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행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김해용 옮김 / 예담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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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행」을 만나기 전 출판사의 서평을 읽어 보았다. 책의 느낌을 가늠해 보려는 마음도 있었고 어떤 시각으로 읽어나가야 하는지 갈필을 잡기위해서였기도 하다.
드디어 만난 야행의 표지는 기시다 미치로의 연작 「야행」의 동판화를 직접 받은듯하여 나도 모르게 표지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한참을 들여다 본 후, 첫페이지를 열어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10년전 영어회화 학원의 동료들과 함께했던 '구라마 진화제'에서 홀연히 사라졌던 하세가와씨, 그 일이 있은 후 다시 10년... 남은 이들은 다시 모이게 된다.  모임을 주체한 오하시, 사교성이 많아 학원생이였던 당시 리더 역할을 했던 나카이, 제일 어렸던 다케다, 가장 연장자인 다나베, 그리고 그림을 좋아했던 후지무라는 같이 모인 자리에서 술을 한잔하며 그 사이에 일어난 기묘한 사건을 이야기한다.

첫번째밤 오노미치에서 있었던 나카이의 아내와 닮은 여자와의 으슥한 만남, 두번째밤 오쿠히다에서 회사동료와 함께한 여행에서 만난 미시마의 사상이 보인다는 다케다군의 이야기, 세번째밤 쓰가루에서의 후지무라는 설국의 어두운 숲 끝자락에서 만난 또 다른 나, 네번째팜 덴류코에서 다나베가 겪었던 기시다 살롱의 이야기들의 공통적인건, 호젓한 느낌의 동네와 암실로 향하는 음산한 분위기, 그리고 기시다 미치로의 동판화가 등장한다.

이상했다.
여기에서 나오는 인물은 실종된 하세가와씨를 제외하면 모두 다섯명인데, 그 중 한명은 책속의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주체로 정작 본인은 약속장소로 이동하다 잠시들린  '야나기  화랑' 뿐이다.  뭔가 꺼림칙한 느낌이 들어 이 이야기는 왠지 끝날때까지 끝나는 게 아닌가보다란 오싹한 느낌을 아직도 잊혀지지기 않는다.  역시나 밤의 「야행」과 낮의 「서광」이 만나는 순간, 아! 이 야행은 끝이 없는 이야기고 이 속에서 헤어나올 수 없다는 느낌이 머릿속을 헤집어 놓고야 말았다.
"밤은 어디에서나 통한다. 세계는 늘 밤이다."
이 글귀를 책의 마지막 페이지가 되서야 이해하다니, 역시 소문대로 '모리미 도미히코' 이 작가는 정말 천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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