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당신의 문해력 -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힘 EBS 당신의 문해력 시리즈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 김윤정 글 / EBS BOOKS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힘

『 EBS 당신의 문해력 』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 EBS BOOKS






읽기와 쓰기부터 어휘력과 독서법까지

가장 실질적인 교육 솔루션을 제시하는

최고의 문해력 지침서



최근 EBS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이슈화되면서 부모라면 거의 모르는 사람이 없을정도로 공감의 환호를 일으킨 <EBS 당신의 문해력>... 나 또한 어느정도 책을 읽는 사람이라 자부했지만 언어의 확장이 부족하고 욕심을 내어 어려운 도서를 접하려고하면 역시나 문해력의 부족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이 책을 보기 전에 유투브로 관련 영상을 찾아보고 인터넷에서 성인문해력 테스트를 먼저 접하였다. 결과는 73점... 이 점수면 고급 문서의 독해력이 떨어지는 편은 아니지만 간혹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EBS 당신의 문해력>은 우리나라가 현재 맞닥뜨린 심각한 문해력의 수준과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성인에 이르기까지의 사례를 바탕으로 해결점을 제시하는 교육관련 도서이다. 문해력의 저하가 우리의 일상을 얼만큼 뒤흔들고 있으며 사회에서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해답을 찾을 수 있을지 기대된다.





과거엔 가난해서 글자를 익히지 못했고 더 오랜 과거에는 여성이기에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변혁의 사회를 거듭하며 이제는 글자를 깨우치지 못했다는 사람은 오히려 찾기어렵다는거... 얼마전까진 글자는 읽을 수 있으나 독해가 안된다는 점에서 문제를 삼았었는데 지금은 독해력 수준이 너무나 심각해 '교육적 의료사고'란 말이 나오기도 했다.

그렇다면 독해력과 문해력의 차이가 뭘까?

쉽게 말해, 독해는 책을 읽은 후 내용을 이해하고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는 것을 정의한다면 문해력은 책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할 수 있다거나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고 자신과 연결하여 삶에 적용시킨다는 점에서 좀 더 확장된 개념이라 할 수 있겠다.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미래 사회에는

문해력이 더 중요한 역량이자 경쟁력이 될 수밖에 없다.

문해력이 높은 사람들은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많은 부를 얻게 될 것이다.

문해력이 핵심 경쟁력이자 권력이 되는 것이다.



<EBS 당신의 문해력 :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힘>에선 2020년 8월 1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문제시되었던 사례로 시작된다. 당시 광복절이 토요일이었기에 월요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었다. 언론에서는 '사흘 연휴'라는 제목을 달았고 사람들은 이를 4일이라 이해하고 있었다는거... 성인도 이럴진데 우리의 아이들은 괜찮을까?라는 문제를 인식하여 교육 솔루션을 제시하게 됐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일부 학생들이 교육의 의무를 다하지 않았던 교육청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승소로 이끌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심각성을 직시하게 되었고 '소리값'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도 인지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EBS 당신의 문해력>에서는 문제점만 제시했느냐?라고 질문을 던진다면 절대 그렇지 않으며 해답도 존재한다!라고 전하고 싶다.

교육 전문가인 교사의 관찰과 노력이 필요하다는거...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와 국가가 협력하여 발빠르게 개선해야하며 수준에 맞는 꾸준한 독서로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지금 당신의 문해력은 몇 점입니까?



코로나19로 등교하지 못했던 아이들은 무차별적으로 디지털기기에 노출되었다. 책 속 문장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아이들의 눈동자는 흔들리고 결국엔 읽기를 포기하기까지 하는데 아이가 있는 독자로서 공감되는 부분뿐만 아니라 바로 실천해야할 과제가 생겼다는거... 문해력의 힘은 나의 자산이 되어 성장을 이끌어준다. <EBS 당신의 문해력>부모로서 자녀에게 줄 가장 큰 선물이 바로 문해력이라 말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