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야 산다 - WWW 월드와이드웹소설 공모전 대상작
김찬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드와이드웹소설 공모전 대상작

『 공부해야 산다 』

김찬수 / 중앙북스






대종말을 앞둔 지구,

단 108명의 생존자를 가리는

지옥의 시험이 다가온다.



현재 스플(storyplay)에서 독점연재 중인 <공부해야 산다>는 웹소설 공모전 최초로 문화부 장관상 수상과 더불어 심사위원의 만장일치로 대상작에 선정된데다 드라마 제작까지 확정된 원작소설이랍니다. 지구와 혜성의 충돌이라고 하면 여러 분야의 소재로 쓰였다고 생각하겠지만 이 작품은 살아남을 수 있는 기회와 기회의 소재가 '공부'라는 뜬금없는 대상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심사위원의 평에 따르면 교육에 무척이나 진심인 우리나라의 풍자소설이기도 하다는 메세지에 공감을 할 수밖에 없었답니다.

2030년 다가오는 혜성과의 충돌로 종말을 앞둔 지구... <공부해야 산다>는 대한민국에 할당된 108명의 생존자를 선정하기 위해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공부'를 해야만 남극의 벙커에 들어갈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되는데 과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치 꽤나 기대되는군요. ^^





[남극보존기지 생존자에 관한 법률]

'남극보존기지 생존자'는 대한민국 국민인 자로 정한다.

'남극보존기지 생존자'는 공부로 개별 순위를 공정하게 측정해 결정한다.



현재는 2024년 12월 31일 AM03:23...

꿈이라기엔 너무나 생생한 악몽인 지구의 파멸은 단칸방에 홀로 살고 있는 그에겐 공포와도 같았습니다. 주인공의 이름은 바로 김수석... 공부를 잘해서 수석이 아니라 돌머리라서 수석인 것은 굳이 말하진 않지요.

매일 밤 악몽에 시달리던 수석은 NASA의 발표로 지구종말은 꿈이 아닌 현실인 것으로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혜성 2030DA가 지구를 향하고 있으며 NASA의 시뮬레이션에 따라 혜성 충돌 위치와 가장 먼 남극에 벙커를 세우게 된다면 최대 1만명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게 됩니다. 이에 발빠르게 미국은 전 세계적으로 계엄령을 선포하고 각국 대표들이 모여 국가별 생존 티켓을 배분하게 되는데, 한국은 108명만이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살아있을 날이 얼마되지 않은데다 고작 배달일로 인생을 마감할 수 없었던 수석... 그는 108명의 생존자가 되기위해 공부를 시작했지만 결국 지구종말과 함께 생을 마감하게 되지요...?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었다는 사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다시 과거로 돌아온 수석은 똑같은 시간을 다시 보내게 됩니다. 지구종말을 경험한 그가 과연 기회를 다시 움켜쥐게 될지...



지금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공부해야 산다>는 지구종말이란 소재로 우리가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하는지 직시하게 해주는 웹소설이었습니다. 어쩌면 부모들에게 보내는 경고인지도 모릅니다. 커서 무엇이 될지 모르겠다거나 꿈이 없다는 아이에게 아직 답을 찾지 못했다면 일단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늘어놓지 않는지... 왠지 대한민국 부모들은 지구종말이 닥쳐와도 마지막 추억을 남기기는 커녕 끝까지 학원에 보낼 사람들라는 카더라의 소문처럼 말이죠. 문제는 이 한권으로 이야기가 끝나지 않는다는겁니다. <공부해야 산다>는 15화까지 수록되어 있기에 이어지는 이야기는 스플(storyplay)에서 만나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