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블루
오승호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도처럼 몰아치는 전개와 충격의 대반전!

『 라이언 블루 』

오승호 / 블루홀6







눈이 펑펑 쏟아진 어느날... 부지런한 아침을 준비하여 남편의 출근과 아이의 등교를 마친 후 두꺼운 패딩을 걸치고 마당으로 나갔다. 이미 눈을 치우고 있는 사람도 있었고 나를 비롯해 하나둘씩 밖으로 나와 자신의 집앞에 눈을 치우며 눈인사를 했다. 작은 마을에 정이 깃들어 진다는 것은 옛말인지 지금은 이웃간 우애는 찾아보기 어려운 듯 하다. 일본추리소설을 읽으면서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작은 마을의 유지가 그 지역에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따라 분위기가 사뭇 달라진다는 것이다. 특히나 이권의 다툼이 있는 곳이라면 더욱 그렇겠지만... 어쨌든 이웃간에도 너무 가깝게 지내지 않는게 상책이라니 지금의 현실은 너무나 씁쓸하다.

<라이언 블루>는 작은 산골짜기 마을을 둘러싼 이권의 치졸한 민낯을 보여주는 추리소설이다. 지역의 유지가 손을 뻗은 그곳엔 거추장한 지역의 폭력배들이 존재했고 그들의 손이 닿지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믿을 사람 하나 없는 그곳... 게다가 자칫 잘못하다 눈밖에라도 나면 도저히 발 붙이고 서 있을 곳조차 없는 이 작은 시골마을은 이야기의 시작부터 무척이나 음산하게 다가왔다. "좁은 동네야. 사이좋게 지내야지."란 말이 이렇게나 섬뜩하게 들려올 정도니 말이다.





살인도 강도 사건도 거의 없이

교통사고가 중대 사건일 만큼 전형적인 평화로운 시골 마을.

...... 이런 직장을 나가하라는 대체 왜

내팽개치고 사라진 걸까.




지역 명물 캐릭터 '가오가우'가 새겨진 철로 앞 언덕을 내려가면 비스듬히 세워진 아담한 건물이 있다. 이곳은 시시오이 파출소로 사와노보리 요지가 근무지에서 10년만에 돌아온 고향의 작은 파출소다. 아버지의 병환으로 급하게 내려 온 것도 있지만, 실은 같은 학교에서 은혜를 입었던 친구 나가하라 신스케의 실종사건 때문이기도 했다.

과거 요지는 고요 고등학교의 스타로 반짝 빛났다가 한순간에 무너지는 일이 있었는데, 고향에 돌아온 그를 보고 모두가 '그' 때의 일로만 그를 기억하고 있다는거... 그 때의 일로 요지는 자신을 죽이고 다시금 일어서려 했지만 역시나 고향이라서 어쩔 수 없는 일인지 그저 맡은바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중이다.

이 좁은 동네는 큰 사건이라고 해봤자 술 먹다 시비가 붙는다던지 아니면 교통사고 정도였는데 요지가 온지 얼마지나지 않아 화재 사건과 총기사건이 벌어지고 만다. 게다가 총기사건에 쓰였던 총기가 실종된 나가하라의 것이었으니 작은 마을이 발칵 뒤집어진건 순식간... 폐쇄적인 시시오이 마을의 대지주인 지토세의 '천앵회'와 지역 폭력조직인 '시바파'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의 어둠의 손길이 어디까지 펼쳐져 있는지 그리고 오래전부터 해결하지 못했던 얽히고설킨 일들의 실마리를 찾아낼 수 있을지 이들의 심박동은 거칠기만 하다.



<라이언 블루>는 2023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해 1위 작가'인 오승호의 경찰 미스터리물로 독자의 옳고그름의 판단을 흐트러지게 했던 추리소설이었다. 법으로서의 잣대가 통하지않는 곳... 그들만의 세상에서 그들만의 은밀한 방법으로 처단하는 것을 보며 과연 법은 누구를 지키기위해 존재하는지 의미심장한 궁금증을 자아냈다. 

작은 마을 이권의 주체에게 밉보이면 살 수가 없다고? 그럼 정의는 누가 실현한다는 것인지... 푸른 갈기의 라이언이 평화를 찾아줄 것인지는 끝까지 파헤쳐 봐야 할 것이고 파란 제복의 경찰이 진정한 정의일지 그렇지 않은지는 오로지 독자의 몫으로 남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