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버지니아 울프 - 한 사람의 인생이 모두의 이야기가 되기까지
수사네 쿠렌달 지음, 이상희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사람의 인생이

모두의 인생이 되기까지

『 나, 버지니아 울프 』

수사네 쿠렌달 / 어크로스







버지니아 울프가 건네는

계속 쓰는 삶에 대한 이야기



버지니아 울프의 「자기만의 방」을 만나면서 여성으로서 차별받는 시대적 불평등이 서러웠던 적이 있었습니다. 여성이기에 차별받아야 했던... 아니, 그것이 차별인지도 모르고 원래 그것이 옳은 것인줄 알았던 시대에 자기만의 온전한 삶을 위한 그녀의 고군분투를 옅보았습니다.

<나, 버지니아 울프>는 계속 쓰기위한 갈망을 거침없이 보여준 그래픽 전기로 모든 연령이 만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영혼의 의지가 흔들리고 존재의 가치가 무너졌던 그녀는 오직 글을 쓰는 것에 온 힘을 바쳤으며 자신이 처한 현실을 작품으로 드러내 오랜시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지요. 그런 그녀의 일생을 만나볼까요?






나는 글을 다 끝냈습니다.

그보다 훨씬 나은 것은 바로 침묵입니다.



버지니아 울프의 강렬한 메세지는 이 책을 마주하는 이들에게 혼동을 줄지도 모르겠네요. 결코 아름답지만은 않았던 그녀의 인생은 차별과 폭력이 있었지만 그녀의 글쓰기는 멈추지 않았거든요. 그랬던 그녀가 침묵을 얘기하다니... 

버지니아 울프의 일대기를 그려낸 <나, 버지니아 울프>는 불행 가운데에서도 멈추지 않았던 그녀의 삶의 원천... 바로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빅토리아 시대에 태어난 버지니아는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지만 어릴때 거울 앞에서 당한 성추행으로 가슴 깊은 곳에 트라우마를 안고 살았지요. 그녀의 글쓰기는 여섯 살때부터 시작되었는데 이후 열다섯 살때부터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계기로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을 찾게 됩니다.

우정으로 그녀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친 사람도 있었지만, 오랜시간 겹겹이 쌓였던 정신적인 문제로 병과 싸워야 했지만 그녀의 삶과 연결된 작품은 삶의 방향을 이끌어 주는 힘이 되기도 한답니다. 버지니아 울프의 삶을 더 만나보고 싶지 않나요?



페미니즘의 대표적인 여성작가로 많은 사람들이 버지니아 울프를 말합니다. 책 속에 들어있는 그림을 통해 그녀의 삶과 감정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가족이란 굴레와 여성이기에 겪어야 했던 차별... 책을 읽고 대화를 하고자했던 그녀의 모습에 독자인 저 또한 투영하게 만들었던 <나, 버지니아 울프>는 작품으로 남아 우리의 기억 속에 새겨지고 있습니다.

작품을 통해 자신만의 방을 가지고 돈이 있어야한다는 솔직담백한 말을 했던 그녀의 소용돌이와 같은 삶의 마지막은 결코 슬프지만은 않았답니다. 여전히 작품으로 남겨져 있으니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