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경 2 - 여의주를 쥔 왕후
서자영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킹메이커 원경왕후의 사랑과 도전

『 원경 : 왕좌의 옆에 서다 』

서자영 장편소설 / 고즈넉 이엔티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전에

어느 사내든 살아온 날과 살아갈 날에 대한 회한이 생길 테니,

이리 똑같이 누워서 똑같은 넋두리를 들으면서 똑같이 이마의 주름을 펴줬을 거예요.



어쩌면 조선의 역사는 베갯머리송사에서 모든 일이 일어났을지도 모르겠다. 하긴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세계 역사에서 여자로인해 멸국으로 치닫은 나라들이 적지않았으니까... 유교사상에 물든 조선에서 여성으로서의 삶을 살아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고, 그저 어느 집안의 몇째 딸이거나 태어나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존재하고 있었는지조차도 몰랐을지도...

역사소설 <원경 2 : 왕좌의 옆에 서다>는 위화도 회군으로 이성계가 조선을 개국하고 개성의 어머니 강씨가 왕후로 서면서 정실부인이 아닌 후실의 아들이 세자 자리에 오르게 되면서 본심의 야욕이 드러난다. 이런 야욕의 역사 이면에 방원의 부인 민씨가 있었고 치밀한 계략으로 거침없이 흔들어댔으니, 수면위로 드러나는 그녀의 야망이 어떤 파장을 불러일으킬지 궁금해 진다.





이자천의 부인 민 씨, 이방간의 부인 민 씨, 이방원의 부인 민 씨,

그런 수많은 민 씨 중 하나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저만의 이름으로 분명히 기록되고 싶습니다.



질 낮은 정치질이 고려를 망가뜨렸다고 생각하는 정도전... 그는 왕실의 치명적인 흠이라도 조선이 바로 서기 위해선 투명하게 기록을 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 문제는 세자빈의 불륜을 쉬쉬하는 성계의 행보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 나라의 안위를 위한다며 병사들을 모으고 자신이 설계한대로 조선을 이끌고자하는 야욕이 보여졌다는 것이다.

조선을 굳건하게 세우기 위해서는 정실부인의 아들이 의기투합해야하며 과욕으로 치닫는 정도전의 행태를 저지해야한다고 생각한 자경... 자신의 가문을 지지하는 이들과 함께 권력을 흔들기 시작한다. 결국 칼을 들어야했던 방원... 정몽주때도 그렇고 정도전의 피를 보는 것도 자신이 해야할 일이라며 방원 또한 권력욕을 드러내고야 만다.

그렇게 일으킨 왕자의 난... 모든 거사가 끝나고 성계의 첫째 아들 방과가 세자자리에 앉게 되는데, 사실 가능다면 자신이 왕이 되고 싶었다는 민자경은 더이상 자신이 야망을 숨기지 않았다. 사내였다면 이름을 남겼겠지만 여인으로서는 그저 누군가의 부인 민씨로만 남기에 절대 그럴 수 없다는 것, 자신만의 이름으로 분명히 기록되고 싶기에 자신이 아니라면 방원이라도 왕으로 만들겠다는 야심을... 모든 남성이 탐냈던 자경이 방원을 선택한건 그저 왕이 될 인물이었기 때문일까? 사랑은 없었던걸까?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 하였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고 하듯이 민자경 또한 민씨가 아닌 이름으로 기록되고 싶었다는거... 역사소설 <원경>은 원경왕후의 시선으로 기록된 소설로 조선에서 여성으로 살아내기위한 몸부림이 가감없이 그려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의 기록엔 이성계의 며느리, 이방원의 부인, 세종의 어머니 민씨로 기록되어있으니... 전쟁보다 치열했고 그 누구보다 열렬히 사랑했던 역사소설 <원경>... 드라마 방영도 확정되었다고하니 책에서 만난 느낌 그대로 다시 만나길 기대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