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4일
에리크 뷔야르 지음, 이재룡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만들었으나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이름 없는 군중우 외침이 생생히 울려 퍼진다

『 7월 14일 』

에리크 뷔야르 장편소설 / 열린책들







한 사건이 인간의 역사와 뒤섞이고

평범함이 이상을 동반한다니 묘하다.



촛불을 든 100만의 국민이 유명인사의 이름에 가려져 '누구 외'라거나 '기타 등등'에 속하지 않은 경이로운 이름으로 남을 때...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민중의 의지와 힘을 기리는 역사로 기록될 것이다. 국가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실현시킨 하야는 전세계가 놀라움을 금치 못했으며 한국만큼은 올바르게 민주주의의 실현을 이뤄내고 있다는 찬사의 목소리도 들었다. 

<7월 14일> 또한 프랑스 대혁명을 일으켰던 민중의 경의로운 이름을 기록했다. 가난한 민중의 외침으로 인한 바스티유 함락현장을 생생하게 그리면서 기록되지 못한 민중의 이름을 빼곡히 담아냈다는거... 혹여라도 이 속에 속하지 않은 무리가 있을까봐 노동자의 직업과 손에 들었던 저항의 물건들로 대신했던 기록도 기억에 남았다. 혁명의 그날에 불이 밝혀졌을지 기대하며 책장을 넘겨본다.






부상당한 아이는 목이 말랐다.

흑인이 마실 것을 주었다.

아이는 미소 지으며 곱슬곱슬한 들로름의 머리카락을 쓰다듬었다.

흑인이 웃었다.

아이의 눈이 감겼다.



당시 프랑스는 대기근을 겪고 있었고, 흉년과 노동자 탄압으로 국민은 굶주리고 있었다. 공장의 제품을 전 세계로 수출했지만 시장의 경쟁은 거침없이 치열해졌고 최후의 방법으로 노동자의 인건비를 줄이자는 결정은 그들을 또한번 분노하게 만들었다. 생활 필수품의 가격이 치솟기 시작했고 구걸로도 버틸 수 없었던 그들은 약탈을 시작했다는거...

1789년 4월 23일의 밤은 토론과 불평 그리고 분노만이 가득했던 길고 긴 밤이었다. 결국 그들은 권위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던 집을 약탈했고 경찰을 향해 기왓장을 던졌으며 군인들의 무차별 사격에도 굴하지 않았다. 파리의 거리에는 거지와 부랑자들이 늘어났고 부르주아 계층을 약탈하며 하루하루를 살아내고 있었다.

문제의 1789년 7월 14일...

왕의 명령으로 용병을 불러 모았고 이 군대가 파리로 진군할지도 모른다는 불안에 민중의 술렁임은 계속되었다는거... 결국 무차별 공격으로 인해 민중의 희생자가 발생하고 어린 아이마저 죽음에 이르자 민중은 폭군으로 변모하게 된다. 파리 시민들은 무기와 탄약이 저장되어 있는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해 탈취를 시작했고 이것이 우리가 배운 프랑스 대혁명의 시발점이 된 사건이라는 것이다. 



역사란 무엇인가... 변혁을 위한 끝없는 외침이 마치 큰 변화를 이루자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타인에게 억압으로 인한 지배가 아니라 그저 자신이 속해 있는 곳에서 평범하게 살고 싶다는 작은 바람일뿐이다. 아픈 역사를 반복하며 세대가 변했다하여 이름 없이 잊혀지는 민중이 아니라 지금의 평화를 누릴 수 있는 우리가 민중의 이름을 되새길 수 있도록 말이다.

프랑스 대혁명의 현장을 그려낸 <7월 14일>은 우리와도 가깝게 이어져있는 역사의 기록이다. 지금도 끊이지 않는 외침의 목소리를 잊지않기를... 기록되지 않을 그 경이로운 이름에 이 책을 바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