜어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 이 책의 저자는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는 방법을 책안에 상세히 적어놓았다.  잠을 푹 자기위한 방법과 기초체력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법, 마음의 면역력을 높이는 나에게 쓰는 일기와 부담감을 벗는 감정관리 등을 하나하나 지적해주며 나를 소진시키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들을 해소하기 위해 치료를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회에 첫 발을 내디뎠을때 내가 이런 느낌이였나보다.  여지껏 모르고 지나쳐 온 듯 싶다.  결국 적응하지 못하고 회사를 그만두게 되었고 다행히도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 새로 시작하게 되면서 자존감을 회복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모든 일을 접고 전업주부로 육아와 공부에 열중하며 스스로의 처방전으로 즐거운 삶을 누리고 있다. 다행이다....

   삶에 지친 몸과 마음을 모른척 두지말고 나를 위한 시간을 투자하라고 권하고 싶다. 번아웃 증후군은 극복 가능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