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의 집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민현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시도 의심을 거둘 수 없는

수상한 집

『 가시의 집 』

나카야마 시치리 / 블루홀6




부정당한 교육이론.

경멸당한 직업윤리.



지금 우리가 바라는 교육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 학교 폭력의 예방과 근절을 외치면서 정작 사건이 일어난 후에야 알게 되는 교사들... 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해선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교사가 개입해야 하겠지만 자칫하면 과잉 반응이라던지 인권침해라던지의 이유로 가차없이 민원이 들어오고야 만다. 이미 사건이 터지고나면 교사로서의 자격을 운운하기도 하는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최근들어 세상이 미쳐돌아가는 것만 같다. 자고 일어나면 어김없이 뉴스 메인에 도배되어 있는 사건사고는 눈을 의심케 할 정도로 엽기적이고 잔혹했다. 불과 며칠전에 학생의 인권 침해인가 아니면 교권의 몰락인가를 두고 팽팽한 논쟁이 있었는데 오늘 아침엔 성인이 된 제자가 출신학교를 찾아가 무자비한 사건을 벌였다는 소식에 기함하고야 말았다. 도대체 세상이 왜 이렇게 미쳐가고 있는지...

<가시의 집>은 반전의 제왕이라 불리는 나카야마 시치리의 사회파 미스터리로 존재하는 악의와 나약한 자들의 몸부림을 보여주는 추리소설이다. 학교폭력을 시작으로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어처구니없는 현실과 이로인한 가족의 붕괴를 보여주는데, 이 책을 마주하는 독자 모두의 공감을 얻게 될 것이다.





저는 그럴 수 없습니다. 스기하라 선생님.

제가 경찰에 피해를 신고하기 전에 오오와 아야의 처분을 결정해주세요.

집단 괴롭힘의 원인 규명아나던지 재발 방지 대책을 논의하기 전에

이번 사태의 뒷수습을 학교가 직접 해주기 바랍니다.



이 세상엔 완전한 선인이 없듯 완전한 악인도 없다는 논리를 가진 중학교 교사 호카리 신이치는 동급생에게 집단 괴롭힘을 당하고 있단 신고를 하는 아이를 회유하고 있다. 책상에 있는 낙서는 폭력을 당했다거나 돈을 뜯긴 건 아니니까... 자신이 그 아이를 가해자로 지목한다면 가해자가 피해자로 전환하기가 더 빠르다는 핑계다. 이 말을 하면서도 호카리는 마음이 무척이나 무겁다. 학교에서 발생하는 집단 괴롭힘이 드러나면 교육청에 실태보고는 물론 학부모회를 설득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아내 사토미에게 걸려온 전화... 초등학생인 딸 유카가 학교 창문에서 뛰어내렸다는 긴박한 전화를 받게 된다. 보통의 평범한 가족이라 여겼는데 딸의 투신 자살 사건으로인해 일상이 무너지기 시작한다. 기초생활수급자라며 학교 폭력을 당하던 친구 나쓰나를 지켜주다가 자신이 표적이 되었던 유카... 그 폭력을 견디지 못해 투신을 했던 아이는 다행히 생명엔 지장이 없었다. 다만, 아이가 다니던 학교의 미온적 태도로 가해학생에게 사과받지 못해 결국 언론의 도움을 받게되는데...

문제는 유카를 괴롭힌 가해 학생이 오오와 아야임을 나쓰나로부터 듣게되고 언론에 노출되는 동시에 아야는 살해당하고 만다. 이로써 용의자는 호카리네 가족, 그 중 사이가 좋았던 유카의 오빠이 임의출두하게 된다. 이렇게 피해가족이 가해자가 되는 순간... 반전의 제왕은 가시돋힌 이 사건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꽤나 기대되는 순간이다.


족 전원이 용의자다!

심을 거둘 수 없는 수상한 ...



<가시의 집>모든 것을 알고 있을거란 이면의 가족을 보여주는 추리소설로 학교 폭력으로인해 붕괴되는 가족을 보여준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학교에서의 폭력를 보여주며 이로인해 파생되는 사회문제를 다루고 있다. 피해학생이 가해학생으로 변모되는 순간, 가족이란 작은 사회의 붕괴는 너무나 쉽게 흐트러지고만다는 사실... 씁쓸하지만 공감되는 스토리에 역시 나카야마 시치리라는 감탄이 절로 나오는 추리소설이었다.






[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