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녀를 위한 변론
송시우 지음 / 래빗홀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추리문학상 황금펜상 수상

OCN <달리는 조사관> 원작자

『 선녀를 위한 변론 』

송시우 소설집 / 래빗홀






이 책을 읽다보니 초등학교 도서관에 근무하면서 있었던 일이 문득 생각났다. 아동학대에 대한 책을 찾지 못해 쭈볏거리는 아이들에게 신데렐라, 백설공주 등의 명작동화와 함께 해님과 달님 그리고 콩쥐팥쥐 등의 옛이야기를 추천해준 적이 있는데... 사서 선생님이 왜 그러시나...? 하면서 고개를 갸웃거리는 아이들에게 신데렐라는 노동력착취와 가정폭력을 당한 아이 아니니?라고 말 해 줬더니 잠시 생각에 잠긴 듯, 갑자기 눈을 번쩍이며 곧바로 책장으로 달려갔던 기억이...



증인은 왜 피고인의 날개옷을 찾으려고 했습니까?



<선녀를 위한 변론> 또한 독특한 소재로 법정싸움을 벌이며 기발하게 스토리를 풀어가 앉은 자리에서 책의 마지막 페이지까지 넘겼다. 옛 이야기를 현재와 엮어 그야말로 한치의 오차없는 맥락으로 풀어나가는데 정말 기막히게 재미있고 스릴넘치는 법정미스터리 소설이었다. 페이지터너란 소개가 무색하지 않을정도로 다섯 편의 단편 모두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과연 나무꾼 살해 사건의 진범이 누구이며 선녀의 날개옷 행방을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해 진다.





이쇠돌은 선녀 한 명의 옷을 절취하여 하늘로 올라가지 못하게 한 뒤

그 선녀를 결혼 목적으로 유인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보름날 밤에 선녀들이 목욕하고 있는 계곡에 접근하여 계획을 실행했다.



중세 시대였지만 근대적인 사법 체계가 들어섰고 법원이 생겨 판사와 검사 그리고 변호사라는 직업이 생겼으며 과학수사의 발전으로 법과학과 법의학 또한 가능해져 치밀한 범죄수사의 세계가 열렸다. 그렇게 <선녀를 위한 변론>은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기발한 스토리를 그려낸다.

과학수사의 첫 시험대에 오른 '나무꾼 살인 사건'... 심적문제와 물적인 정황상 사건의 범인은 모두 한 사람을 향했고 결국 징역 15년의 형을 받게 된 선녀... 날개옷을 절취당해 어쩔 수 없이 이쇠돌을 따라왔던 선녀는 원치않는 부부 생활을 강요받고 홀어머니의 부양과 가사 노동을 강요당했으며 살인의 누명까지 쓰게되는데, 부당한 처벌에 억울함을 금치못했던 선녀는 항소를 하게 된다.

「선녀를 위한 변론」뿐만 아니라 마녀의 불공정 계약으로 말 못하는 인어공주가 운명적 사랑을 이루지 못했던 사건을 그린 「인어의 소송」... 특히 사회적으로 큰 혼란과 충격을 주었던 유괴 살인 사건을 재구성한 「알렉산드리아의 거울」은 잔혹해지는 범죄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사회파 미스터리로 충격을 주기도 했다.



"당신은 묵비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으며 모든 진술은 법정에서 불리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접근으로 사회파 미스터리의 정점을 보여준 <선녀를 위한 변론>은 법의 기본을 충실히 지켰다고나할까...? 우리가 그동안 흔히 만났던 법정소설의 치밀함과 반전에 비해 다소 쉽게 풀어나간듯 보였지만, 탄탄한 스토리와 기발한 구성으로 시대를 오가는 사건의 배경과 인물의 특징을 살려 가독성을 높였다는 사실에 놀라움도 있었다. 색다른 미스터리와의 만남을 원하는 독자라면 <선녀를 위한 변론>을 필독하시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