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어휘력 1 - 내신 만점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이룸E&B 편집부 엮음 / 이룸이앤비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신 만점을 위한

『 중학 국어 어휘력 1 』

숨마주니어 / 이룸이앤비






독서를 하다보면 "이 단어가 무슨 뜻이지?"라거나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라며 궁금증을 자아내는 단어나 문장들이 있어요. 사회나 경제 등의 사실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도서는 그나마 괜찮은데, 시나 소설, 속담이나 사자성어 등이 나오는 도서는 단어검색을 하며 독서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이 모두 어휘력이 부족해서 생기는거랍니다. <숨마주니어 : 중학국어 어휘력> 중학교 국어실력의 향상을 위한 어휘력을 완성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문제집인데요... 책 좀 읽었다하는 저도 모르는 단어가 있어 아이가 풀때 곁에서 옅보기도 했답니다. ^^


<숨마주니어 : 중학국어 어휘력> 1권은 중학교 1학년 국의 교과서에 실린 필수 어휘 383개가 들어있어요. 어휘력은 곧 독해력과 연결지어지고 사고력 또한 향상시키므로 내신은 단단히 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과정인데, 독서를 하지 않는 친구들에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과목이든 기초개념이 튼튼하게 잡혀있으면 남들보다 빠르게 이해하겠지요? 그것처럼 어휘력의 향상은 곧 국어 내신의 향상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국어에만 영향을 끼칠까요? 영어뿐만아니라 수학, 과학, 사회 등의 모든 과목을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지요.





'중학국어 어휘력 1'에서는 크게 시, 소설ㆍ극ㆍ수필, 정보전달하는 글, 주장하는 글, 쓰기ㆍ듣기ㆍ말하니, 문법ㆍ한자성어ㆍ속담ㆍ관용어 이렇게 6가지로 분류하여 25일만에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어요. 

중학 국어 교과서 9종에서 예문을 연결짓는 필수 어휘만을 선정하였다고 하니 초등고학년들도 미리 만나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일차에 '시'를 만나보았어요. 

'골똘하다', '구천', '그러쥐다' 등의 필수어휘를 보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겠는데 정확한 뜻을 모르겠다고 하네요. 하지만 의미하는 게 뭔지 아는 것만으로도 잘하고 있다 칭찬해 주었습니다. 아는 것은 복습하고 모르는 것은 이해하면서 말이죠.

제시된 초성을 보고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예시문을 보고 단어의 뜻을 찾아보고... 단어를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개념어 적용 문제를 통해 다시한번 확인하는 활동까지...



개인적으로 가장 기발했던 부분은 목차에서 빨간 표시가 된 필수개념어의 보충설명이었습니다. 시험에 꼭 나온다며 선생님께서도 수업중에 여러번 강조했던 개념이라고 하네요.

'시'에서 표현하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에 대한 정의와 중요한 비유법의 설명은 간략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놓았답니다. 만약 단어가 한자어라면 친절하게 음과 뜻을 표현한 한자까지 표기해 놓아 쉽게 이해할 수 있죠.







<숨마주니어 : 중학국어 어휘력>의 정답과 해설 부록엔 '5분 테스트 BOOK'이 포함되어 있어요. 하루 5분으로 본책에서 학습한 어휘를 복습할 수 있는 문제가 들어있답니다.


국어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요. 독서시간이 안된다면 교과서라도 열심히 읽는거... 다만 읽는 중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꼭 찾아볼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야 해요. 

그것도 어렵다?!?!

<숨마주니어 : 중학국어 어휘력>을 만나보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매일매일 한장씩 넘기다보면 어느새 나의 어휘력이 풍부해져 있을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