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치, 파란만장
장다혜 지음 / 북레시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최고의 명창 이날치,

21세기 소설로 되살아나다!

『 이날치 : 파란만장 』

장다혜 / 북레시피








쫙 빼입고, 부채 들고, 노래 부르는 거!

느가 허고 잡다 혔냐, 안 혔나?

동헌마루서 소리허던 아재 기억나제?

명창 송방울?

여를 나가면 느가 그리될 수도 있당께.



"살아만 있다면 하고 싶었던 모든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간절한 메세지조차 사는 내내 절망으로 남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이야기를 두고 하는 말인가보다. 신분이 미천한 자들은 이름 석자 기록되지 않을 뿐더러 한낱 비루한 몸인지라 거적대기 하나 입혀 죽임을 당해 버려진다해도 어느 양반댁 천것이거니 하고 팔자타령만 하고 끝난다.

<이날치 : 파란만장>은 무엇 하나 내 것으로 만들 수 없고 연모의 마음조차 마음껏 품지 못한 절규를 그려내고 있다. 아름답기만 해야 하는 사랑이지만 저마다의 사정으로 매듭짓지 못한 아픈 사랑... 애초부터 소리꾼이 되고 싶었던 이날치가 어쩌다 줄꾼이 되었으며 쉼없는 좌절 끝에 바로 설 수 있었는지 그 애달픈 목소리가 이 속에 들어 있었다.







진탕 원망하고, 실컷 증오하고,

목구멍이 찢어져라 아르렁대야

비로소 앞을 향해 걷는 게 가능하다는 걸,

그것만이 이 거지같은 삶을 지속시키는 유일한 방도라는 걸

천것이면 누구나 아는 때문이었다.



역병에 가뭄 그리고 거듭된 흉작은 한 마을을 쑥대밭으로 만들어 역귀로 의심되는 천것들을 모조리 태워 없애라는 명이 떨어졌다. 자식 하나 살리고자 험한 욕지거리를 내뱉던 억삼은 아들 계동에게 열 살도 안된 아그는 저승에서 문을 열어주지 않아 구천에서 혼자 떠돌아 다녀야하니 역병에 죽임을 당했다는 소문을 기회로 삼아 부채들고 노래를 부르라며 아들의 등을 떠민다. 이제 계동이 아니라 경숙이니 북쪽 한양으로 가서 신분갈이를 하라고... 이리저리 치인 끝에 남사당패의 최고의 줄꾼 이날치가 탄생한다.

조선 후기의 장터... 도포 자락 휘날리며 쥘부채를 들고 줄위에서 아랫것 내려다보듯 미소짓는 이 훤칠한 남자 이날치는 줄순이라 불리는 추종녀들에게 인기만발이었다. 겉으로는 호색한처럼 보이지만 그는 국창 송방울의 제자가 되어 임금 앞에 서는 것... 문제는 화정패의 꼭두쇠가 손가락이 잘려나가도 노름패를 놓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나마 묵묵히 저를 아들처럼 아껴주던 묵호가 있어 이 지긋한 상황도 견딜 수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용두재의 채상록의 생가에 자리잡은 사당패... 채상록은 공주의 부군으로 일찌감치 요절한 공주의 상을 치르며 의빈으로 죄스럽게 살고 있었으나, 과거 자신이 마음에 품었던 여인과 닮은 백연을 그 집에 들여 시끄러운 사당패 틈에 숨겨 두었다는거... 백연은 눈 맞으면 삼 년이 재수없다는 곡비로 앞도 볼 수없는 처지의 가련한 여인이었다.

이들의 얽히고설킨 처절한 이야기는 이제 시작이라는거... 16부작 드라마를 보듯 머릿속에 영상으로 그려지는 필력은 과연 대단하다란 말로도 부족한듯 하다. 읽는내내 제발~ 제발~ 이란 말들이 수없이 내뱉어지는 <이날치 : 파란만장>... 저자의 전작 <탄금>을 기억한다면 이 책 또한 애달프고 아팠다 말하고 싶다.



이날치에 대한 변변한 문헌을 찾을 수 없었다던 저자는 역사소설이지만 철저하게 문학적으로만 다가갔다고 한다. 거적거리 장터라도 줄 위에 서면 모두가 환호하지만 줄 아래 내려서면 이 땅에 설 자리가 없었던 천하디천한 광대들일 뿐이었음을... 가슴에 한을 품고 소리꾼으로 변모하기 위한 이날치의 위태로운 삶은 그저 사는게 고통이었다는 점에서 울컥 올라오는 눈물을 막을 수 없었다.

<이날치 : 파란만장>은 밤에 홀로 나는 새와 같고 조용하게 흐르는 시냇물 소리와 같은 외로운 역사소설이었다. 살아있으니 세상을 향한 소리는 멈추지 못했고 아직 이뤄야 할 것이 남았으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