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
셸비 반 펠트 지음, 신솔잎 옮김 / 미디어창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잠든 밤,

이 곳에서 특별한 일이 일어난다!

『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 』

셸비 반 펠트 장편소설 / 창비






인간들. 대체로 멍청하고 어리석다.

하지만 한번씩 놀랍도록 똑똑한 생명체가 되기도 한다.



놀랍도록 행복해지게 만드는 소설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은 읽는내내 결국엔 해피엔딩일 것이며 모든 것이 다 잘 될것이라는 확신을 갖으며 읽게한 힐링의 시간이었다.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여정이란 끊임없는 인내심과 불행의 연속일 수도 있으나 어느순간 찰나의 행복으로 그동안의 슬픔이 지워지듯 다시 도약할 힘을 얻게 되는게 마치 인생의 순환처럼 이어지는지도 모르겠다. 그렇기에 고작 문어에게 대체로 멍청하고 어리석은 인간이라고 들어도 변명할 여지가 없었다. 게다가 가끔은 똑똑한 생명체가 되기도 한다니 참으로 영악한 문어가 아닐 수 없다.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은 올해의 소설로 선정되었을뿐만 아니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로 등극하면서 출간 즉시 인기를 끌었는데, 그만큼 이 책의 페이지를 넘긴 독자들에게 기적과도 같은 선물을 했다는 사실에 나 또한 공감의 하트를 누르고 싶었다는거... 늦은 저녁, 분주한 하루를 끝낸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 아주 특별한 일이 일어난다는데 그 특별함 속으로 빠져보도록한다.





당신에게 헛된 희망을 주는 것은 아니다.

내 죽음은 임박해 있다.

하지만 아직 죽은 것은 아니다.

바다의 광활함을 누릴 정도의 시간은 허락되었다.

하루 어쩌면 이틀 정도, 해저 밑바닥 깊은 어둠을 한껏 즐길 시간이.



암흑에 가까운 어둠 속에 있는 마셀러스... 난 문어다.

이름은 아쿠아리움 관장의 딸이 지어준 것이고 수조밖에서 나를 보는 사람들은 보통 친구라고 부른다. 그들은 잘 모르겠지만 나는 지능이 높기도 하지만 수조 너머의 사람을 관찰하며 그들의 언어를 듣기도 한다. 문제는 이제 살 날이 얼마 안 남았다는 것뿐이다.

작은 마을 소웰 베이의 아쿠아리움... 이곳에서 야간 청소일을 담당하는 토바 설리번은 몇 해 전 아들 에릭을 잃고 혼자가 되었다. 사람들의 눈길이 닿지 않는 곳도 깨끗하게 만들며 수조 안의 친구들 모두에게 인사를 건네기도 하는데 눈치는 없는 듯... 그리고 또 한명, 매번 오해로 인해 인생이 허망하다 여기는 캐머런 캐스모어는 어렸을 때 부모로부터 버려졌다고 생각했고, 그러던 중 아버지의 흔적을 찾게된 그는 그동안의 보상을 받기위해 소웰 베이로 향하는데...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 마셀러스의 특별한 모험이 시작된다. 죽기전에 해결하고 싶었던 그들의 얽힌 상실을 찾아주고 싶었던 문어는 과연 그들이 찾지 못한 비밀을 찾아줄 수 있을지...



괴씸하지만 이토록 멋진 문어라니...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은 상실의 아픔을 아름답게 이겨내는 특별한 소설이었다. 마치 아침 산책을 하면서 이름도 모르는 풀꽃에게 인사를 하며 변함없는 일상속에 작은 소망을 심어주듯이... 이 책은 잔잔하면서 짙은 감동을 선사하는 소설이다.

너무나 큰 세상에 혼자남겨진 듯 하지만, 사실 큰 세상이란 작은 세상들이 하나하나씩 그물처럼 엮인 것이라고... 작은 우연들이 모인 조그만 세상에서 커다란 인연을 만들어 큰 세상을 보여줬던 힘 있는 소설이었다. 상실을 경험한 이들에게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을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