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하는 소설 창비교육 테마 소설 시리즈
안보윤 외 지음, 이혜연 외 엮음 / 창비교육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자 따로가 아닌

같이 함께를 바라는 이야기들

『 공존하는 소설 』

조남주 외 7인 / 창비






우리는 왜 이렇게 가난한 걸까요?

돈이 없어 가난한 사람도 있지만 마음이 외롭고 가난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저 주어진 일에 열심을 다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해도 나아지기는 커녕 삶이 버겁기만 합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세상도 팍팍하기는 매 한가지... 하루가 멀다하고 혐오범죄는 증가하고 있고 치솟는 물가때문에 두둑히 배를 채우기도 어렵지요.

<공존하는 소설>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 돕는 우리와 같이함으로써 가치가 생기는 청소년소설입니다. 삶이 버거워 주위를 둘러 볼 겨를조차 없지만 이 책은 우리의 이웃을 경험케하는 이야기로 많은 공감과 아픈 감정들이 오갔답니다. 한번 만나보실래요?





그런 밤이 있었다.

사람에게 기대고 싶은 밤.

나를 오해하고 조롱하고 비난하고 이용할지도 모를,

그리하여 나를 낙담하게 하고 상처 입힐 수 있는 사람이라는 피조물에게

나의 마음을 열어 보여 주고 싶은 밤이 있었다.

사람에게 이야기해서만 구할 수 있는 마음이 존재하는지도 모른다고

나의 신에게 조용히 털어놓았던 밤이 있었다.



<공존하는 소설>사회적 약자를 테마로 하여 8편의 단편을 그려낸 소설입니다. 타인은 온전한 나를 이해할 수 없지만 문학은 간접적인 삶을 통해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확장시킨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하였지요. 이 책은 공존만이 우리가 안심하고 살아갈 세상을 만들어 준다고 해요. 작은 소망들을 실천하며 공존의 삶을 찾는 그들을 응원하며 페이지를 넘겨보도록 합니다.

가정에서부터 시작된 학대로 인한 어린이조울증... 어린이집 교사인 주인공은 자신조차도 지킬 수 없는 나이기에 아이를 방치하고 말지요. 방치 또한 학대라고 말하는 '밤은 내가 가질게'는 그늘에 가려진 아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빵은 달달하지만 내 삶만큼은 달달하지 않는다며 힘든 청년의 삶을 그린 '에트르'... 특히 삼총사였던 친구가 한순간에 무너지는 현대사회의 차가운 시선을 직시한 '고백'은 다름이 아닌 차별의 아픔을 그렸지요. 상황이 변하면 생각도 변한다는 이기적 모순을 그린 '백은학원 연합회 회장 경화'도 겪어보지 않으면 모른다는 현실을 직시하게 했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살아내고 있습니다.

우리의 미래가 결코 밝지만은 않을거라 흔히들 말하지요. 그러지않기 위해 하루하루 열심을 다해 살아가는 우리... 나 또한 사회적 약자가 되지 않으리란 법은 없기에 주위의 이웃을 둘러보고 함께 해야 한다고 <공존하는 소설>은 말하고 있습니다. 작은 희망으로 행복을 느끼게 했던 성장소설이기에 힘든 오늘을 보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