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의 크레이터 - 교유서가 소설 2022 경기예술지원 문학창작지원 선정작
정남일 지음 / 교유서가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우연이 겹쳐져 태어난 거야

『 세리의 크레이터 』

정남일 소설 / 교유서가






나는 수많은 우연이 겹쳐져

태어날 수 있었던 거야.



우연이 겹치면 인연이 되고 인연이 겹겹이 쌓이게 되면 필연이란 말이 맞나보다. 그럼 어떠한 우연들이 겹쳐 가족이 되는건지... 어떻게 보면 제일 가까이 존재하며 연결된 가족이 가장 멀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어떤 우연의 장난일까? 엉뚱한 생각도 해 본다.

<세리의 크레이터>는 사람과 사람을 잇는 관계 속에서 우연이 필연으로 향하는 길을 보여주는 듯 했다. 마치 애초부터 인간관계의 법칙이 존재하는 것처럼... 생명의 탄생 또한 그러할까 의문이 들었지만 이 책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를 일단 경청해 보기로 했다.






나는 별똥별이 아니라 운석이 떨어지는 걸 보고 싶어.

그게 어려워서 운석이 떨어진 자리,

즉 초계분지를 보러 가는 거고.



소행성 세레스에서 따 온 이름 세리... 원해서 생긴 아이가 아니었다는 어린 엄마는 운석이 떨어지는 걸 보고 세리를 낳기로 결심했다. 세리는 내 친구 오와 사귀고 있었고 헤어진 지금은 내가 그녀를 마음에 품고 있었다. 눈치를 챘을까? 자신의 집에 들어와 같이 살자던 그녀는 어느날 나에게 임신 사실을 알리는데...

세리의 아이는 내 아이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내가 곁에 있어주길 바랐고, 그 결심을 위해 운석이 떨어진 자리, 초계분지를 향하게 된다. 우주에서 지구로 떨어지며 타버리는 것은 별똥별... 타고 남아 지구에 닿는 것을 운석이라 한다. 그 거대한 웅덩이인 크레이터 안에 어쩌면 수많은 관계의 연결고리가 있는지 모르겠다. 과연 인연이란 범주는 어디로 향할 것인지...



나의 이성으로 '안되는 것은 절대 안되는 것이다'라는 다짐을 흐릿하게 만든 소설이었다. <세리의 크레이터>는 어린 엄마의 삶을 닮은 자신의 처지를 결정하는데, 수많은 우연이 겹쳤던 운석의 결정을 믿기로 한다. 오만 년 전에 소행성이 떨어진 초계분지를 향하며 그들은 저마다 어떤 결심을 하게 될지...

우리 인생 또한 반복된 만남과 헤어짐으로 수많은 우연에 닿아 있지만 힘든 관계의 유지가 내 삶에 얼마만큼 영향을 주는지 생각을 안 할 수가 없다. 아마도 <세리의 크레이터>는 끝없는 우리의 선택과 다짐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었던게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