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2 -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김영신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2

중2~중3 대상 』

이룸이앤비






국어만큼은 자신한다!라고 말했던 딸 아이를 위한 중학국어문제집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2>를 준비해 주었습니다. 정식 시험을 보진 않았으나 그동안의 수행과 평가지를 보면 점수가 높은 편이었거든요. 문제는 소설위주로만 읽는 아이라 혹시 비문학은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 조금 걱정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중학국어문제집으로 유명한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EBS강의 교재로 쓰이며 부담스럽지않은 분량의 학습으로 자기주도가 가능한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사실 1권에 비해 많이 어렵다고 합니다. ^^;

비문학 독해는 허구의 소설이 아닌 사실적 사고와 관념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다양한 어휘 능력으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인 능력 또한 요구되며 무엇보다도 잦은 노출과 반복된 학습을 해야 실력이 향상됩니다.

중학국어 문제집 중에 "숨마주니어 비문학 독해가 바로 해결책이다"라고 소개하고 싶네요.





인문 도덕분야인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풀어보았어요. 제시된 지문을 읽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인데요... 지문에 깊이를 더해 답을 유추하는 과정이 역시나 쉽지 않았습니다. 지문에 대한 문제가 두 개였는데 약20분정도 소요가 됐네요.

특히 '독해의 기초 Tip'에서 지문의 제목과 중심 화제를 찾는게 중요하고 지문을 읽으면서 핵심에 동그라미나 세모 등의 표시를 해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저처럼 지문이 길어지면 앞부분 내용이 연기처럼 날아갈 수 있거든요;;;





특히 중학국어문제집 예술부분에서 김홍도의 '씨름'신윤복의 '단오놀이'를 보고 적절치 않은 것을 찾는 문제였는데요... 배웠던 적이 있어서 쉽게 봤는지 줄도 그어져 있지않고 무작정 문제를 풀었나 봅니다. 답지에 틀린 것이 보이네요. 어쨌든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한자로 된 단어의 해석을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는 점... 성실하기만 하면 어느덧 실력이 향상되어 있을겁니다.





글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본서...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어 내 아이에게 맞게 시작하면 된답니다. 독서를 할 때 중요한 점은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여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연결해 사고를 확장시키는 것이죠. 50일동안 완성할 수 있는 중학교 비문학 독해... 계속해서 꾸준히 풀어 보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