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욱의 말하기 수업 - 하고 싶은 말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법 표현과 전달하기 3
고정욱 지음, 신예희 그림 / 애플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hestia0829.blog.me/221031981448

 

 

우리가 살면서 없어서는 안 될 인간관계에서 말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입에서 나오는 무기와 독이 될 수 있는 말로인해 사람들은 상처를 받고 다툼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작가는 말하고 듣고, 부탁과 거절,  대화와 언쟁, 토의와 토론처럼 말하기의 중요성과 청중을 사로 잡는 연설 노하우를 이책에서 소개한다.

옛말에 아줌마 세명이 모이면 접시가 깨진다고 하듯이 그만큼 쓸데없는 말도 많고 시끄럽고 주제가 없으며 각자의 말만하고 상대의 말은 듣지않아서 이런말이 나온거다.
말하기는 일단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 기본이고 내가 하고 싶은 말도 정확하고  설득력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강사시절 많은 아이들의 앞에서 수업을 했던 나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다수의 성인앞에서 발표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발표에 앞서 청중의 호응을 일으켜야하는 일과 내가 진정말하려는 목적을 확실히 전달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쩔수없이 연습이 필요하다. 자꾸 연습하다보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이 들어 지금도 연습중이다. 그래서 나는 현재 독서모임을 갖고 서평을 나누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 책의 서평을 통해 글쓰기도 연습중이기도 하다.
사실... 우리아이들 앞에서 더 당당한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려는 목적도 있다. 다른 사람들사이에서 어울리지 못하고 쭈뼛거리는 엄마의 모습보다 자신감있게 앞서 말하면서 본보기가 되도록 엄마도 노력하는 것이다. 이 이야기를 초등학교 2학년생인 우리아이들은 엄마가 멋있다고 응원해준다.

지금 우리의 삶이 남을 함부로 대하거나 막말로 상대를 하대하는 것이 누가 허락을 한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알게 모르게 주위에서 그런모습을 자주 목격하게 된다.
'말 한 마디에 천냥 빚도 갚는다'는 말이 있듯이 상대의 입장도 생각하고 잘 말할수 있는 방법도 다시한번 생각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