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어안는 소설 창비교육 테마 소설 시리즈
정지아 외 지음, 문실 외 엮음 / 창비교육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자의 온도로 서로를 끌어안는,

오늘을 살아가는 가족 이야기

『 끌어안는 소설 』

정지아, 김유담, 김강 외 / 창비






잘 있으래. 어디서든 잘 있어 달래.

그러면 자기가 무척 기쁠 거래.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 가장 처음으로 마주하는 작은 사회가 바로 가정입니다. 옛날에는 대가족 시대여서 언니가 동생을 돌보고 언니가 이끄는대로 동생은 또다른 아랫동생을 돌봐가며 생활했던 적이 있었지요. 그때만해도 먹고 사는 문제가 급급해서... 자식들을 먹이기 위한 사투를 벌였습니다. 그렇게 세월이 지나, 지금은 먹고는 사는데 가르치기가 힘들어서 부모님들은 생활전선에 뛰어들어 잘 살려고 노력중이죠. 그렇다면 잘 사는건 도대체 뭘까요?

<끌어안는 소설>잘 살기 위한 끌어안음의 중요성을 전해주는 가족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어디서든 꿋꿋이 이겨내며 나의 삶을 찾아 잘 있어달라는... 그것만으로 기쁠거라는 가족의 진심어린 마음을 그려냈답니다.





아이, 젊을 적에는 사랑방에 손님들이 들끓었어야.

남정네들이 손끝 하나 까딱 않고

삼시 세끼 따신 밥상 척척 받아 감시로 시나 읊어 대는디

고거이 고로코롬 부럽드란 말이다.

죽을 날도 지났는디 나도 고로코롬 펜하게 살아 볼란다.



<끌어안는 소설>은 가족에 관한 테마로 7편의 단편을 엮은 이야기입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경험하고 느꼈던 일들 그리고 확신하진 못하지만 앞으로 벌어질것만 같은 다양한 가족의 삶을 보여주는 이 책은 결국 끌어안음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답니다.

엄마를 떠올리게 했던 정지아 작가의 「말의 온도」는 한적한 시골의 옛스런 감정을 담아 따듯한 온정의 감동을 선물한 이야기였어요. 엄마도 누군가의 사랑스런 딸이었지만 결혼해서 남편 입맛에 맞춘다고 내 입으로 들어가는건 아랑곳 없었던 엄마... 성인이 된 자식을 서울에 두고 엄마를 보살피러 고향으로 돌아온 60이 다 된 딸은 한없이 괜찮다는 늙은 엄마의 말에 마음이 시려옵니다. 서울교대 졸업, 서울대 교육대학원 박사, 교사로 재직한 30년이 오히려 부끄러운 내 삶이었지요. 이게 다 엄마가 나를 위해 희생한 시간이었기에 차오르는 눈물을 참아내야 했습니다. 「말의 온도」는 짧은 단편이었지만 이렇게 많은 감정을 오가게 만들었답니다.

또한편 소개하자면 저출산 시대의 문제를 직시하게 했던 김강 작가의 「우리 아빠」... 국가는 인구수 유지를 위한 정부의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사업명칭은 '우리 가족'으로 정자를 제공하는 우리 아빠를 통해 우리 아이를 생산하는 것이지요. 엄격한 조건을 통과한 아빠들은 과연 진짜 나의 아이를 가지고 싶지 않았을까요? 우연히 길을 걷다가 나와 닮은 아이를 마주한다거나 아무도 모르는 나의 습관들을 마주쳤다면 과연 그 아이는 나의 아이인걸까요? 위에서 언급한 「말의 온도」 「우리 아빠」는 서로 다른 가족의 이야기를 하는 듯 하지만 결국엔 모든 것을 <끌어안는 소설>이었답니다.

가족이기에 소중하지요. 하지만 가족으로 인해 상처받는 이들도 많답니다.

희노애락의 시작과 그 모든 것을 끝맺음 할 수 있는 안락한 공간으로서의 가족이 되길 바랐던 <끌어안는 소설>... 가족의 소박한 삶들이 모여 기쁨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않게 했던 이야기... 가족에 관한 청소년 소설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